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도라지 효능 11가지,부작용,고르는법,보관법,도라지차 만드는법

by 파동여왕 2022. 11. 21.
반응형

도라지 효능11가지,부작용,고르는법,보관법,도라지차 만드는법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기관지 등 호흡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도라지는 섬유질, 칼슘, 철분, 비타민, 무기질,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특히 도라지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사포닌은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도라지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의 분비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을 준다. 인삼 맛 같기도 하고 무치면 더덕구이와 맛도 비슷한 도라지는 9월 지금이 제철이다. 도라지무침이나 도라지볶음으로 빨갛게 양념을 하거나 다진 마늘 등으로 간을 해서 무쳐 먹을 수 있다. 지금부터 도라지 효능 11가지, 부작용, 고르는법, 보관법, 도라지차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도라지

도라지꽃은 7 ~ 8월에 흰색 또는 보라색으로 위를 향하여 피고 끝이 퍼진 종 모양으로, 지름 4 ~ 5cm이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꽃받침도 5개로 갈라지고 그 갈래는 바소꼴이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고 씨방은 5실(室)이며 암술머리는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로서 달걀 모양이고 꽃받침조각이 달린 채로 익는다. 번식은 종자로 잘된다. 봄, 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날것으로 먹거나 나물로 먹는다. 도라지의 주용 성분은 사포닌이다.생약의 길경(桔梗)은 뿌리의 껍질을 벗기거나 그대로 말린 것이며, 한방에서는 치열(治熱), 폐열, 편도염, 설사에 사용한다.

▣ 도라지 효능 11가지

1. 피부 염증 개선

2018년에는 농촌진흥청에서 찐 도라지(증숙도라지)가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염증인자인 사이클로옥시게나제-2(COX-2) 효소가 증가하는데, 이 효소 발생을 증숙도라지가 막는 것으로 확인했다. 농진청은 2차 증숙도라지 추출물을 처리하는 경우 사이클로옥시게나제-2 효소의 억제율이 90%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2. 혈당과 콜레스테롤 개선

도라지의 사포닌은 간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뿐 아니라 스테로이드와 갤릭 엑시트(gallig acide) 분비를 증강시켜 콜레스테롤 대사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당뇨병이나 고혈압 환자는 도라지를 자주 먹는게 좋다.

3. 가래 삭이는 효과

도라지의 아리고 쓴맛을 내는 사포닌이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이다. 도라지를 먹으면 목안과 위의 점막을 자극해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킨다. 이로써 가래를 몸 밖으로 배출하게 도와 증상을 멎게 한다. 이 같은 효과 때문에 도라지는 편도선염, 기관지염, 인후염 등에 두루 좋다.

4. 면역력 강화

도라지에 들어있는 아미노산 성분은 몸의 면역 세포를 활성화를 시켜준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으로 면역력이 강화되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비타민C 성분으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5. 당뇨 예방

도라지 효능으로는 혈당수치를 정상 수치로 만들어주고 당뇨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다. 도라지의 이눌린은 다당 성분으로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만큼 혈당 조절 효과가 뛰어나서 당뇨 예방에도 좋다.

6. 항암 효과

도라지의 사포닌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간을 독성물질로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여서 암 발생을 억제하고 암세포 소멸을 도와 암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

7. 다이어트 도움

식이섬유 및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있는 도라지는 단백질도 많이 들어있으며 칼슘과 사포닌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이다. 칼로리도 낮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고 이눌린 성분의 함유로 체지방 분해 및 몸 안의 중성지방 농도를 낮추어 준다고 한다.

8. 스트레스 완화

도라지 효능으로 스트레스,긴장완화에 도움이 된다. 도라지는 스트레스 완화작용과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자주 숨이 차는 증세, 폐의 숨가쁜 증세가 오래 가시는분, 폐활량이 약하신 분들도 정기적으로 도라지를 섭취하시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한다.

9. 빈혈 예방

도라지 효능으로는 빈혈예방 효과도 있다. 도라지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한다.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빈혈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10. 골다공증 예방

도라지에 함유된 칼슘, 철분, 인 등의 미네랄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밀도를 강화하여 골다공증 등의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11. 치매예방

요즘에는 도라지를 선물로도 많이 하고 있다.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기억력과 관련이 있는 아세틸콜린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학습능력 및 기억력을 높여주며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는 떫은 맛이 나 사포닌 성분을 제거하고 먹는 것는 방법이 있다. 도라지 껍질을 말려 도라지지차나 도라지배즙으로 만들어 먹는 레시피도 있다. 도라지를 과다섭취하거나 도라지를 과다복용하면 목이나 코 안쪽을 오히려 답답하고 건조하게 만들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

▣ 도라지 고르는 법 및 보관법

도라지는 잔뿌리가 많으면서 표면이 단단하고 흠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한다. 손질된 상태인 경우 부드럽고 향이 강한 흰색도라지가 좋다. 특히 국산도라지는 짧고 둥글게 말리는 것이 특징이다. 보관 시에는 껍질을 벗기지 말고 신문지에 싸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손질한 경우 물에 담가두는 것이 좋다.

▣ 도라지차 만드는법

1. 신선한 도라지 뿌리를 구입하여 먼저 겉에 묻은 흙과 불순물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껍질에 건강을 돕는 성분인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껍질을 벗기지 않아야 한다.
3. 말린도 라지 뿌리를 구입했다면 먼저 먼지를 털어내고 깨끗한 물에 헹구듯이 씻는다.
4. 준비한 도라지 뿌리를 주전자에 넣고 보통 불에서 천천히 끓이다 불을 줄이며 달인다.
5. 단맛과 다양한 효능이 있는 대추 몇 알을 함께 넣어도 좋다.
6. 고운 채나 천으로 걸려 찌꺼기를 거른다.
7. 완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