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무화과의 효능10가지,먹는방법,보관법,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1. 12. 4.
반응형

●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먹는방법, 보관법, 부작용


중동이 원산지인 무화과는 밀, 보리 등 많은 종의 야채 또는 과일보다 더 오랜 경작의 역사를 지녔다. 최근 무화과가 제철을 맞아 무화과의 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꽃이 없는 열매라는 뜻인 무화과는 실제로는 눈에 보이지 않은 꽃이 피며 열매 안의 수많은 작은 꽃이 피어나면서 열매를 만든다. 또 클레오파트라는 무화과를 좋아했는데 굉장한 대식가여서 하루에 먹어 치우는 무화과나 식사량이 엄청났다. 그녀가 시원시원하게 먹는 모습에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반했다고 한다. 지금부터 무화과의 효능10가지, 먹는방법, 보관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 무화과

무화과는 뽕나무과 무화과속에 속하는 낙엽 관목이다. 무화과속은 전세계에 약 800종이 있으며 주로 열대 지방에 많고, 우리나라에는 무화과, 천선과나무, 인도고무나무, 모람, 왕모람, 애기모람 등이 자라고 있다. 무화과나무는 우리나라 남부에 자생하거나 재배하기도 한다. 키는 2~10미터까지 자란다. 가지는 굵고 갈색 또는 녹갈색이며 잎은 어긋나고 넓은 난형이다. 3~5개로 갈라지는데 갈라지지 않는 것도 약간 있다. 길이는 10~20센티미터이고 너비는 길이와 거의 같다. 끝이 둔하게 뾰족하고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거칠고 뒷면에 잔털이 밀생하며 잎의 잎맥은 손 바닥 모양으로 뚜렷하며 잎의 윗면은 짙은 녹색이고 거칠며 뒷면은 가죽질이다. 잎자루는 길이가 2~5센티미터이고 매끄럽고 광택이 있거나 긴 털이 있다.  

● 무화과 고르는법

잘 익은 무화과는 향기가 진하고 전체적으로 고르게 적갈색을 띠고 표면이 매끄럽고 밑동의 갈라짐 부분이 적으며, 물방울 모양으로 잘 부풀어 오른 것을 고르고 눌렀을 때 살짝 말랑하고 꼭지가 싱싱 한것을 고른다.

● 무화과 효능 10가지

1. 고혈당 개선

일반적으로 과일은 당뇨환자에게 나쁜 음식 중 하나이지만, 무화과의 경우 미국 당뇨협회에서 당뇨환자들에게 추천하는 과일로 소개되고 있다. 무화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과 칼륨,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혈당을 정상적으로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2. 뼈 건강 개선

사람은 누구나 나이가 들수록 뼈의 건강이 약화되는데, 중년 여성의 경우 골다공증의 위험이 더 높기 때문에 평소 뼈 건강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무화과에는 뼈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진 칼슘, 인,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3. 다이어트

무화과에 풍부한 섬유질은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사람은 포만감을 느낄 경우 섭취하는 음식의 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하고 있는 분에게 추천되는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칼로리가 높은 과자나 빵을 대신해서 말린 무화과를 몇개 먹는 것으로 체중을 감량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4. 피부 미용

무화과에는 풍부한 양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서 노화과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5. 소화불량 개선

무화과에 함유된 피신이라는 성분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데, 식사를 하신 후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소화를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육류 또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드신 후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는 무화과가 아주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6. 변비 개선

무화과에 풍부한 섬유질과 펙틴은 장의 연동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장에서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돕는다. 변비가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장내 노폐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나 만성 피로와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7. 심혈관 건강 개선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될 경우에는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과 같은 무서운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무화과에 풍부한 칼륨, 마그네슘, 칼슘과 같은 영양소는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8. 해독 작용

우리 몸에 각종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게 되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피부에 여드름과 트러블을 일으키게 된다. 무화과에 함유된 뮤신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의 독소와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9. 항균 작용

무화과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항균 작용과 소염 작용을 가지고 있다. 우리 몸이 염증 질환에 대응하는 능력이 저하될 경우에는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되고, 작은 질병도 크게 진행될 수 있는데 무화과를 섭취함으로써 이를 어느정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0. 여성 건강 개선

무화과는 여성의 자궁과 관련된 수많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자궁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억제하는 것은 물론 여성 호르몬을 촉진하여 폐경기 여성에서 발생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 무화과 하루섭취량 및 부작용

무화과 하루 섭취량은 사람마다 다르다. 개인적으로 1~3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대략 한개의 열량이 62kcal 정도 되고 당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시면 오히려 좋지 않다. 무화과 부작용은 과다섭취를 했을 때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게다가 말려서 드실경우 당분이 많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한다. 즉 하루 적정량만 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알러지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처음 드시는 분들은 소량만 드셔보시고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는 과육이 쉽게 부르기 때문에 냉장 보관(3~4일)할 때는 습기가 없도록 키친 타월에 개별로 싼뒤 밀폐용기 및 지퍼백에 담아 보관한다.

● 무화과 먹는방법

1. 무화과 생으로 통채로 먹기

무화과 껍질은 먹을 수 있다. 따라서 먹기 전에 무화과 껍질을 벗길 필요가 없다. 그냥 줄기를 비틀어 떼어내고 껍질채 먹는다. 껍질의 식감이 마음에 들지 않다면 먹기 전에 껍질을 벗겨낸다. 줄기를 비틀어 떼어낸 후 손가락으로 조심스럽게 맨 위에부터 껍질을 벗겨낸다. 껍질을 벗기지 않고 과육의 맛을 즐기고 싶다면 무화과를 반으로 가른다. 한 손으로 살짝 무화과를 잡고 날카로운 칼로 세로로 이등분한다. 이렇게 하면 달콤한 과육이 드러나서 먹자마자 무화과 맛을 볼 수 있다.

2. 무화과를 치즈(유제품)에 곁들이기

흔히 생 무화과는 치즈와 함께 먹거나 유제품 스프레드를 발라 먹는다. 하지만 유제품을 고를 땐 톡 쏘는 향이 강한 것보다 시큼하면서도 단맛이 나는 것을 고른다. 무화과를 반으로 자르고 각각 크림치즈를 바른다. 일반 크림치즈를 사용해도 되고 맛이 가미된 크림치즈를 사용해도 된다. 간식이나 간단한 애피타이저로 활용한다. 블루치즈를 무화과에 넣고 녹인다. 무화과 줄기를 제거하고 맨 위에 x자로 작게 칼집을 낸다. 블루치즈를 칼집 낸 곳에 조금 넣고 204도에서 10분 동안 굽는다. 마스카르 포네, 크렘 프레쉬 등 맛이 진한 유제품도 무화과와 잘 어울린다.

3. 말린 무화과 먹기

무화과를 물에 불리기. 말린 무화과를 요리에 활용할 때는 물에 불려 부드럽고 통통하게 만들어 사용하면 좋다. 말린 무화과를 물이나 과일주스에 하룻밤 동안 담가놓는다. 말린 무화과를 더 잘 불리려면 물이나 과일주스에 넣고 몇 분 동안 끓인다. 어느 방법을 사용하건 무화과가 완전히 잠길 정도로 액체를 넉넉히 넣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