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고구마 효능 11가지, 부작용, 보관법, 삶는 법
호박고구마는 호박 맛과 밤 맛을 함께 섞어 놓은 듯한 맛과 부드러움, 촉촉한 식감이 있어 호박고구마를 튀기거나 쪄서 먹기도 하고 구워 먹기도 하는데 요즘은 에어프라이어에 넣어 구워 먹으면 맛이 일품이다. 지금부터 호박고구마 효능 11가지, 부작용, 보관법, 삶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호박고구마
호박고구마는 안에 호박처럼 노란색을 띠고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통상적으로 일반 고구마에 비해 크기는 작지만 다소 부드러운 식감에 단맛이 강해 간식으로 인기가 많다. 그리고 호박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에 유리하며 노화 예방에도 탁월하다. 전체적으로 밤과 호박을 섞어 놓은 듯한 맛이 나는데, 당도가 높은데, 날것으로 먹을 수 있도록 육성된 것이므로 과일처럼 깎아 먹거나 샐러드 등으로 이용하여도 좋다. 익혀서 먹으면 재래종 물고구마와 같은 진득하고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밤고구마보다 섬유질이 많으며 밤고구마는 퍼석퍼석한데 비하여 호박고구마는 물렁물렁한 편이다. 껍질이 윤기가 있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모양은 유선형이고 잔뿌리가 가는 것이 우량품이다.
▣ 호박고구마 효능 11가지
1. 눈 건강
호박고구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여 눈 건강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비타민A는 눈의 망막에 존재하는 감광 색소인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하기 때문에 여러 눈질환들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고 한다.
2. 항암 작용 효과
호박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각종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항암 작용 및 대장암, 위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
3. 피로해소 효과
호박고구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당분과 비타민C,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들은 체내 에너지 생성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체내 에너지 대사에 많은 도움을 주고, 비타민B1, B2 등의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기력을 회복하는데도 좋다고 한다.
4. 다이어트 도움
호박고구마는 100g당 86kcal로 열량 자체가 아주 낮은 편이지만 혈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살이 쉽게 찌지 않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배변활동을 도와주고 노폐물과의 흡착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한다. 고구마에는 저항성 녹말이 풍부한데 이 녹말은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소화가 느리고 지방분해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뇌 기능 향상
호박고구마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및 안토시아닌 성분의 산화 방지 효과로 노화와 관련된 뇌 기능 저하와 알츠하이머 및 치매와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의 위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자색 고구마의 안토시아닌은 기억과 학습을 향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6. 심혈관 질환 개선
체내에 나트륨이 과도하게 쌓이면 혈압이 올라가고 혈관벽이 손상될 수 있다. 호박고구마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며 혈압을 안정시키고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7. 장 건강
호박고구마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수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장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어 장이 전반적인 건강에 효과적이다.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도 좋다.
8. 성인병 예방
위장, 십이지장, 대장 등 장에 있는 발암물질과 찌꺼기를 흡수하는 펙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소화기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 암을 발생시키는 악성 물질을 중화시키고, 세포의 노화와 돌연변이 세포의 발생률을 낮춰주는 베타카로틴 함량이 매우 높아서, 꾸준히 고구마를 먹으면 각종 암 발생도 억제하고, 피부나 혈관의 노화도 막을 수 있다.
9. 고혈압 예방
체내 나트륨 비율이 지나치게 높아지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혈압이 높아지게 된다. 나트륨은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에 많이 들어있는데 이런 음식을 자주 즐길 경우, 고 나트륨 혈증의 지속으로 인한 고혈압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 고혈압 예방의 관건은 나트륨 수치를 낮춰야 된다는 건데 이 역할을 하는 게 바로 고구마 속에 많이 들어있는 칼륨이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 농도를 낮춰주어 혈압이 정상 범위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만성 혈관 질환의 주범인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펙틴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이다.
10. 노화 예방
호박고구마는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하루 비타민 권장량이 충족될 정도로 많은 양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이 비타민C는 베타카로틴이라는 강한 항산화 성분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기미와 노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특히, 고구마 껍질에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껍질과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11. 변비 예방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장 건강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또한, 고구마에는 아라핀 성분이 들어있는데, 아라핀 성분은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여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호박고구마 부작용
먼저 과다섭취 시에는 복통이나 소화불량,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다이어트식품으로 꼽히기는 하지만 당분 함량이 다소 높은 편이므로 현재 체중감량 중이시라면 드시는 양에 조금 더 조절이 필요해질 수 있다.
▣ 호박고구마 보관법
고구마는 추운 곳에 보관하면 바로 섞거나 얼어서 오래 두고 먹기는 힘들다. 추운 베란다보다는 따뜻하고 밖의 온도와 차의 영향이 별로 없는 곳에 두고 먹으면 좋으며, 고구마는 수분이 없어야 단맛을 더 느낄 수 있지만 너무 마르면 맛이 없기 때문에 신문지 등으로 수분을 적당히 잡아줄 수 있게 덮어두는 것도 좋다.
▣ 호박고구마 삶는 법
1. 호박고구마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냄비에 넣는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호박고구마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는다.
3. 센 불에서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뚜껑을 덮고 20~30분 정도 삶는다.
(호박고구마가 푹 삶아지면, 숟가락으로 찔러보았을 때 쉽게 들어가면 완성된다.)
'건강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덕즙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12.15 |
---|---|
소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1) | 2023.12.11 |
라임 종류, 라임즙 효능 10가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1) | 2023.12.06 |
흑염소즙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12.04 |
청각 효능 9가지, 부작용, 손질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1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