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계피가루 효능12가지,먹는법,활용법,하루섭취량,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1. 12. 13.
반응형

□ 계피가루 효능 12가지,먹는법,활용법,하루섭취량,부작용


계피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 하나다. 세계 3대 향신료 중 하나로 특히 베트남 중부 지방의 꽝남성에서 생산되는 종이 으뜸으로 꼽힌다. 한국에서 수입하는 계피의 80% 이상은 베트남 계피일 정도로 베트남산의 품질이 뛰어나고 유명하다. 매우면서도 달콤한 계피 특유의 맛은 오랫동안 접해온 만큼 익숙하다. 상쾌하고 독특한 향과 맛으로 시원한 수정과, 한약재 등 쓰임새도 다양하다. 지금부터 계피가루 효능12가지,먹는법, 활용법, 하루섭취량,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 계피

계피는 나무과의 계피나무의 코르크층(겉껍질)을 제거한 껍질을 말한다. 계피는 정말 많이 사용된다.누구나 알고 있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수정과가 있으며, 그외로 벌레퇴치, 향신료, 화장품, 코카콜라, 음식 조미료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가루는 9월에서 12월이 제철이며 보관방법으로는 병에 담아 향이 날아가지 않게 잘 밀봉해서 습기가 없는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게 좋다.

□ 계피 영양성분

계피에는 풍부한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 군이 포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비타민 B1과 B2, 칼슘, 마그네슘, 철, 나이아신, 칼륨, 아연 등이 풍부하다. 계피에는 또한 모세 혈관의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신남알데히드 등이 포함되어 있다.

□ 계피가루 효능 12가지

1. 염증 완화

계피는 염증 완화에 좋은 효능이 있다. 계피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과 부기까지 낮춰주어 통증을 없애고 알레르기 반응까지도 낮춰준다.

2. 감기 예방

동의보감에서는 계피는 몹시 열을 많이 나게 하므로 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간이나 폐의 기를 고르게 하여 약 기운을 골고루 잘 퍼지게 하면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나와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계피는 효과적이며 감기 기운이 있거나 으슬으슬할때 계피차나 계피 우린 물을 마시면 좋다.

3. 비만 예방

혈관을 확장 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계피는 지방 연소에 효과적이다. 그래서 비만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잡아주는 항염증 작용도 매우 뛰어나다.

4. 심혈관 질환

계피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혈압을 낮추어 심혈관질환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해준다.

5. 충치와 잇몸질환 예방

평소에 입냄새가 심한 사람이라면 계피가루를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계피가루가 살균 효과가 뛰어나서 계피물로 가글하게 되면 입냄새 제거와 잇몸질환, 충치 예방에 효과적이다.

6. 위장 보호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계피가루의 경우 우리의 위장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몸 안에 덥부룩 하게 차있던 가스를 없애주기도 한다. 만약 소화가 잘 안되고속이 더부룩하다 생각이 되시면, 자주자주 섭취를 해주면 좋다. 보통 몸이 많이 차신 분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이다. 계피가루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라 몸을 덥게 만들어준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몸이 차서 생기는 각종 병들을 예방한다. 

7. 설사 완화

설사의 경우에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그 중에서도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영양분이 흡수가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 설사가 나온다. 이때 계피가루를 먹으면 소화기능을 도와주고 설사를 예방해주기 때문에, 설사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효능이 있다.

8. 탈모 예방

꿀과 계피가루 효능은 이 뿐만이 아니라, 탈모를 예방해주고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모발에도 윤기를 가져다 준다. 꿀과 계피를 함께 섞어 반죽처럼 만들어서 머리에 발라주시고 조금 있다가 머리카락을 감아주면 된다.

9. 살충작용 효능

계피가루를 다양하게 먹는법이 있지만, 이 것을 이용해 벌레를 없앨 수도 있다. 자극적인 향 때문에 해충들이 싫어한다. 예로부터 살충의 목적으로 많이 쓰였다고 한다. 벌레가 많이 다니는 길목에 놓아두면 된다는 이야기와 여름에 요긴하기 쓰일 수 있다. 

10. 식욕 촉진

계피가루에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효능이 있다. 그래서 노화를 막아주고 장수를 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한다. 또한, 평소에 입맛이 없으시거나 밥 생각이 없을 때에 먹게 되면 입맛을 돋구기도 해서 식욕을 촉진한다. 밥을 잘 먹지 않는 어린아이들에게 좋은 효능이 계피가루이다.

11. 관절염 예방

꿀과 계피가루의 비율을 잘 맞추어서 본인의 입맛대로 차를 끓여서 드셔주시면 관절염을 예방할 수가 있고, 관절염이 있는 환자들도 그 증상을 완화할 수가 있는 효능이 나타난다.

12. 수족냉증 완화 효능

계피가루를 먹게 되면 손 발이 따뜻해지고, 몸의 체온이 올라가는 효능이 있다. 게다가 각종 질병으로 부터 우리를 보호해주기도 해서, 감기에 걸리는 것을 막아준다.

□ 계피가루 먹는법

계피가루 먹는 법은 꿀이랑 궁합이 좋기 때문에 꿀과 함께 먹는것이 가장 좋다.
- 볶음밥을 먹을 때, 일반 밥을 할때에 조금 넣어주면 된다.
- 닭고기나 다른 기타 육류, 생선 등을 요리할때 위에 후추처럼 살살 뿌려 먹는다.
- 계피 스프레이를 만들거나 방향제로도 활용할수 있다.
- 물이나 음료 등을 먹을 때 1~2티스푼 정도 함께 타서 먹으면 된다.
- 요플레나 우유, 요구르트 등을 먹을 때 조금 넣어서 먹는다.
- 카푸치노, 라떼, 빵 요리 등을 할때 조금 넣어서 먹는다.

□ 계피가루 하루 섭취량

체질에 따라서 맥박이 빨라지거나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을 맞춰 드시는거 좋다. 계피가루 하루 섭취량은 약 3~4g 정도라고 한다.

□ 계피가루 부작용

계피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에 몸에 열이 많거나 변비가 있거나, 신장질환을 앓고 있으신분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시 어지럼증과 기침증상 등이 나타날수 있다.

□ 계피가루 활용법

- 방부제로 이용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를 만들때 방부제로 계피를 사용했다. 계피의 역사를 조금더 앞당겨 보면 옛날에는 육류를 보존하기 위한 소독 방부제로 계피가 필수적으로 이용되어 왔던것 같다. 건조시킨 계피나무 껍질에는 세균이나 곰팡이의 번식을 막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여러 연구를 통해 보고되고 있다.

- 모기약 대용
계피의 향기 성분에에서 나는 향은 동아프리카에서 오래전부터 모기를 쫓는데 이용되어 왔다고 한다. 지금도 계피 향은 해충의 방충, 조수용 기피제 배합제에 포함되어 있기도 한다. 사람에게는 기호성 있는 향기지만 곤충이나 다른 동물들에게는 피하게 만드는 성질이 있는 향기인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집안에서 가장 만나고 싶지 않는 바퀴벌레에게도 계피가 효과적이다. 바퀴벌레가 오가는 장소에 계피분말을 가제수건이나 종이 팩에 넣어 두면 바퀴벌레 방지에 효과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