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생강 효능 9가지, 부작용,보관법,생강차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2. 11. 19.
반응형

생강 효능 9가지, 부작용, 보관법, 생강차 만드는법


생강은 요리에 빠지지 않는 식재료다. 맛을 내기 위해서도 사용하고 비린내 제거 용도로도 쓴다. 그리고 중국의 성인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반드시 챙겨 먹었다고 전해질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나다. 생강은 작고 둥근 갈색 선인장과 같은 모양을 한 생강은 특유의 매운맛과 알싸한 향이 특징이며, 생강차는 생강을 넣어 달여서 만든 차로,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어 예로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다. 지금부터 생강 효능 9가지, 부작용,보관법,생강차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생강

생강은 생강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는 30~50cm이며, 잎은 두 줄로 어긋나고 피침 모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꽃이 피지 않으나 열대 지방에서는 8월경에 길이 20cm 정도의 꽃줄기 끝에서 잎집에 싸인 꽃이 수상화서로 핀다. 뿌리는 맵고 향기가 좋아서 향신료와 건위제로 쓰인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로 세계 각지에서 재배한다.

▣ 생강 효능 9가지

1. 기관지 보호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강력한 항염증, 항산화 작용을 하여 감기나 기관지염의 원인이 되는 병원성 세균 등 각종 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나다. 또 라피노스 성분은 세균의 생물막 형성을 방해해 세균이 생장하는 것을 방해한다. 따라서 생강을 섭취하면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기 쉬운 기관지를 보호할 수 있다.

2. 소화불량 개선과 면역력 증진

생강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몸속 차가운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 체질적으로 소화기가 차서 생기는 소화불량,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손발이 차지 않도록 해주기 때문에 생리통을 완화하는데도 좋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이처럼 생강을 먹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환절기에도 체온을 유지할 수 있으며 면역력 증진에도도움이 된다.

3. 관절염 완화 도움

생강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과도한 면역체계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류머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이라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생강이 류머티스 관절염을 완화시킨다. 이는 생강에 포함된 항산화제 때문인데 황산화제는 면역체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4. 향균과 항암효과

생강에 포함된 진저롤과 쇼가올이란 성분은 뛰어난 향균효과가 있다. 또한 우리 몸에서 DNA의 손상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DNA 변형에 의한 암 유발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5. 구토를 멈추게 하는 역할

생강 속에 있는 진저롤이란 성분이 소화기의 운동능력을 향상시켜 구토를 멈추게 해주며 또한 멀미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멀미약이 꺼려지신다면 자동차나 배를 타기 30분 전에 생강가루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저하

생강은 맵고 싸한 맛이 특징인데 그 맛은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이란 성분 때문이다. 이 성분은 체내의 지질 농도를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다. 혈중 지질 농도의 증가는 동맥경화 뇌경색 등을 일으키는데 이를 예방할 수 있다.

7. 천식증상 완화

생강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다. 천식환자들은 천식약을 복용할 때 생강을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8. 뇌 기능 및 건강 향상

생강을 섭취하게 되면 뇌세포를 보호받을 수 있다. 이는 뇌와 관련된 질환의 발병을 예방하며, 이미 병증이 진행 중일 때는 병증을 지연시키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그래서 신경 퇴행성 질환 및 뇌 관련 질환을 예방(억제)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9. 편두통 완화

현대인들의 고질적인 질병으로 자리 잡고 있는 편두통. 생강을 섭취했을 때 이를 완화해 줄 수 있다. 생강에는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관이 붓거나 또는 압력을 가하지 못하게 만들어 편두통과 같은 증상을 완화해 준다.

▣ 생강 부작용

생강의 적정 일일 섭취량은 2~3g 정도이다. 또한 생강은 생리활성물질로 알려진 쇼가올, 진저롤, 진저론 등의 함유량이 많아 감기 예방, 혈액 순환 촉진, 면역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지만, 쇼가올 등의 성분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특성이 있어 열 감기 환자가 먹으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도 생강을 많이 먹으면 과도하게 열이 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항혈소판제나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도 생강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진저롤, 진저론 등의 성분은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약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혈관이 확장되면서 출혈 위험이 커질 수 있어 치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출혈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생강 섭취는 자제하는게 좋다.

▣ 생강 보관법

생강을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벗긴 다음, 잘게 썰어준 다음 커트기에 갈아준다. 그리고 비닐백에 담아 납작하게 눌러 주며, 칼등으로 납작하게 만든 마늘에 잘라 쓰는 크기 만큼 길을 내 놓으면 나중에 냉동실에서 꺼내서 썰때 좀 수월하며, 가장 많이 쓰는 생강보관법이다. 

▣ 꿀생강차 만드는법

- 재료 : 생강, 꿀, 유리병

1. 생강을 먼저 깨끗이 씻는다.
2. 씻은 생강의 껍질을 벗긴 후 깨끗한 물에 헹군다.
3. 헹군 생강을 체반에 올려 물기를 뺀다.
4. 물기가 빠진 생강을 얇게 채썬다.
5. 얇게 썬 생강을 준비한 병에 넣고 생강이 잠길정도로 꿀을 붓고 뚜껑을 닫은 후 상온에 하루정도 두었다가냉장고에 넣어 숙성시킨다.
6. 숙성시킨 것을 그대로 사용해도 좋고, 고운 체로 걸려 엑기스와 생강을 나눠 사용해도 좋다.
7. 생강을 병에 넣을 때 말린 대추를 함께 넣어도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