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팁

빈대가 퍼지게 된 원인, 증상, 예방법, 퇴치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3. 11. 20.
반응형

빈대가 퍼지게 된 원인, 증상, 예방법, 퇴치방법 5가지


요즘에 핫이슈인 빈대 청정국이었던 우리나라에도 최근에 여기저기 빈대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대중교통에서 물리는 건 아닌지, 바깥을 산책하다가 붙어오는 건 아닌지 사람들의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빈대는 주로 침대에서 서식해 베드버그라고도 불리며 가방, 의류에 붙어 빠르게 퍼져나가는 해충이다. 주로 사람을 비롯한 동물의 피를 마시며 흡혈 없이도 100일가량 살 수 있을 정도로 생명력이 길어 완전히 박멸하기 어렵다. 지금부터 빈대가 퍼지게 된 원인, 증상, 예방법, 퇴치방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 빈대

성충은 약 5~6mm로 상하로 납작하게 눌린 난형이며, 진한 갈색을 띤다. 하지만, 이는 피를 빨기 전이고, 먹이인 피를 먹은 후에는 몸이 부풀어 오르고, 몸 빛깔은 붉은색이 된다. 몸은 편평하고 약간 사각형으로 보이며 머리는 작다. 암컷은 일생 동안 200여 개의 알을 낳으며, 유충은 6∼17일 안에 부화하며 5번의 탈피를 통해 완전히 성숙하는데 10주 정도가 걸린다. 빈대는 인간의 피를 빨아먹고사는 작은 벌레로 주로 사람들이 잠든 밤 시간에 활동한다. 성충이 된 빈대는 검붉은 색의 납작한 타원형의 몸통을 가지고 있으며 그 크기가 사과씨 정도로 커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빈대는 주로 가구, 마루 또는 벽의 틈새에 숨어 기생하며, 빈대가 피를 빨아먹으면 빈대의 몸통이 커지고 밝은 빨간색이 된다. 빈대는 피를 빨지 않고도 몇 달 동안 기생할 수 있다.

▣ 빈대가 퍼지게 된 원인

우리나라는 빈대가 1970년도에 박멸된 걸로 알려져 있었는데, 전반적으로 강력한 살충제를 광범위하면서 사라진 걸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에 급격히 증가된 원인으로는 외국인 유입으로 보고 있으며 프랑스, 영국, 미국 등 입국한 곳에서 신고가 들어왔는데 확인 결과 모두 해외에서 유입된 개체라고 알려진 만큼 숙박업소 방문 시에는 빈대를 옮겨 오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 빈대 물리면 증상

- 2~3곳을 연달아 물어 일렬이나 원형으로 자국이 생긴다.
- 가려움증을 유발하여 이차적 피부감염이 생기기도 한다.
- 드물게 아나필락시스가 일어나서 고열 및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도 한다.
- 주로 야간에 흡혈하는 습성으로 수면 방해가 된다.
- 빈대에 물렸다면 우선 물과 비누로 씻고 증상에 따른 치료법 및 의약품 처방은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 빈대 예방법

일상에서 빈대를 예방하려면 외부의 물건을 함부로 집으로 가져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중고품의 경우는 어떤 환경에 있었는지 알수도 없고, 각종 벌레들이 숨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들이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중고 가구 같은 경우는 육안으로 잘 검사할 수 없는 틈새에 빈대 혹은 알이 숨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일본 등의 해외여행에서 중고샵에서 쇼핑을 하는 것도 가급적이면 삼가는 것이 좋다. 옷 같은 것에도 숨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해외 직구 택배의 경우 박스에 빈대가 붙어올 수 있으므로 집 밖에서 개봉하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이다.

▣ 빈대 퇴치법 5가지

1. 규조토 퇴치

빈대 박멸에 굉장히 효과적이다. 빈대가 지나다니는 길목이나 숨어있는 장소, 수면을 취하는 침대 다리 등에규조토를 뿌려두면 시간이 지날수록 죽어가는 빈대가 늘어난다. 주의사항만 잘 지킨다면 인체에는 피해가 없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효과를 보려면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리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해야 한다.

2. 살충제 퇴치

빈대퇴치에는 무조건 강력한 살충제가 좋다. 빈대는 특정한 약제에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약하다고 하는 약은빈대가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살충제를 추천한다.

3. 천적 퇴치법

개미와 바퀴벌레가 빈대의 천적이라고 한다. 천적을 이용해서 빈대를 퇴치하는 방법은 개미와 바퀴벌레를 먼저 풀고 빈대를 없앤 다음 개미약과 바퀴벌레약을 써서 개미와 바퀴벌레를 다시 잡는 방법이라고 한다.

4. 고온 방역 퇴치

50도 이상의 고온을 가하면 빈대를 완전히 박멸할 수 있다. 실제 북미의 일부 방역업체들이 집안의 온도를 통째로 50도 이상으로 달구는 방법으로 방역을 하기도 한다. 헤어드라이어로 고온의 바람을 가하거나 스팀기 등으로 스팀을 쐬어 죽이는 것도 가능하며 침대 시트나 옷을 고온 건조기로 말리기만 해도 빈대를 박멸 가능하다.

5. 방역업체 퇴치

방역업체 방역을 하기 위해서는 몇번의 힘든 과정을 겪어야 한다. 모든 가구들을 다 빼내야 되고 세척 및 건조해야 하는 등 힘든 과정을 몇 번이나 진행해야 한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