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팁

커피 칼로리 및 원두찌꺼기 활용법 11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3. 2. 25.
반응형

커피 칼로리 및 원두찌꺼기 활용법 11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요즘에는 커피 전 문 점에서 커피 찌꺼기를 가져가라고 내놓은 곳이 많다. 원두커피를 판매하는 매장이라면 항상 에스프레소 또는 핸드드립을 통해 추출하고 남은 원두 찌꺼기가 무수히 많이 발생한다. 원두 찌꺼기는 음식물 쓰레기로 취급하여 버리지도 못하고 물에도 완전히 녹지 않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려야 해서 처리가 곤란할 때가 많다. 커피 찌꺼기를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2~3일 정도 말려주어야 한다. 먼저 말려주지 않으면 곰팡이가 피기 쉽고 잘 상하며 말릴 시간이 없는 분들은 전자레인지에서 3분 정도 돌려주는 것도 방법이다. 지금부터 커피 칼로리 및 원두찌꺼기 활용법 11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 커피 칼로리

블랙커피 칼로리는 정말 정말 낮은 편에 속하고 있다. 한 잔에 무려 5kcal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하시는 분들도 부담 없이 즐겨 마실 수 있다. ​반면에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믹스커피의 경우 달콤함이 입안을 사로잡긴 하지만 한 잔에 56kcal 정도라고 한다. 칼로리가 거의 10배가 넘게 차이 나는 만큼 살이 찌는 것을 생각하신다면 조금 자제를 해야 한다. ​그리고 생각보다 거의 없는 칼로리로 인해 블랙커피를 하루에 1~3잔 정도 마시게 된다면 의외로 살을 빼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물론 단순히 칼로리가 낮다고 해서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 ​블랙커피 안에 있는 카페인 성분으로 인해 신진대사를 높이고 체지방을 태우게 하는 효과로 인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이때는 설탕과 프림이 절대로 들어가서는 안된다.

▣ 원두찌꺼기 활용법 11가지

1. 전자렌지 악취제거

음식을 데우는 용도로 쓰이는 전자레인지에는 항상 음식 냄새가 베이기 마련이다. 전자레인지에 커피찌꺼기를 넣고 2분 정도 돌려주면 냄새를 말끔히 제거할 수 있다.

2. 반려동물 목욕

강아지,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을 다녀오면 털 속에 벌레들이 붙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반려동물을 목욕시킬때커피 가루로 살살 문질러 씻겨주면 털에 붙은 벌레를 손쉽게 제거할수 있다.

3. 막힌 배수구 제거

배수구에 커피찌꺼기와 세제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배수구에 낀 기름때가 제거되면서 막혔던 배수구를 뚫어줄 수 있다.

4. 녹 방지, 제거

주방에서 사용하는 냄비나 프라이팬 등 금속으로 된 제품을 사용하다보면 녹이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수건에 커피찌꺼기를 묻혀서 녹이 슨 부분을 쓱쓱 문질러주면 쉽게 녹을 제거할 수 있다.

5. 셀룰라이트 제거

커피가루를 잘 말려 코코넛오일, 또는 바디 오일을 섞어 원하는 부위에 넓게 도포한 후 살살 문질러 준다. 커피찌꺼기에 든 카페인 성분이 지방을 분해해서 셀룰라이트 제거에 효과적이다.

6. 식물 영양제

커피찌꺼기에는 식물 성장에 필요한 무기질, 단백질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커피찌꺼기를 흙과 함께 섞어 (흙 9 : 커피 1) 거름으로 활용하면 좋다.

7. 해충제 역할

쓰레기통 근처나 개수대에 커피찌꺼기를 뿌려두면 냄새제거와 날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바퀴벌레 퇴치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천에 찌꺼기를 담아서 방에 걸어 놓으면 모기나 파리들이 접근하지 않는다. 캠핑 시에도 캔을 잘라 찌꺼기를 담고 태우면 야영 시 모기들의 접근을 피할 수 있고 벌레에 물리는 일이 적어진다.

8. 말벌 퇴치

커피향은 말벌을 쫓을 때도 효과가 좋다. 단, 말린 커피 찌꺼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불연성 용기에 가루를 넣고 성냥개비로 불 붙여보면서 이때 발생하는 향은 인체에 무해한 동시에, 말벌 쫓아내는데 제격이다.

9. 탈취제 활용

원두 찌꺼기의 활용법은 집 냄새를 잡아주는 탈취제로 사용한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원두찌꺼기는 숯과 같은 탈취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악취가 나는 곳에 넣는 것만으로도 냄새를 없앨 수 있다. 원두 찌꺼기를 말린 후 그릇에 담아두고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작은 거즈 주머니에 넣어 탈취가 필요한 냉장고, 신발장, 옷장 등에 넣어두면 쏟을 염려 없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10. 주방세제 활용

카레와 같은 냄새가 진한 것들을 요리한 후에 냄새가 냄비에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냄비나 프라이팬에 물을 3분의 1 정도 붓고 커피가루와 함께 끓인 뒤 식혀 냄새를 제거한다. 깊은 유리병 바닥은 설거지하기 힘들다. 이때 물과 원두 찌꺼기를 조금 넣고 함께 흔들면 얼룩을 없앨 수 있다. 페트병이나 물병도 같은 방법으로 닦으면 냄새를 없애고 한 번에 청소할 수 있다.

11. 잡초 예방

커피의 카페인이나 폴리페놀 성분에 발아 억제 효과가 있어 잡초가 자라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잡초를 먼저 뽑고 나서 그 부분에 원두 찌꺼기를 뿌리는 것이다. 이럴 때는 말린 원두 찌꺼기보다는 커피를 내린 후 축축한 상태로 버리는 것이 좋다. 그러나 곰팡이가 걱정된다면 주변 흙과 한 번 섞어 내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