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호두나무 효능7가지, 부작용, 하루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2. 8. 22.
반응형

▣ 호두나무 효능7가지, 부작용, 하루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자.


호두는 뇌와 모양이 비슷한 호두를 많이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호두의 효능은 뇌 건강 측면에서 탁월하다. 호두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뇌의 노화를 억제하고 기억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최근 호두가 결장 세포를 강화하는 물질을 생성하는 소화관 미생물군 유전체를 변형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 고지방 식단에 노출되고 있는 장내 줄기세포의 기능도 보존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지금부터 호두나무 효능7가지, 부작용, 하루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자.

▣ 호두나무

호두나무는 호두과에 속하는 낙엽성 교목이다. 높이가 30~35미터까지 자란다. 호두는 둥굴고 껍질을 까면 사람의 뇌처럼 생긴 씨앗이 있다. 호두는 하나의 씨만을 가지고 있는 핵과이다. 호두나무는 주로 성숙한 호두나무 열매의 씨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된다. 열매는 3가지 층을 가지고 있으며, 열매는 성숙을 거치면서 외각의 과육이 부서지기 쉽게, 내부의 껍질은 단단하게 된다. 호두의 갈색 껍질은 항산화물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으로 내부의씨 앗을 대기의 산소로 인한 산패를 방지한다.

▣ 호두나무 효능 7가지

1. 콜레스테롤 조절

호두나무에는 오메가3지 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상당히 많은 작용을 하는데, 그 중 하나가 콜레슽테롤 수치를 안정시키는 것이다. 우리 몸에 나쁜 LDL 콜레슽테롤이 혈관에 쌓이면 이것은 고혈압으로 이어지고 결국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지게 된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호두를 먹는것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을 볼수 있다.

2. 뼈 튼튼

호두나무에는 구리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구리는 심장 건강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신경과 면역기능도돕는다. 또한,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슘과 망간도 풍부하게 들어 있고, 골다공증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도풍부하게 들어있다.

3. 당뇨병 예방

호두는 2형 당뇨에도 효과가 있다. 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과체중 성인에게 하루에 1/4컵의 호두를 먹도록 한 결과 3개월 만에 인슐린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호두가 여성의 2형 당뇨병 발병 가능성을 낮춰준다는연구 결과도 보고되었다.

4. 심장질환 예방

호두 28g에는 오메가3 지방산의 하나인 알파리놀렌산이 2.8g 들어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질환 예방에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혈관 건강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두뇌 발달을 돕고 당뇨병(성인병) 합병증위험을 낮춘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각종 견과류 중에서도 호두에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

5. 기력 회복

호두에는 호두 100g당 약 15~16g 단백질이 들어있는데, 이 단백질뿐만 아니라 호두 속에는 아홉가지 종류의필수 아미노산도 포함되어 있어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 않은 영양소 섭취로 스테미너에도 좋으며 에너지 급원식품으로 병을 앓고 난 회복기 환자의 기력을 돋운다.

6. 치매예방 효과

뇌신경세포의 60%를구 성하는 것이 불포화지방산이다. 호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리놀산, 리놀레산 올레인산 등은 모두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액속의 콜레슽테롤을 제거해 주고, 뇌신경세포의 파괴를 막고, 활성을 유도해서 뇌의 노화를 억제하기 때문에 기억력 증진과 치매,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해준다.

7. 신장 기능 강화

호두에는 당질, 수분, 단백질, 인, 지방, 칼슘, 비타민 ABCD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장기능 강화에 특효가 있다. 신장기능을 강화시키게 되면 이뇨작용을 촉진시키고,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호두의 지방산은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필수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이 대부분이어서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 호두 부작용 및 하루섭취량

호두는 100g에 660kcal다. 고열량 식품으로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염려가 있다. 하루 5개 이하가 일일 권장 섭취량이며 과다섭취 시 설사, 복통, 두통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껍질을 벗긴 호두 알맹이는 산패 위험이 있으므로 껍질 채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면 오래 먹을 수 있다. 보관온도는 영하 20도에서 0도며, 3개월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