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전복 요리 및 효능 8가지, 손질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1. 11. 16.
반응형

★ 전복 요리 및 효능 8가지, 손질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전복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특히 단백질 함량이 생선보다 높고, 아르긴도 들어 있다.전복 속에 들어 있는 철분과 아연 등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시키고, 피로와 무기력감을 느끼지 않게 도와준다. 이 덕분에, 전복은 쌓여 있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거나 좀처럼 풀리지 않는 오래된 피로를 다스리는데 효과적인 음식이다. 지금부터 전복 요리 및 효능 8가지, 손질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전복

전복은 친환경 수산물로써 패류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은 영양식품으로 패류의 황제라고 알려져 있다. 전복의 수명은 약 12년으로 자웅이체로 체외수정을 하며 전복에 붙어있는 껍데기는 1년에 2.5cm 정도로 자라난다. 산란기는 9~11월결이나 수온 차이에 따라 지역마다 다르며 산란 기간동안 무리를 짓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알의 크기는 지름 0.2mm 정도이며 밝은 녹색을 띄고 크기가 10cm 정도의 성체가 보통 20~30만개의 알을 낳으며 수온이 10~23℃의 열대 및 온개의 해역 연안에 주로 서식하지만 외향성으로 파도의 영향이 많이 미치는 암초지대에 주로 서식하며 주로 해초류인 미역, 다시마, 김 등을 먹이로 하고 있다.

★ 전복의 성분

전복가식부 100g을 기준으로 무기질 중에서 칼슘 49mg, 인 141mg, 철 2.4mg함유, 비타민 중에는 나이신 3.5mg, 아스코르브산(c)2.0mg으로 가장 많이 들어있고, 아미노산 중에는 글루탐산, 타우린, 글리신, 아르기닌 순으로 많이 들어있으며, 지방산 중에는 포화지방산 37.7mg, 불포화지방산 62.3mg이 함유되어 있고, 핵산은 RNA 89.1mg, DNA 42.0mg 함유되어 있다.

★ 전복 효능 8가지

1. 기력 회복 효과적

크게 아프거나 병이 났을 때 전복죽 많이 찾게 된다. 전복에는 타우린과 아르.기닌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기력이 떨어져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2. 정력 향상 도움

대표적인 스태미나 음식으로 남자분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앞서 언급한 바 있는 아르기닌 성분이 있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며, 정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어 발기부전 등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

3. 간 건강

타우린이라는 성분과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이러한 성분들은 간세포가 만들어지는 것을 도와주며, 간에 쌓인 피로를 해소해 주어 간을 건강하게 해준다.

4. 산모 기력 회복

전복은 미역과 함께 산후 조리에 도움이 되는 손꼽히는 음식 중 하나이다. 특히, 산모의 원기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전복에 함유된 풍부한 미네랄이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산모의 모유 수유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B, 칼륨, 칼슘, 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젖이 부족한 산모가 전복을 꾸준히 섭취하면 모유수유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출산으로 인해 체력이 떨어지고 모유 양이 적어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좋다. 칼륨과 인, 칼슘, 여러 비타민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산모의 기력 회복에는 물론이고 모유 수유에 도움이 된다.

5. 체중 감량 도움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체중을 줄이고 싶어 하는 분들의 식단으로 좋다. 단백질을 포함하여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다양한 영양소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을 개선하고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도록 하는데 전복효능이 있다.

6. 항암효과

다당류를 함유하고 있는 전복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체내의 암세포가 생성되고 커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7. 두뇌 건강 효과적

앞에서 언급한 타우린이라는 성분은 뇌신경 세포를 자극하여 뇌 기능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이다. 뇌의 기능을 개선하고 인지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8. 피부 건강 효과

수분의 함량이 높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노화를 야기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때문에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촉촉하고 매끈하게 하는데 전복효능이 뛰어나다.

★ 전복 손질법

1. 전복을 솔로 문질러 가며 씻은 뒤 흐르는 물에 헹궈준다.
(너무 세계 문지르면 쫄깃한 식감이 떨어진다.)
2. 숟가락으로 껍질과 살을 분리해 준다.
(껍질에 구멍이 있는 쪽이 입부분으로, 숟가락을 입부분에 넣어 내장을 분리한다.)
3. 전복의 입을 손으로 떼어내고, 내장을 가위로 제거해준다.
(내장은 따로 모아 죽 등에 활용한다.)

★ 전복 섭취 시 주의할 점

전복은 4~5월에 내장에 독이 생기기 때문에 이 기간에는 가능하면 날 것으로 드시면 안된다고 한다. 또한, 여름철에는 전복 뿐만 아니라 날 것을 먹고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평소 소화가 잘 안되거나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 등도 전복을 날 것으로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 전복 요리

1. 전복죽

① 전복은 깨끗이 솔로 씻어 숟가락으로 껍질과 분리하고 이빨을 제거한다.

② 손질한 전복을 얇게 썰어 준비하고 내장은 다져서 준비한다.

③ 냄비에 준비한 전복을 참기름2큰술 넣고 볶다가 색이 살짝 변하면 불린쌀을 넣어 같이 볶는다.

④ 전복과 쌀을볶은 냄비에 내장도 함께 넣어 볶다가 물을 넣는다.

⑤ 죽이 자작해 지면 소금으로 간을 하고 쌀알이 물러지면 불을 끄고 그릇에 덜어 통깨를 뿌려 완성한다.

2. 전복 버터구이

① 전복은 손질하여 준비하고 윗면에 칼집을 낸다.

② 예열된 팬에 버터를 넣고 녹인 후 다진 마늘을 넣어 볶는다.

③ 전복을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익힌다.

④ 전복이 반정도 익으면 양념 재료를 넣어 졸여 완성한다.

양념재료 : 간장 2숟가락, 올리고당 1숟가락, 맛술 1숟가락, 후추 약간

3. 전복찜

① 전복을 일정하게 칼집을 내어, 사선으로 칼집을 낸다.

② 찜기에 손질한 전복을 넣은 후 물이 끓으면 찜기에 넣어 10분정도 끓인다.
③ 파와 홍고추, 청양고추를 다져서 준비한다.
④ 전복찜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어 섞으면 전복찜의 양념장이 완성된다.
⑤ 접시에 전복 껍데기를 올린 후 쪄낸 전복을 올리고, 양념장을 올려 마무리한다.

양념장: 고춧가루, 진간장, 후추, 설탕, 깨, 참기름, 간마늘, 청양고추, 홍고추, 파, 물엿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