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안검하수 원인,증상,자가진단,수술법,예방법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2. 9. 22.
반응형

안검하수 원인,증상,자가진단,수술법,예방법3가지


안검하수는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보통 중, 장년층에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쌍꺼풀 테이프, 콘택트렌즈 등의 잦은 사용으로 젊은 층에서도 안검하수 증상이 심심찮게 나타나고 있다. 평소 주변으로부터 졸려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거나 시야가 답답하게 느껴진다면 안검하수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근육 처짐의 정도가 심한 경우 약시에 의한 시력 약화나 신경계 증상, 두통, 만성피로까지 나타날 수 있다. 지금부터 안검하수 원인, 증상, 자가진단, 수술법, 예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 안검하수

윗눈꺼풀에는 윗눈꺼풀을 위로 올렸다 아래로 내렸다 하는 근육(윗눈꺼풀올림근)이 연결되어 있는데, 윗눈꺼풀올림근의 힘이 약해서 윗눈꺼풀이 아래로 쳐지고 눈꺼풀 틈새가 작아진 상태(쉽게 말해서 눈이 작은 것)를 안검하수라고 한다. 안검하수가 있는 환자들은 대개 눈꺼풀을 위로 들어올리기 위하여 이마에 주름이 생길 정도로 이마를 위로 들어 올리고, 또 정면을 쳐다볼 때 턱을 위로 쳐들게 되며, 안검하수에는 태어날 때부터 발생하는 선천성 안검하수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후천성 안검하수의 두가지 종류가 있다.

▣ 안검하수 원인

- 선천성 안검하수

선천성 안검하수는 대부분 윗눈꺼풀 올림근이 잘못 발육하여 그 힘이 약해져서 발생하며, 눈꺼풀 한쪽에만 생기기도 하고, 양쪽 모두에 생기기도 한다. 선천성 안검하수가 있는 아기들은 출생 직후에는 눈을 거의 뜨지 못하다가 자라면서 조금씩 눈을 뜨게 되는데 목을 가누고 물체를 바라볼 수 있는 나이가 되면, 정면의 물체를 볼 때 고개를 위로 들어 올리고 턱을 위로 쳐드는 증상을 보인다.

- 후천성 안검하수

후천성 안검하수의 원인으로는 외상으로 윗눈꺼풀 올림근을 다친 경우, 눈꺼풀을 올리는 신경이 손상된 경우, 중증 근무력증과 같은 신경 근육계 질환, 노인성 변화 등이 있다. 나이가 들어 윗눈꺼풀이 처지고 늘어져 안검 성형술을 받으려고 하는 환자 중 상당수는 노인성 안검하수가 동반되어 있다. 따라서 안검 성형술과 함께 안검하수에 대한 교정을 시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안검하수가 있는 사람은 만성적으로 이마에 힘을 주어 눈꺼풀을 들어 올리려고 하기 때문에 일찍부터 이마에 깊은 주름이 생긴다.

▣ 안검하수 증상

-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이 잘 안떠진다. (짝눈, 졸린 눈, 처진 눈)
- 눈커풀이 내려온 상태이므로 시야가 좁아진다.
- 눈 뜨는 근육이 약해져 있으므로 억지로 눈커풀을 들어 올리느라 이마에 주름을 만들게 된다.
- 무리하게 힘을 주어 눈을 뜨다 보면 이마 근육에 무리가 가고 두통까지 유발된다.
- 시야가 좁기 때문에 각종 사고를 발생할 수 있으며 시력 저하나 난시, 약시, 근시 등 시력발달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 안검하수 자가진단

- 이마에 이미 주름이 많이 잡혀있다.
- TV를 보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볼때 턱을 치켜들게 된다.
- 평소 눈이 졸리고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 눈을 뜰때 눈썹도 같이 올라가고 이마에 힘을 주어 주름이 생긴다.
- 정면을 바라볼때 눈꺼풀에 가려져 시야가 답답하다.

▣ 안검하수 수술

안검하수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눈꺼풀이 처진 정도와 상안검거근의 상태에 따라서 수술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 전두근(이마근) 걸기술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전혀 없거나 아주 미약한 경우 시행하는 수술이다. 환자 자신의 다리 근육막 혹은 보존 근육막을 이용하여 윗눈꺼풀 속과 전두근(이마근육)속에 삽입하고 윗눈꺼풀을 전두근(이마근육)에 연결하여 고정시키는 방법이다.

- 눈꺼풀 올림근 절제술

윗눈꺼풀 근육의 기능이 어느정도 남아 있을 때 시행하는 방법이다. 윗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을 보강해 처진 눈꺼풀을 교정해준다.

▣ 안검하수 예방법

- 콘택트렌즈를 피한다.

콘택트렌즈가 안검하수를 유발하기도 하며, 렌즈를 끼기 위해 눈꺼풀을 벌리는 행동이 주변 근육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게다가 직접 상처를 입히기도 하는데 특히 소프트렌즈가 그렇다. 콘택트렌즈는 크게 하드렌즈와 소프트렌즈로 나뉘는데 직경이 작은 하드렌즈와 달리 직경이 각막보다 큰 소프트렌즈는 눈꺼풀의 뮬러근이나 눈꺼풀올림근에 직접 닿아 기계적인 손상을 끼칠 수 있다.

- 눈을 비비지 않는다.

눈을 비비는 습관은 안검하수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눈꺼풀에 지속해서 물리적 자극이 전해지기 때문이다. 
이런 자극은 눈꺼풀 근육을 약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얇은 눈꺼풀 피부를 늘어지게 한다. 한 번 늘어진 피부는 되돌리기 어려워서 눈을 비비는 습관 자체를 없애는 게 좋다. 화장을 지울 때 역시 눈꺼풀 주위를 심하게 문지르는 건 피해야 한다.

- 안검하수 교정 운동

눈꺼풀 주위의 근육을 활성화하면 안검하수를 완화할 수 있다. 핵심은 이마 근육을 쓰지 않고 눈을 뜨게 하는 안윤근, 눈을 깜빡이게 하는 뮬러근, 눈꺼풀올림근을 사용하는 것이다. 먼저 고개를 숙인 상태에서 위를 본다. 그다음 손으로 이마에 힘이 들어가지 않았는지 확인하며 천천히 고개를 들어 올려 정면을 본다. 그 상태에서 5초를 유지한 다음 5초 동안 쉰다. 샤워하면서 10번 정도 반복하면 눈꺼풀 처짐을 완화할 수 있다. 무턱대고 눈을 부릅뜨는 습관은 이마 근육에만 힘을 줘 주름을 생기게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