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팁

추석 지방 쓰는법, 제사 지내는법, 차례상 음식 순서, 차리는법, 주의사항

by 파동여왕 2023. 9. 28.
반응형

지방 쓰는법, 제사 지내는법,차례상 음식 순서,차리는법,주의사항


추석 또는 한가위는 음력 팔월 보름을 일컫는 말로 가을의 한가운데 달 또는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명절 중 하나로 가배, 가위, 한가위, 중추, 중추절이라고 한다. 지금부터 추석 지방 쓰는법, 제사 지내는법, 차례상 음식 순서, 지역별 차례상 차리는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 지방

신주를 모시고 있지 않은 집에서 제사를 지내거나 차례를 지낼때 고인을 지칭하는 것으로 종이에 써서 모신 신위를 뜻한다. 예전에는 조상의 나무 위패를 모신 사당이 집집마다 있었지만 형편에 따라서 사당에 모시거나 집안에 간단하게나마 위패를 보셔다 지냈다. 위패란, 죽은 사람의 이름, 죽은 날짜를 적은 나무 패인데 오늘날에는 사당이나 위패를 따로 모셔 두지 않기 때문에 제사나 차례 지낼때 임시로 종이에 글을 써서 위패를 대신한 것이 지방이다. 지방 규격은 폭이 약 6cm, 길이는 22cm정도가 적당하며 한지(백지)를 사용한다.

▣ 지방 쓰는법

- 할아버지 지방 쓸때

할아버지는 나타날 현顯자 아래에 할아버지 조祖(조상조) 글자가 추가된다. 할머니 역시 마찬가지이다. 할아버지 지방 쓰는 법은 한글로 읽자면 현조고학생부군신위이다. 할머니 지방 쓰는법은 역시 한글로 읽을때 현비유인함안조씨신위라고 쓴다. 할머니나 어머니든 본관을 쓰시면 된다. 학생부군이라는 뜻은 벼슬을 하지 않았던 평범하신 분들을 학생부군이라고 칭한다.

- 할머니께서 두분일 경우 지방 쓸때

예전에는 할머니가 두분이셨던 경우가 생각보다 많았던것 같다. 할머니께서 두분 계셨고, 어머니도 두분이셨다면 지방쓰는 법이 혼란스러울 수 있다. 의외로 간단하다. 맨 왼쪽에 할아버지 또는 아버지 지방을 쓰시고, 우측에 할머니 또는 어머니 지방을 쓰시면 된다. 두분을 지방에 모신다는 것은 두분 다 세상을 떠나신 분에 한해서이다.

- 아버지, 어머니 지방 쓸때

부모님 제사 지방 쓰는 법이다. 두분 모두 세상을 떠나셨다면 두 분을 지방에 모시는데 왼쪽에 아버지 우측에 어머니이다. 역시 어머니는 생전에 본관을 써주시면 된다. 아버지는 본인이 제사를 모시는 제주이므로 할아버지 조祖자를 제외한 나머지를 쓰시면 된다.

▣ 제사 지내는 법

집안마다 제사를 지내는 방식이 다를수 있다. 어떤 집은 제사 음식을 미리 차려놓고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집은 찬 음식은 미리 차려놓고 뜨거운 음식을 중간에 가져오기도 한다. 밥뚜껑을 여는 시점도 술을 다 올리고 열기도 하고, 술을 올리면서 여는 경우도 있다. 여성이 4번 절하는 경우도 있지만, 남성과 동일하게 2번 절하는 경우도 있으며, 일부 집안에서는 여성이 제사에 참석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다양한 방식이 존재하므로 집안의 어르신에게 직접 물어보고 따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옷차림은 기호나 지방에 따라 차림이 조금씩 달라질수 있다. 요즘에는 어두운색 계통의 단정한 옷을 입는것이 대부분이며 한복을 입는 집도 많이 있다. 제사 음식은 조상의 영혼에게 헌금으로 드리는 것이므로 깨끗하고 예쁘게 차리는 것이 중요하다.

▣ 차례상 음식 순서

-1열 : 시접, 잔대(잔반, 술잔, 받침대)를 놓고 떡국을 올린다.
-2열 :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어동육서)
-2열 :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두동미서)
-3열 :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는다.
-4열 :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좌포우혜)
-5열 :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서로 놓으면 된다.(조율이시)
-6열 :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홍동백서)

▣ 지역별 차례상 차리는 법

- 충청도

충청도는 그 안에서도 여러 종류로 나뉘는데 경북 인접에서는 건어물이 올라게 되며, 호남 인접에는 가자미, 낙지 등이 올리며 다양한 특징이 있다.

- 경상도

경상도는 우리나라 남동쪽에 있는데 문어 숙회나 고등어가 올라오기도 하고 소고기 무국에 고춧가루를 풀어서 얼큰하게 먹는다.

- 제주도

제주도는 수산물이 주를 이룬다. 지역 특성이 반영되는데 빵, 빙떡, 생선 국 등이 올라간다.

- 경기도

경기도는 녹두전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고, 생선이 많이 올라가지는 않는다고 한다.

- 강원도

강원도는 산간지방으로 나물, 감자와 같은 음식이 올라간다.

- 전라도

전라도는 홍어가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 외에 병어, 꼬막, 낙지와 같은 음식도 올라가는게 특징이라고 한다.

▣ 차례상 차릴때 주의사항

- 고춧가루, 마늘 양념은 사용하지 않는다.
- 차례상에는 모두 홀수의 음식을 올린다.
- 복숭아처럼 털이 있는 과일은 올리지 않는다.
- 떡은 붉은 팥을 사용하지 않고, 흰 고물을 사용한다.
- 참치, 갈치, 넙치 등 치로 끝나는 생선은 올리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