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수세미 효능 10가지, 부작용, 먹는법, 수세미차 만드는법

by 파동여왕 2023. 12. 18.
반응형

수세미 효능 10가지, 부작용, 먹는 법, 수세미차 만드는 법


수세미는 오이처럼 흔하게 먹는 채소는 아니지만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아서 한방에서 약초로 쓰기도 한다. 수세미의 한약명은 사과락이라고 하는데 사포닌이 풍부하여 비염이나 축농증에 효능이 좋아 예로부터 약초로 많이 사용하였다. 당분,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칼륨도 함유되어 있다. 지금부터 수세미 효능 10가지, 부작용, 먹는 법, 수세미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수세미

수세미는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수세미 오이라고도 불리며, 원산지는 열대 아시아이다. 사포닌과 루페인, 시트롤린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즙을 내어 먹거나 효소 등으로 가공해 먹는다. 특히 축농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여 한방에서 축농증 치료 약재로 널리 쓰여 왔다. 한편, 수세미는 생으로 먹거나 볶음, 무침으로 먹을 수 있으며 최근에는 수세미즙이나 진액 제품도 많이 판매되고 있어 쉽게 접할 수 있다. 수세미에는 항염 및 항산화 효과로 알려진 쿠마르 산 성분이 도라지의 40배, 홍삼의 30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 수세미 효능 10가지

1. 피부질환 도움

수세미 속 비타민 성분들로 인해 피부가 맑아지고 항균작용을 함으로써 피부 트러블의 발생을 저지시키며 보습력 효과가 뛰어난 수세미는 피부 노화를 예방하며 염증 완화 작용으로 아토피 치료와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

2. 혈압 예방

수세미에는 수분이 98% 이상이지만 그중에서도 칼슘, 인, 칼륨 성분 등이 많아 나트륨 등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는 혈압을 안정시키고 혈관 건강에 유의미한 효능을 미칠 수 있다.

3. 기관지 건강

수세미는 기관지 건강에 아주 좋다. 예로부터 미세먼지가 심한 중동지역에서는 먼지 같은 오염물질로부터 목과 코를 보호하는 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기관지의 분비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혀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 주는 것은 물론 기관지염에도 도움을 준다.

4. 항산화 작용

수세미 효능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다. 함유된 비타민C 및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의 산화 반응을 일으켜 몸의 노화하고 세포의 기능을 떨어트리는 산화 물질들을 억제한다. KCI에 등재된 연구 논문에 따르면, DPPH 라디컬 소거 활성 및 ABTS 라디칼 소거 활성에 효과가 뛰어나 산화물질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해열과 해독

예로부터 동의보감에서는 열이나 독을 중화하는 용도로 수세미를 사용해 왔다. 실제로 함유된 알파스피나스테롤은 해독 작용과 해열을 하는 효과가 있다. 본초강목에서도 삶아 먹으면 열을 제거하고 장을 매끄럽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6. 다이어트 도움

수세미는 100g당 5kcal밖에 안 되는 매우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어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는 않는다. 또한 사포닌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이 자연스럽게 태워지게 한다. 또한 함유된 펙틴이라는 식이섬유는 중성지방을 흡착시켜 밖으로 배출시킨다. 이로 인해 복부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7. 장 건강 개선

수세미는 위장으로 들어간 음식물이 소장으로 이동하게 도와주고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준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대장에서 살고 있는 유익균들의 먹이가 되어 유익균의 생성을 증가시키고 숙변 제거 및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에도 좋다.

8. 피부미용 도움

여러 항산화제 및 12종의 비타민은 피부 미용에 큰 도움을 준다. 각종 오염물질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여 기미, 주근깨에 생성을 억제시킨다. 또한 수분의 함량이 많아 피부가 촉촉하고 탄력성 있게 유지해 주는 것을 도와준다. 선문대 식품과학과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생체 활성 물질의 생산을 늘려주어 자외선을 흡수하고 피부의 흑색종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 항염

수세미에는 쿠마르산이 아주 풍부한데, 도라지보다 40배, 홍삼에 비해 30배 이상 가지고 있다. 쿠마르산은 아주 강력한 항염 효과를 가진 천연 항생제로 알레르기성 비염은 물론이고 기관지염 및 후두염에 도움을 준다.

10. 혈당 상승 방지

수세미는 칼로리가 적고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해 줄 수 있다. 사포닌이 풍부하여 혈당을 조절해 주는 특성이 있어 질환을 예방해 주고 증세 회복을 도와줄 수 있다.

▣ 수세미 부작용

수세미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체질이 차거나 배가 찬 분들은 과하게 먹었을 때 설사, 배 아픔 등의 트러블이 찾아올 수 있다. 그리고 특유의 쓴맛이 특징인데 어떠한 몇몇 제품들을 보면 이를 가리려고 많은 양의 설탕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잘못하면 당뇨 위험률을 높아지게 만들 수 있다.

▣ 수세미 먹는 법

- 수세미차

수세미 열매를 끓여 만든 차로 수세미 열매를 10g 정도 깨끗이 씻어 물 1Ll에 넣고 끓여준다. 수세미 열매가 익으면 체에 걸러 마신다.

- 수세미 생으로 먹기

수세미 열매는 익으면 껍질을 벗겨내고 속살을 먹으면 된다. 속상은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난다. 수세미 열매껍질을 벗겨내고, 얇게 썰어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되고, 으깨어 김밥이나 주먹밥에 넣어서 먹어도 된다.

- 수세미 환

수세미 가루와 찹쌀가루를 섞어 만든 환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수세미 환을 물과 함께 삼키거나 씹어서 먹으면 된다.

- 수세미즙

수세미즙은 수세미 열매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후, 과육을 갈아서 만든 것이다. 수세미즙은 하루에 100 ~ 200ml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며 공복에 마시면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 수세미 가루

수세미 열매를 가루로 만든 것으로 우유나 요구르트에 섞어 먹는다. 그리고 수세미 가루를 빵이나 쿠키에 첨가하여 먹는다.

▣ 수세미차 만드는 법

1. 수세미를 깨끗이 씻어서 10g가량 준비한다.
2. 물 1리터에 수세미 10g을 넣고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20분가량 더 끓여준다.
3. 수세미를 건져내고 수시로 냉장보관하며 마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