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김 효능 9가지 및 보관방법

by 파동여왕 2021. 11. 8.
반응형

▣ 김 효능 9가지 및 보관방법


식탁 위에서 가장 손쉽게 바다의 신선함을 만끽할 수 있는 방법은 김 몇 장을 꺼내는 것이다. 먹기 간편하고 맛도 좋은 김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고로 영양학적으로 손색이 없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김은 맛도 좋고 영양소도 풍부하다. 지금부터 김 효능 9가지 및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김

한자어로는 해의(海衣), 자채(紫菜)라고 한다. 요즈음에는 해태(海苔)로 널리 쓰이고 있으나 이것은 일본식 표기로, 우리 나라에서의 파래를 가리키는 것이다. 

▣ 김 영양성분

1.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단백질은 소화 과정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흡수되는데, 단백질 함량이 보여주는 것처럼 김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2.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해조류인 김에는 칼슘, 칼륨, 철분 ,아연, 구리, 요오드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김에는 비타민A ,C ,B1 ,B2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3. 단백질이 풍부하다.

마른김은 식물성 식품 중 매우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마른김 100g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양이 약 40g으로, 콩 100g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양인 약 20g의 2배에 해당하고, 달걀 100g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양인 약 16g의 약 3배에 해당한다.

4.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마른김 100g에 들어 있는 섬유질의 양은 약 33g으로,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콜레스테롤 조절과 장 건강 등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5. 항산화 성분 함량이 많다.

구리, 망간, 아연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A,C함량이 보여주는 것처럼 김에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들어 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변종과 노화에 대응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는다.

▣ 김 효능 9가지

1. 변비 예방

김에는 알긴산 성분이 풍부해 변비에 아주 좋다. 알긴산은 장운동과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는 성분이다. 변비를 예방하면서 동시에 독소배출도 자연스럽게 이뤄지기 때문에 디톡스 식품으로도 꼽힌다. 김에는 섬유질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의 운동이 촉진되기 때문에 변비 치료 및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2. 눈, 시력 보호

눈에 좋다고 알려진 당근보다 더 좋은 식품이 김이다. 시력을 보호하는 성분인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아 밤에 잘 안 보이는 증상인 야맹증을 예방하고,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준다. 비타민A와 단백질이 풍부해 이 둘이 결합하게 되면 로돕신이라는 성분이 생성되는데, 이 성분이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개선에 효과적이다.

3. 위암 발병 예방

식이섬유 포피란은 위점막 부종과 출혈 등 손상을 막아 위암 발병률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제약업계에서는 이런 연구를 바탕으로 포피란 성분 신약 항암제를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또한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간장을 튼튼하게 하면서 해독효과도 갖고 있다. 간을 도와 숙취 해소 효능도 발휘한다.

4. 건망증, 치매 예방

김에는 건망증이나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 B2가 풍부하다. 이들 영양소는 뇌신경 작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한 비타민 B2는 피부, 손발톱, 머리카락의 건강을 유지해 주고 혀와 입안, 입술이 헌 데도 효과가 있다. 콜레스테롤과 관련된 혈관질환 예방 효과 또한 뇌건강에 도움을 줘 치매를 줄일 수 있다.

5. 다이어트

김은 열량이 매우 적은 다이어트 식품이다. 200g 기준 열량이 약 40 킬로칼로리로 매우 낮으면서 단백질 함량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체중을 감량하면서 근육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사람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해조류답게 미네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하게 체중관리를 할 수 있다.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한다.

6.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

김의 수용성 식이섬유인 포피란은 혈청과 간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장 내용물의 점성을 높여 지질 흡수를 저해하고, 소장에서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해 분변으로 스테로이드 배설을 증가시켜 체내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것이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혈관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주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7. 항산화 작용, 면역력 강화

풍부한 비타민으로 인해 유해한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진 김은 인체에 유해한 성분들로부터 몸을 지킬 수 있도록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이다.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유산다당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여러 질병으로부터 몸을 건강하게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엽산이 가장 풍부한 해조류여서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효과적이다.

8. 골다공증 예방

김은 칼슘 함유량이 높은 식품으로, 매 식사 시 김과 함께 해조류로 만든 반찬을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의 위험을 훨씬 낮출 수 있다. 대표적인 해조류 반찬으로는 미역, 톳, 해초 샐러드 등을 꼽을수 있다.

9. 심장 건강

김은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김은 수용성 섬유, 팹티드, 지질,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 시 고혈압, 이상 지질협증, 산화 스트레스 예방에 도움이 되고, 혈관의 염증과 응고로 부터 심혈관들을 건강하게 유지 시켜 심장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 김 부작용

김에는 요오드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면 갑상선기능 항진증이라는 질환이 생길수 있다고 하니 김을 너무 과다섭취하시지 마시고 김의 하루권장량을 지켜줘야 한다.

▣ 김 보관방법

1. 김은 습기가 있으면 쉽게 눅눅해진다.

2. 마른김은 먹을 만큼 키친타올에 감싼다.

3. 밀폐용기나 지퍼팩에 꾹 눌러 담아 냉동보관한다.

4. 조미김은 밀폐용기에 눕혀 담아 냉동보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