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노루궁뎅이버섯 효능7가지, 보관법, 먹는법(요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2. 1. 14.
반응형

■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7가지, 보관법, 먹는법(요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서구화된 식생활과 생활습관의 변화로 인해 만성질환이 증가해 성인 100명 중 7명이 당뇨환자라고 한다.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당뇨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노루궁뎅이버섯이 주목받고 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노루의 뒷모습과 비슷하다고 해 붙여진 이름이다. 치매증, 알츠하이머병을 예방,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보통 여름 8월부터 가을 10월까지 재배가 된다. 지금부터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7가지, 보관법, 먹는법(요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 노루궁뎅이버섯

버섯 모양이 원숭이 머리와 비슷하다고 해 중국에서는 후두고라고 한다. 여름에서 가을까지 졸참나무, 떡갈나무 등 활엽수의 줄기에 한 개씩 자란다. 버섯갓은 지름 약 5에서20센치미터로 대부분 공 모양 또는 달걀형 공 모양이며 윗면에는 털이 있고 옆면과 아랫면에는 무수한 바늘이 늘어져 있다. 바늘은 길이 1에서5센치미터, 굵기 1mm 정도로 끝이 뾰족하다. 세로로 자르면 윗부분은 다공질의 살덩어리이고 아랫부분은 바늘 무리로 되어 있다.처음에 흰색이지만 나중에 노란색 또는 엷은 황토색으로 되며, 조직은 부드럽다. 바늘 표면에 자실층이 발달하고 거의 공 모양의 홀씨가 생긴다. 홀씨는 길이 5.5에서7.5, 너비 5에서6.5로 미세한 돌기가 있으며 홀씨 무늬는 흰색이다.

■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7가지

1. 항암효과

암 치료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베타글루칸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암 환자 정상 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대부분의 버섯에는 활성 다당이 한 종류나 두 종류밖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노루궁뎅이버섯에는 무려 5종류나 되는 활성 다당을 포함하고 있어 암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이다.

2. 염증 억제

체내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라딘의 생성을 막아주며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여 염증을 억제한다. 또한 염증이 발생하였을 때 생성되는 사화질소의 발생을 감소시켜 준다.

3. 치매예방

치매에는 신경 세포가 관여를 하는데 노루궁뎅이버섯을 꾸준히 먹게 되면 HECCN이라는 물질이 신경 세포가 재생하는 것을 활성화시켜 주기 때문에 이로 인해서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피부 질환 개선

환경으로부터 노출이 되는 오염된 공기와 미세먼지로 인해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등등 많은 피부 질환을 앓고 있는 이들이 많다. 이 때 노루궁뎅이버섯을 섭취해 주면 항상성(Homeostasis)을 증강시켜 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와 아토피성 피부염을 개선해 주는 데 도움이 된다.

5. 소화기 질환

노르궁뎅이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으로 인해서 위장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며 활성 산소를 제압해서 배출 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이로 인해 소화기 질환으로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포만감

여러가지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이 있지만 노루궁뎅이버섯은 버섯 중에서도 약 25% 정도가 단백질이며 수분도 많고 그만큼 포만감도 주고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7. 당뇨병 예방

당 수치로 인해서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것은 그만큼 까다로운 질병이며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럴 때 주기적으로 노루궁뎅이버섯을 차로 우려먹거나 양파와 같이 곁들여 먹는다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가 낮아지는 도움을 준다.

■ 노루궁뎅이버섯 고르는법 및 보관법

노루궁뎅이버섯은 생 버섯과 건조 버섯이 있다. 생 버섯은 5~20cm정도의 뽀얀 미색과 동글한 모양인 것이 좋고, 건조버섯은 갈색이 아닌 것이 좋으며, 쓴맛이 강해 대중적인 식재로는 잘 활용되지 않았던 노루궁뎅이버섯 사용 전 버섯을 반나절 이상 물에 불린 후 끓는 물에 데쳐서 물기를 살짝 짠 후 사용한다. 쓴맛 제거 과정 없이 사용하려면, 수분이 적은 요리나 볶는 요리에 사용하면 쓴맛이 덜하다.

■ 노루궁뎅이버섯 먹는법(요리)

국내산 노루궁둥이버섯을 생 또는 건조 한 것을 구입 한 후 생체로 드시거나 많을 시에는 건 노루궁둥이 버섯을 직접 말려서 쓰셔도 좋다. 노루궁둥이버섯을 소쿠리에 담아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고 건조시키시면 된다. 이때 양지,음지는 무방하며 잘 말린 노루궁둥이 버섯도 냉동실 보관을 권장하며 분말로 만들어 복용 하셔도 된다.

■ 노루궁뎅이버섯 요리

- 노루궁뎅이버섯차

말린 노루궁뎅이버섯은 차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노루궁뎅이버섯 50g과 물 2.5ℓ, 대추 5~6알을 끓는 물에 넣고 1시간 이상 푹 달인다. 재탕도 가능하고, 세 번 이상 끓여서 처음 끓인 물과 섞어 냉장고에 두었다가 필요할 때 따뜻하게 데워 수시로 마시면 좋다. 갑상선 대사 이상 증세에 특히 좋고 역류성 식도염 치료와 잦은 기침 완화, 면역력 향상, 항암 등에 효과가 뛰어나다. 종이컵 한 컵 정도 분량을 하루에 3~4번 정도 차처럼 마시면 좋다.

- 노루궁뎅이버섯볶음

요리 재료 : 양파, 소고기불고기, 노루궁뎅이버섯, 팽이버섯, 버터, 후추, 소금
1. 재료를 씻고 자른다.
2. 양파와 버터를 함께 볶는다.
3. 나머지 재료(소고기불고기,노루궁뎅이버섯,팽이버섯)를 2에 넣어서 볶는다.
4.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서 마무리한다.

- 노루궁뎅이버섯 술 담그기

재료 : 노루궁뎅이 버섯(500g), 담금술(소주30도이상:4리터)
1. 노루궁뎅이 생버섯 500g을 이물질을 잘 떼내고 (물로 씻었을 경우에는 물기를 잘 짜낸다.) 통째로 소주4리터를 부어 보관한다.
2. 2~3개월이 지나면 색은 담갈색으로 변하며, 버섯의 특유한 향이 술맛을 돋운다.

- 노루궁뎅이버섯 숙회

재료 : 노루궁뎅이 버섯, 기름소금
1. 노루궁뎅이 버섯를 잘 씻어 뜨거운 물에 데쳐 찬물로 급냉한다.
2. 물을 짜서 적당한 크기로 짤라 접시에 올려 기름소금을 찍어 먹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