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 원인, 종류, 증상, 치료법, 좋은 음식 6가지
소리를 증폭하는 귓속 기관 중이는 요즘 같은 환절기 때 염증 발생률이 증가한다. 실내외 온도차가 커지면 몸이 온도 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해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특히 소아의 경우 면역력이 낮아 감기가 중이염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감기를 앓은 3세 이하 소아의 약 25~40%가 중이염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부터 중이염 원인, 종류, 증상, 치료법,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자.
▣ 중이염
우리의 귀는 외이, 중이, 내이의 세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외이는 귓바퀴에서 고막 직전까지를, 중이는 고막에서 달팽이관까지, 내이는 소리를 듣게 해주는 달팽이관과 청신경 그리고 평형감각을 돕는 반고리관을 합한 곳을 뜻한다. 따라서 중이염은 고막에서 달팽이관 사이의 공간에 염증이 생기는 세균성 감염 질환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부분 감기의 후유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나 유소아에게도 흔하게 나타나는 감염 질환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 중이염 원인
코와 귀는 이관이라는 연결 통로로 되어 있는데 이관은 귀 내부를 환기 시켜주고 고막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몸이 건강할 때에는 이관이 제 기능ㄹ해서 귀가 안정적이고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지만 면역력이 떨어져 몸이 좋지 않을 때나 감기 등에 걸려 콧물과 코의 염증이 계속되면 이관이 기능을 하지 못해 중이에 염증이 생기게 된다고 한다. 어린이들이 성인보다 중이염에 더 잘 걸리는 이유는 이관의 구조 때문인데 성인은 연결된 관이 위에서 아래쪽 방향으로 되어 있는 등 살짝 기울어져 있기에 콧물이 있어도 귀 안쪽까지 도달하기 어려우나 어린이들은 통로가 거의 수평으로 되어 있기에 콧물감기가 중이염으로 잘 발전하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세균과 바이러스 모두 중이염의 원인이지만 세균이 원인인 경우가 더 많고 세균 중에는 폐렴구균이 가장 흔한 원인이었지만 폐렴구균 예방 접종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다른 세균에 따른 감염이 늘었다고 한다.
▣ 중이염 종류
- 삼출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은 급성 증상이 없이 염증이나 이관 패쇄 및 알레르기 등으로 인해 중이 강 내 삼출액이 고이는 중이염이다.
- 급성 중이염
급성중이염은 중이강 내에 생긴 급성 염증으로, 흔히 상기도감염증이 이관을 통해 중이로 파급되어 발생한다. 코와 귀를 연결하고 있는 이관은 성인에 비해 유소아에서 짧고 넓으며 수평으로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성인보다 염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 만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은 급성 중이염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아 만성화된 중이염을 말하며 시기적으로 중이염이 발생한 후 3개월 이상에 걸쳐 염증성 병변이 있을 때를 지칭한다.
▣ 중이염 증상
중이염의 가장 흔하고 두드러지는 증상은 귀의 통증이다. 감기가 걸린 상태에서 귀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급성 중이염일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의사 표현을 하지 못하는 아주 어린아이의 경우 통증이 있는지 직접 알 수 없으므로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전과 달리 귀 주변을 만지거나, 평소와 다르게 심하게 보채면서 먹지 않으려 하거나, 잠을 자지 않는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중이염을 의심해야 한다. 염증이 심하면 열이 나기도 하고, 심한 경우 고막이 터지면서 귀 밖으로 노란 고름이나 피고름이 흐르기도 하며, 두통, 청력 저하, 귀울림, 귀 먹먹함이 동반될 수 있다.
▣ 중이염 치료법
중이염이 의심이 된다면 이비인후과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 이후 약물치료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대부분 항생제, 진통 소염제와 같은 약물치료를 약 7일 정도 사용하여 처방을 한다. 그렇게 해도 완치가 되지 않는다면 적절한 시기에 고막에 작은 구멍을 내 고막 안쪽에 고여 있는 염증, 즉 삼출액을 밖으로 흘러나오게 하여 제거하는 방법을 하게 된다. 중이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 경과 중에도 지속적으로 증상을 추적하고 관찰하는 것이다. 즉, 고막이나 기타 검사 결과가 정상인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급성 중이염이 삼출성 중이염이나 만성 중이염으로 이행하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 중이염에 좋은 음식 6가지
1. 검은콩
검은콩 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에 탁월하다고 한다. 그래서 검은콩은 중이염에 좋은 음식이다. 이 성분이 몸 안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줄 뿐만 아니라 중이염을 예방시켜주고 면역체계를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중이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탁월하다고 한다.
2. 연어
연어 안에는 오메가3가 많이 들어있다. 이 오메가 3은 노폐물 배출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세포 재생도 도와준다고 한다. 그래서 연어도 중이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오메가 3 음식은 연어뿐만 아니라 고등어처럼 등 푸른 생선에도 풍부하다.
3. 산수유
산수유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고, 혈액순환에 좋다. 그리고 중이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하다.중이염 증상을 개선시켜주고 난청 등 귀 질환 자체를 예방시켜주는데 아주 좋다고 한다. 그래서 중이염뿐 아니라 귀 질환이 있는 분들은 산수유차를 마셔주면 더 좋다.
4. 마늘
마늘은 중이염 증상 호전에 아주 좋다. 그래서 중이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는 마늘이라고 할수 있다. 중이염이 나타났을 때 하루 한쪽씩 꾸준하게 먹으면 호전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마늘은 면역력 강화에 탁월해서 중이염을 예방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5. 우엉
우엉은 중이염에 좋은 음식이다. 우엉의 역할은 고름을 빠르게 배출시켜주는데 좋고 열을 내려주는데 좋다고 한다. 이렇게 중이염 증상을 호전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우엉은 실제로 옛날부터 중이염 민간 치료제로 사용이 많이 되고 있다고 한다.
6. 생강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귀에 생긴 염증을 가라 앉혀주는 항염증 작용이 탁월하다고 한다. 그래서 생강 또한 중이염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 통증 의심질환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6.23 |
---|---|
귀가 먹먹한 원인 및 증상 8가지 및 예방법 5가지 (1) | 2023.06.20 |
유방암에 좋은 음식 14가지 및 나쁜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5.31 |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증상,임신가능성,치료법,예방법 (0) | 2023.05.21 |
공복에 안좋은 음식 7가지와 공복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2) | 2023.05.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