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파인애플 효능 11가지,부작용,고르는법,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2. 11. 22.
반응형

파인애플 효능11가지,부작용,고르는법,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표적인 열대과일 중 하나인 파인애플은 새콤달콤한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많이 먹으면 입안이 따갑고 얼얼해지며 심하면 입천장이 까지기도 한다. 이는 파인애플의 과즙 내에 다량의 산과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린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적당한 양을 먹어야 한다. 대표적인 열대 과일인 파인애플은 외떡잎식물로, 벼목, 파인애플과에 속한다. 원산지는 중미와 남미 북부로, 신대륙 발견 뒤 포르투갈, 스페인인이 세계 각지에 전파했다. 그 후 맛이 뛰어나고 다양한 효능 성분 함유 사실이 밝혀지면서 세계인의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았다. 파인애플에 풍부한 글루코실세라마이드는 세라마이드의 일종이다. 세라마이드는 피부 장벽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주요성분이다. 계절 변화나 노화 등의 이유로 피부의 세라마이드양은 점점 줄어든다. 지금부터 파인애플 효능 11가지,부작용,고르는법,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북부 원산으로서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옛날부터 재배하여 왔다. 신대륙 발견 뒤 포르투갈 사람과 에스파냐 사람들이 세계 각지에 전하였다. 높이는 50~120cm이다. 잎은 짧은 줄기 위에 뭉쳐나고 길이 60~120cm, 나비 5~7cm로 두꺼우며 섬유가 많고 겉면은 잿빛과 녹색이 섞인 갈색, 뒷면은 흰빛을 띤다. 잎가장자리는 톱니가 있거나 없다. 꽃이삭은 공 모양이고 잎무더기 사이에서 나온 줄기의 앞끝에 달린다.

▣ 파인애플 효능 11가지

1. 항암작용

브로멜라인 효소는 소화를 촉진하는 기능 이외에도 산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몸속 유해산소인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2021년 스위스 온라인 학술지 출판연구소(MDPI)에 게재된 멕시코 테픽 공과대의 소니아 사야고 - 어제디 교수 연구팀의 연구에 의하면 11개의 파인애플 품종의 폴리페놀 함량을 분석한 결과, 카테킨과 에피케킨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킨은 녹차에도 풍부한 성분으로 노화를 늦추고 암 예방 및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며, 에피카테킨은 카테킨류 중에서 가장 활발한 작용을 하는 성분이다.

2. 피부 미용

파인애플의 풍부한 비타민C의 항산화 작용 덕분에 체내의 유해산소를 없애주며,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해줌으로써, 피부의 미백과 보습에 뛰어난 효과를 준다. 또한 비타민C는 주근깨나 기미를 유발하는 멜라닌 색소를 제거함에 있어 도움을 주기에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

3. 독소 배출

파인애플은 체내에서 독소를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다. 파인애플 속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성분들과 무기질들은 몸속에 존재하는 독성물질을 제거해주는 이른바 천연 해독제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파인애플에는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에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배출함에 있어 용이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4. 소화 촉진

파인애플에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 브로멜린 성분의 도움 덕택에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을 완화시킴에 있어 탁월한 효능이 있다. 특히 브로멜린 성분은 단백질 분해 효소라 알려져 있는 만큼 고기를 먹을 때 파인애플을 함께 섭취해주면 소화를 돕는 것은 물론이고 고기를 재울 때에도 파인애플을 넣어 서 재워 놓으면 고기가 부드러워지는 효과도 볼 수가 있다. 또한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이라는 성분은 신맛을 내는 성분으로, 이 성분은 식욕을 증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기에 소화작용에 이로운 도움을 준다.

5. 뼈 건강 증진

파인애플에는 골격의 형성에 도움이 되는 망간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기에 뼈 건강 증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특히나 망간 성분은 골격이 형성이 되고 있는 성장기 어린이나 골밀도가 약화가 된 노인들에게 더더욱 좋다. 골다공증 등의 뼈 관련한 질환 예방에 역시 큰 도움을 준다.

6. 염증 완화

파인애플은 염증을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다. 열대과일 파인애플에는 비타민과 브로멜라인 즉 단백질 분해효소, 칼륨, 구리 그리고 망간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다. 파인애플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인 브로멜라인은 염증을 완화시켜 주며, 줄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브로멜라인은 특히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막아주는 성질이 있어 염증을 완화함에 있어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

7. 비타민과 미네랄

많은 양의 비타민 C와 망간 외에도, 파인애플은 비타민 B6, 구리, 티아민, 엽산, 칼륨, 마그네슘, 나이아신, 리보플래빈, 그리고 철분이 풍부하다.

8. 면역력 강화 및 피로 해소

파인애플에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하여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그외에도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는 비타민B1와 비타민B2 성분은 신진 대사를 촉진시켜주며, 면역체계를 개선해줌으로써,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과를 준다.

9. 갑상선 건강 유지

파인애플은 갑상선의 건강 관리에 있어서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과 요오드 성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를 해주면 갑상선에 생기는 염증을 제거해주며, 갑상선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

10. 풍부한 망간

망간은 음식을 소화 섭취하고, 피를 응고시키고, 뼈를 건강하게 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파인애플 한 컵으로 일일 권장 섭취량의 반 이상을 섭취할 수 있다. 이 미네랄은 통곡물, 렌틸콩, 후추에도 들어있다.

11. 체중 감량 도움

파인애플에 함유된 티아민 성분은 탄수화물을 평소보다 빨리 에너지로 변환시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준다고 한다. 또한 파인애플은 100g당 23kcal로 낮은 열량과 풍부한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는 과일로 유명하다.

▣ 파인애플 부작용

고기를 먹을 때 파인애플을 곁들이면 좋다. 단백질 분해 효소 브로멜라인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브로멜라인이 혀와 입술, 입안 점막에 있는 단백질도 분해한다는 것. 파인애플을 먹으면 입천장이 헐고 혀가 따갑다라든지 열을 가하면 브로멜라인 효소가 분해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것이 좋으며, 익혀 먹는게 방법이다. 그리고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파인애플을 먹으면 살이 붓고 가려울 수 있으며, 두드러기가 나기도 한다. 키위, 아보카도, 망고 역시 비슷한 증상을 부를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파인애플이 설사 혹은 구토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양을 절제하여야 하며, 영양학자 조나단 발데즈에 따르면, 브로멜라인에 민감한 사람도 조심해야 한다.

▣ 파인애플 고르는법 및 보관법

파인애플 끝의 냄새를 먼저 맡아보면 좋다. 파인애플 냄새가 난다면 괜찮지만, 발효된 냄새가 난다면 다른 것을 골라야 한다. 겉에 부드러운 반점이나 멍이 있어서는 안 되며, 무거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잘 익은 파인애플은 통째로 2 ~3일 동안 조리대에 보관이 가능하다. 한번 자른다면 냉장고에 5~7일, 냉동고에 6개월 이상 보관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