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담배 유해성분, 금단현상, 금연방법, 금단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4. 3. 19.
반응형

담배 유해성분, 금단현상, 금연방법, 금단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자.


담배에는 중독성이 강한 니코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한번 흡연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은 담배를 끊기가 쉽지 않다. 니코틴은 중독성만이 아니라 금단 증상이 강한 성분이기 때문에 한 번에 담배를 끊는 방법은 상당히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주변에 담배와 관련된 요소는 한꺼번에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담배만이 아니라 라이터, 재떨이 등을 한 번에 없애는 것이 좋다. 이와 더불어 담배를 접할 만한 공간이나 관계를 최대한 멀리 두고 생활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지금부터 담배 유해성분, 금단현상, 금연방법, 금단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자.

▣ 담배의 3대 유해성분

- 타르

암을 발생하는 가장 해로운 성분으로 담배연기를 내뿜을 때 생성되는 미립자가 농축된 물질로서 식으면 액체가 된다. 독성이 매우 강하며 기관지염, 폐렴, 폐암 등의 원인이 된다.

- 일산화탄소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을 떨어뜨려 신진대사 장애로 조기 노화를 일으키며 혈액 내 일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저산소증으로 기억력 상실, 호흡곤란 등을 일으키고 사망에 이르게 된다.

- 니코틴

아편과 유사한 수준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마약성 물질로 금연후 금단 현상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을 흥분시키는 물질로 맥박을 빠르게 하고 혈압을 높여 동맥경화의 원인이 된다.

▣ 담배 금단 현상

담배를 급하게 끊고 나서 3일 정도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두통, 불안감, 신경과민,초조, 수면 장애 등이 있다. 가끔 흡연을 하면 스트레스 해소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일시적일 뿐이고 장기적으로 보면 오히려 더 스트레스가 쌓이게 만든다고 한다. 끊은지 얼마 되지 않았을때는 바로 체감하는 것이 어렵고 다양한 금단 현상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힘들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나아지므로 이 시기만 잘 이겨낸다면 성공률을 크게 높여줄수 있다.

▣ 금연 방법

- 사탕, 초콜릿, 껌

금연 후 3일차에는 몸에 있는 니코틴이 거의 제거가 되기 때문에 강한 흡연 욕구가 생기게 된다. 이때는 사탕, 초콜릿, 껌 등 입을 계속 움직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니코틴 껌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니코틴 껌에 대한 중독이 될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스트레스 없애기

금연을 하는 동안은 스트레스에 굉장히 예민해질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풀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주변 사람들의 도움도 필요하며 게임, 산책, 운동, 음악, 공연 감상 등 다양한 자신만의 취미를 개발하는 시간을 갖다보면 금연 성공률이 높아지게 된다.

- 모임 자제

술을 마시는 모임 자체를 나가지 말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자리에서는 경계가 느슨해지기 쉽고, 흡연을 하는 분들의 유혹도 심하기 때문에 3개월 정도는 모임에 나가는 것을 피하시는 것이 좋다.

- 금연 클리닉

금연에 대한 상담과 도움을 주는 기관을 잘 이용하는것이 좋다. 쉽게는 동네의 보건소에서 금연 클리닉을 시행하고 있는데, 이용 금액이 무료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이용하는것이 좋다.

- 금주

금연을 하려면 술도 반드시 끊어야 하는데, 술을 마시게 되면 흡연 욕구가 평소보다 몇 배는 강해지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금연 스트레스를 술로 풀려다가 강해진 흡연 욕구를 이기지 못하고 다시 피우게 된다.

▣ 니코틴 금단 치료

니코틴을 금지하면 두통이나 현기증이 느껴진다. 이는 금연 전보다 폐에 흡수되는 산소량이 많아져서 생긴 현상이므로, 잠시 눈을 붙이고 휴식을 취하면 된다. 또한 가래와 기침이 심해지는 금단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담배 연기로 오랫동안 손상된 기관지 점막이 섬모 운동을 통해 유해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기 위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정상적인 회복 과정이다. 니코틴 금단 현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해 흡연의 건강상 폐해를 알도록 한다. 금연한 상태에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행동 습관의 변화를 유도한다. 불안 등 니코틴 금단 현상이 심할 경우에는 니코틴 대체제의 용량을 증가할 수 있다.니코틴 대체 요법으로는 니코틴 껌, 니코틴 패치 등이 있으며, 약물 치료로는 항우울제, 부스피론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