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전조 증상 7가지, 응급처치법,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4. 1. 16.
반응형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전조 증상 7가지, 응급처치법, 치료법


실신은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운 뇌혈류의 감소로 의식 소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대부분은 수십 초 내 의식을 회복한다.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남성의 3% 여성의 3.5%가 실신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중에서 약 1/3은 재발한다. 실신을 경험한 많은 사람들은 큰 걱정과 죽을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에 싸여 병원을 찾기도 한다. 지금부터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전조 증상 7가지, 응급처치법,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미주신경성 실신

미주신경은 뇌에서 나오는 12개의 뇌신경 중에서도 숨뇌에서 나오는 제10뇌신경을 말한다. 심장, 폐, 부신, 소화관 등의 감각과 운동, 분비를 지배하는 부교감 신경 가지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실신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심장 자체에는 아무 이상이 없지만 어떤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자율신경계에 불균형이 생기면서 심박수가 느려지고 혈압이 떨어져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것을 말한다. 즉, 신체적이나 정신적으로 극심한 긴장을 느끼면 우리 몸의 혈관이 확장되면서 심장박동이 느려지고, 혈압이 낮아지면서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며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게 된다.

▣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은 맥박수와 혈압이 급격히 감소하여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면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고 실신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 가지 유발 요인에 의해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조절하는 신경계에 비정상적인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인데, 극심한 신체적 스트레스와 감정적 긴장을 일으키는 일들이 원인이 된다.피를 보면 실신하는 사람을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피를 보는 자극이 맥박을 갑작스럽게 감소시키고, 동시에 하지 혈관을 이완하여 혈압이 낮아지는 것이다. 낮아진 혈압으로 인해 뇌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고 일시적으로 의식이 떨어지면서 실신에 이르게 된다. 미주신경성 실신을 유발하는 흔한 요인에는 장기간 서있는 것, 고열에 노출, 피를 보는 것, 신체 손상에 대한 두려움, 대소변을 과도하게 참는 것, 정맥 채혈이나 주사 등이 있다.

▣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 증상 7가지

1. 어지럼증

쓰러지기 직전에 나타나는 증상이다. 정신이 순간적으로 아득해지면서 실신하게 된다. 뇌 혈류량이 감소했을 때 나타나는 신호이다.

2. 가슴 답답함

실신 전 혈관이 갑자기 확장되면서 심폐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갑자기 숨을 쉬기 힘들어지면서 답답해지는 느낌이 가슴 언저리 부위에 찾아온다.

3. 두통

뇌 혈류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경우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쓰러지기 전후로 충분히 휴식하면 이내 좋아지는 증상이다.

4. 식은 땀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은 다양하지만 오랜 시간 서있는 경우에도 발생할수 있다. 특히 의식을 잃기 전에 나타나는 전조 증상을 미리 잘 알아두는것도 좋다. 가령 장시간 서 있을 때 피부가 창백해지고 식은땀이 나면서 몸이 축축해지기 시작했다면 이는 실신을 하기 전에 찾아노는 초기 전조 증상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그 자리에 앉거나 누워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5. 호흡 곤란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 중에는 호흡 곤란도 있다. 갑자기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가 어려워지는 것이다. 저혈압으로 인해 심장이 제대로 뛰지 못하면서 일시적으로 신체의 산소 공급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원인이다. 이로 인해 속이 메스꺼운 느낌과 함께 온몸에 힘이 빠지며 정신을 잃고 쓰러지게 되는 것이다.

6. 전신 쇠약감

온 몸에 빠르게 힘이 빠지면서 서 있기 어려워진다. 전신 쇠약감과 심한 피로가 급격히 찾아오면서 실신하는데, 실신 이후 깨어나더라도 쇠약감은 어느 정도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7. 시야 좁아짐

정신을 잃기 전에 현기증과 함께 시야가 좁아지고 어두워지면서 마치 터널 안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한다.

▣ 미주신경성 실신 응급처치법

만약에 주변에 갑자기 실신하게 되면 응급처치를 해야 한다. 실신해 쓰러지면 환자를 최대한 빨리 눕혀 주는 게 좋으며, 먼저 꽉 조이는 옷은 느슨하게 풀어주는데, 허리띠를 풀어주고, 그다음에 상의의 단추를 하나 두 개 정도 풀어준다. 그러고 나서 다리를 올려 주고 오랫동안 서 있으면 중력에 의해서 혈액이 다리 쪽으로 쏠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뇌에 혈액 공급이 감소한다. 그래서 다리를 올려 혈액이 머리 쪽으로 많이 갈 수 있도록 한다. 또 의식이 없다면 혀가 기도를 막아 호흡곤란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머리를 한쪽 측면으로 돌려주는 것이 좋다. 이러한 응급처치가 끝나면 병원으로 이송시켜 실신의 원인을 찾고 치료를 받도록 도와야 한다.

▣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법

미주신경성 실신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보통은 잘 회복이 되지만, 증상이 유발될 수 있는 상황과 몸을 너무 조이는 옷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고혈압이 없으신 분들은 약간의 소금 섭취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약물치료는 호르몬제나 혈압 약제를 사용을 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증상 자체를 완전히 없애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