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늙은호박 효능 10가지 및 호박죽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4. 3. 28.
반응형

늙은 호박 효능 10가지 및 호박죽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늙은 호박의 경우 산후 붓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아기를 낳은 후라던지 수술 후 부기가 있을 때는 호박즙이나 호박차, 호박즙 등을 마셔서 부기를 빼주기도 한다. 늙은 호박이 붓기에 좋은 이유는 비타민A가 되는 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레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이뇨작용, 해독작용이 좋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늙은 호박 효능 10가지 및 호박죽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늙은호박

늙은 호박은 호박이 완전히 익은 상태를 말하며, 주황색으로 껍질이 단단하고 두꺼운게 특징이다. 늙은호박은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늙은 호박이 도움이 된다.

▣ 늙은호박 효능 10가지

1. 피부 건강 개선

호박의 비타민 C, E,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탄력 있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자연스러운 빛을 되찾고 싶은 분들에게 호박즙은 완벽한 선택이다.

2. 심장 건강 증진

호박에는 칼륨, 비타민 C, 섬유질 등 심장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한 영양소가 가득하다. 이 성분들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3. 소화 개선

호박은 소화를 도와주는 놀라운 식품이다.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운동을 촉진하고, 정상적인 소화 과정을 지원해 준다. 이는 변비를 예방하고 건강한 소화계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호박즙을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소화 시스템이 더 원활하게 작동하게 된다.

4. 당뇨병 관리에 도움

호박은 혈당 조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당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방지해 주며, 이는 당뇨병 관리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5. 체중 관리

호박은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섬유질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준다. 이는 체중 관리에 있어 아주 유용한 특성이며, 식사 전에 호박즙을 한 잔 마시면 식사량을 자연스럽게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6. 면역력 강화

늙은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는 우리 몸속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비타민A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호박의 비타민C도 면역 체계를 지키는데 일조한다.

7. 눈 건강

늙은 호박에는 여러 가지 좋은 성분들이 있는데 그중에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은 눈의 피로를 푸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뿐만 아니라 시력을 보호해 주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8. 붓기 제거

늙은 호박은 성형 수술, 출산 등으로 몸이 부었을 때 붓기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늙은 호박은 활발한 이뇨작용을 도와서, 몸 안에 있는 노폐물을 빼주고 부종 증세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9. 혈관 건강

겨울 특히 중요한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호박씨와 늙은 호박만 한 것이 없다. 우선 호박씨의 경우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는 증가시켜 줘 혈관 건강을 지켜준다. 그리고 늙은 호박의 경우 풍부한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 혈압을 낮춰준다. 이뿐만 아니라 늙은 호박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혈관 염증을 감소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10. 피로해소 도움

늙은 호박과 호박씨에 동일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 성분은 에너지 대사의 필수적인 영양소로 피로물질인 피루브산을 분해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며 각종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속 세포를 손상시키고 피로를 누적시키는 원인이라 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 피로해소에 도움을 준다.

▣ 늙은 호박죽 만드는 법

- 재료 : 늙은 호박 600g, 팥 3큰술, 찹쌀가루 1/2 종이컵, 물 600ml, 소금 조금, 황설탕 3~5큰술
1. 늙은 호박이 껍질째 큰 것이라면 반으로 잘라서 가운데 씨와 속을 파내고 껍질을 깎아준 뒤 편으로 썰어주면 된다. 납작하게 자르면 끓이는 시간이 줄어든다.
2. 팥은 깨진 것이나 물 위로 뜨는 것을 골라내어 세척한 뒤 넉넉하게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삶아준다. 끓어오르면 첫물을 버린 뒤 다시 물 400ml 정도를 붓고 소금 1/4 작은술을 넣고 삶아준다. 끓어오르면 중불에 15~20분 삶은 뒤 5분 뜸을 들여준다.
3. 냄비에 편으로 자른 늙은 호박을 넣고 물 600ml를 부어준다.
4.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중불로 낮추어 익혀준다.
5. 조리도구로 호박을 찔러보았을 때 속이 익으면 불을 끄고 블렌더로 갈아주거나 으깨어 풀어주셔도 된다.
6. 냄비가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삶은 팥을 넣고 함께 끓여준다. 가볍게 저어 섞어준 뒤 찹쌀가루 1/2 종이컵을 넣어준다.
7. 자연스럽게 걸쭉한 농도가 되도록 중 약불에서 저어가며 끓여준다.
8. 농도가 맞추어지면서 익으면 설탕과 소금으로 간하고 완성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