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배에 가스차는 이유와 가스 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4. 3. 16.
반응형

배에 가스차는 이유와 가스 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현대인들이 자주 겪는 불편함 중 하나는 바로 긴장이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타나는 복부의 불쾌감이다. 복부 팽만감은 속 이 더부룩한 불쾌감을 주는 소화 장애와 함께 잦은방귀나 트림 또는 배에 가스가 차는 듯한 배가 빵빵한 느낌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지금부터 배에 가스차는 이유와 가스 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배에 가스차는 이유

1. 장 기능 저하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크론병과 같은 장 질환이 있다면 배에 가스가 많이 찰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정서적 긴장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장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이다. 크론병은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걸쳐 어느 부위에서든 발생할 수 있으며, 두 질환 모두 복통, 설사, 복부팽만 등의 증상과 함께 가스를 유발한다.

2. 스트레스

대장은 스트레스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대장의 운동이 둔해져 만성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소화불량을 일으켜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으로도 이어질 수도 있다.

3. 빠르게 음식물 섭취

음식물이 잘 분해되지 않으면 배에 쉽게 가스가 찬다. 특히 밥을 빠르게 먹는 사람은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거나 바로 삼키는데 이는 위장에 부담을 주어 가스를 생성한다. 또 폭식이나 과식, 식사 중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도 위장에 부담을 준다.

4. 월경전후증후군

여성은 생리전증후군으로 인해 배에 가스가 생길 수 있다. 배란 후부터 생리 전까지 활발하게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은 자궁 내막을 두껍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자궁 내막의 두께가 두꺼워지면 자궁 주변의 대장, 소장 등 소화기관에도 영향을 주어, 소화기관의 연동운동이 저하되고 복부팽만, 가스,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5. 적은 활동량

하루 중 앉거나 누워서 보내는 시간이 길거나, 평소 활동량이 적은 사람은 장의 연동운동이 잘 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뱃속 가스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복부팽만이 생길 수 있다.

6. 자극적인 음식 섭취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해서 가스가 차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음식들을 섭취하면 장 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 다른 음식들보다 더욱 많은 가스를 생성한다. 이 외에도 섬유소가 가득 함유되어 있는 양배추, 브로콜리 등을 과도하게 먹으면 뱃속에서 가스를 만들게 된다.

▣ 배 가스 빼는 방법

1. 걷기

속이 답답하고 더부룩할때 가볍게 걷는 것이 좋으며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누워 있으면 배에 가스가 찰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단 몇 분이라고 걷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2. 화장실 방문

몸속에 숙변이 많이 쌓이게 되는 경우 가스가 위로 올라가게 되고 이는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될수 있다. 식이섬유의 섭취량이 부족해지면 복부 팽만의 원인인 변비에 걸리기 쉬우므로 화장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3. 가공 식품 섭취 자제

가공식품은 나트륨의 함량이 높고 섬유질은 적다. 이는 배를 볼록하게 하고 가스가 차도록 하기 때문에 가공식품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다.

4. 복부 마사지

배에 가스가 찰때 배를 살살 문질러 주면 장 운동에 도움이 된다. 마사지를 통해 뱃속에 있는 가스가 방귀로 나오거나 트림으로 나오게 될 수 있다.

5. 천천히 음식물 섭취

음식을 대충 씹고 삼키게 되면 더 많은 공기가 음식물과 함께 위장으로 유입된다. 꼭꼭 씹으면 삼키는 공기량이 줄어들어 복부팽만감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6. 온 찜질

소화능력이 저하되어 가스 찬 상태로 온찜질을 통해 위장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배가 차가우면 소화기관이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온 찜질을 통해 배를 따뜻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한다.

7. 유산균 섭취

장 내에 유익균보다 유해균이 많을 경우 가스가 잘 차게 된다. 따라서 유산균을 꾸준하게 섭취해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을 줄여준다. 그리고 커피나 탄산은 되도록 피하고 페퍼민트차나 따뜻한 물 섭취가 도움이 된다.

8. 물 섭취

몸의 약 7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시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소화를 촉진시켜 가스를 배출시켜 주는데 효과적이다. 즉,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것이다. 특히 물 대신 속이 안 좋다고 탄산을 먹게 되면 오히려 위를 자극해 가스를 촉진하니 주의해야 한다.

9. 식이섬유 풍부한 음식 섭취

과일이나 채소 등의 물과 수분이 풍부한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배에 가스 빼는 법에 좋다. 장내 움직임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러한 음식을 잘 섭취하지 않으면 변비가 걸리기 쉬우니 잘 챙겨 먹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