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식단생활수칙,식단 가이드라인,식사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식단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당뇨병 환자에게 식단 관리는 평생에 걸친 숙제와 같다. 치료, 약 복용과 더불어 평상시 식단 조절을 통해 혈당을 관리해야만 각종 합병증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약을 먹으니깐 괜찮겠지, 식단을 짜는 건 너무 어려워 등의 안일한 생각으로 식단 조절을 소홀히 하는 당뇨병 환자가 적지 않다. 지금부터 당뇨 식단 생활수칙, 식단 가이드라인, 식사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 당뇨병
당뇨병은 우리 몸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포도당을 세포 내로 넣어 주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여 음식으로부터 얻어진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할 수 없게 되어 혈액 속의 포도당(혈당)이 비정상적으로 상승되는 질환을 말한다.
▣ 당뇨 식단 생활수칙
1. 단순당은 농축된 열량원이며, 소화흡수가 빨라 혈당상승을 촉진시키므로, 설탕이나 꿀 등 단순당의 섭취를주의한다.
2. 동물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섭취를 줄이고 식물성 기름으로 적정량을 섭취하고, 지방을 적정량 섭취하며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제한한다.
3. 술은 영양소가 포함되지 않으면서 열량을 많이 내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므로, 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4. 적절한 열량섭취 및 규칙적인 식사는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알맞은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다.
5. 식이섬유소를 적절히 섭취한다.
식이섬유소는 혈당과 혈종지방의 농도를 낮추므로 혈당조절과 심장순환계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6. 과다한 소금섭취는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갖도록 하고, 소금 섭취를 줄인다.
▣ 당뇨에 좋은 식단 가이드라인
1. 탄수화물
당뇨병 환자는 탄수화물 섭취량은 총에너지의 50~60%를 권고한다. 한식은 고탄수화물식이므로 밥의 양을 평소의 10%는 줄이면 된다. 그리고 식이섬유를 많이 먹는것이 좋으며, 하루 25g을 권장한다. 또한 과일은 식사전에 먹는것이 좋으며 껍질째 먹는것이 좋다.
2. 지방
불포화지방은 늘리고, 포화지방(15g) 줄이고 콜레스테롤 2~300mg로 제한하고 트랜스 지방 섭취는 하지 않는것이 좋다.
3. 단백질
단백질과 당뇨는 직접적 연관이 없고, 단백질이 부족하면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당뇨환자도 단백질은 많이 먹는것이 좋다.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 (7:3)으로 콩을 많이 먹도록 한다. 삼겹살보다는 돼지안심, 등심, 소고기안심, 등심닭가슴살 등의 고기도 많이 먹는다.
4. 나트륨 무기질 비타민
나트륨은 1일 2g(소금5g)이내로 섭취하는것이 좋다. 당뇨병 환자에게 비타민, 미네랄 등 미량 영양소의 추가적 보충은 일반적으로 필요하진 않다고 한다.
▣ 당뇨 식사 구성 5단계
1. 표준체중 계산하기
식단을 구성하기 전에 우선 표준체중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하루 섭취해야 할 열량을 계산하는 데 표준 체중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표준체중을 구하는 계산식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남자는 키(m)의 제곱X22, 여자는 키(m)의 제곱X21이 표준체중이다. 예를 들어 키가 173cm인 남성 A씨의 표준체중은 1.732X22자로 약 65.84kg이다.
2. 필요 열량 계산하기
하루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열량은 개인의 활동량에 따라 달라진다. 신체 활동이 거의 없는 사람의 경우 (표준체중X24)-30(kcal/일)이 하루 필요한 열량이다. 반면, 교사 등 하루 활동량이 보통에 해당하는 사람의 경우 (표준체중X30)-35, 농부 등 심한 육체활동을 하는 사람은 (표준체중X35)-40이 하루 필요 열량이다. 예를 들어 A씨가 하루 필요 열량은 (65.84X30)-35'로 1일 약 1940kcal다. 다만, A씨가 비만인 경우라면 하루 필요 칼로리보다 500~1000kcal 정도 줄여 섭취하고, 저체중이라면 500kcal 정도 더 섭취하면 된다.
3. 식품군별 교환단위수 알기
식품은 영양소 구성이 비슷한 것에 따라 곡류, 어육류, 채소, 지방, 우유, 과일 등 6가지 식품군으로 분류한다.만일 같은 식품군 내에서 동일한 영양 성분과 열량을 가진 식품이라면 서로 바꿔 먹어도 무방하다. 이때 아무 식품이나 서로 바꿔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식품을 선택할 때는 교환단위를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곡류군의 1교환단위는 탄수화물 23g, 단백질 2g을 함유하고 있으며 100kcal를 내는 식품으로 쌀밥 3분의 1 공기(70g), 삶은 국수 2분의 1공기(90g), 식빵 1쪽 등이 속한다. 따라서 탄수화물 1교환단위를 먹어야 하는 경우라면 위 식품 중 아무거나 기호에 따라 선택해서 먹으면 된다.각 식품군별로 필요한 교환단위는 1일 필요열량에 따라 다르다. 각자 필요 열량에 따라 각 영양군의 섭취 비율을 고려해서 먹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정상체중인 경우 하루에 필요한 열량은 약 2000kcal이기 때문에 세 끼를 통틀어 곡류군 10단위, 어육류군 5단위, 채소군 7단위, 지방군 4단위, 우유군 2단위, 과일군 2단위를 섭취하면 된다.
4. 끼니별 식사량 정하기
각 식품군별 교환단위를 끼니별로 세 차례로 나누면 된다. 이때 교환단위는 아침이나 저녁보다는 점심에 상대적으로 더 많이 분배하는 것이 좋다. A씨의 경우 하루 곡류군을 10단위 섭취해야 하므로 아침에 3단위, 점심에 4단위, 저녁에 3단위로 나눠 먹으면 된다. 우유나 과일은 아침과 점심 식사를 한 뒤 2~3시간 후에 먹는 것이 좋다. 지방군의 경우 조리 시 들어가는 식용유 등 기름으로 충분량 섭취가 가능하므로 섭취량을 따로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5. 식품 정하기
교환단위까지 계산을 마쳤다면 이제 어떤 음식을 먹을지 정하면 된다. 아침에 곡류군 3단위, 어육류군 2단위, 채소군 2단위를 먹기로 했다면 곡류군 3단위에 해당하는 잡곡밥 1공기(210g), 어육류군 2단위에 해당하는연두부 5분의 2 토막(150g), 채소군 2단위에 해당하는 콩나물국 1그릇(70g)과 미역줄기볶음 1접시(70g)를 섭취하면 된다. 이때 튀김이나 삼겹살, 드레싱류 등 지방이 많은 식품은 되도록 삼가고 혈당을 높이는 주요 원인인 단순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도 제한하는 것이 좋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막염원인,종류,전염,증상,치료법,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2.10.11 |
---|---|
게실염 원인,증상,진단법,치료법,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2.10.10 |
장상피화생 원인,증상,치료법,피해야 할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2.09.27 |
사랑니 발치,원인,증상,주의사항,마취상태,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2.09.25 |
산후우울증 원인,증상,예방,치료,극복방법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 2022.09.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