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돼지감자 효능 8가지 및 돼지감자 요리

by 파동여왕 2021. 10. 26.
반응형

◆ 돼지감자 효능 8가지 및 돼지감자 요리


독특한 이름의 돼지감자가 다양한 효능까지 가지고 있어 새삼 주목을 받고 있다. 키가 큰 돼지감자가 밭에 뚱딴지같이 떡하고 버티고 있어 일명 '뚱딴지', '뚝감자' 감자로 불리는 '돼지감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릴정도로 혈당 조절력이 좋아 당뇨병 환자들에게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부터 돼지감자 효능 8가지 및 돼지감자 요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길쭉한 것부터 울퉁불퉁한 것까지 모양뿐 아니라 크기와 무게도 제각각이라 ‘뚱딴지’라는 별칭으로도 불린다. 가을에 작은 해바라기처럼 생긴 노란 꽃이 피는데 꽃은 관상용이고 감자와 같이 땅속에서 자라는 덩이줄기를 식용으로 사용한다. 돼지감자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돼지감자에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자연으로부터 오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알려지면서부터이다. 돼지감자는 특유의 아삭하고 시원한 식감 때문에 생으로 먹어도 좋고, 졸이면 단맛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어 졸임이나 볶음, 또는 말려서 차로 마셔도 좋다.

◆ 돼지감자 효능 8가지

1. 변비 예방

돼지감자에 들어있는 프락토올리고당은 장 내 유익균의 증식하고 유해균의 증식을 막아주어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기 때문에 장 건강에 좋은 돼지 감자 효능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돼지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장 내 유해한 물질과 숙변 등을 배출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2. 골다공증 예방

돼지감자에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칼슘 등의 무기질 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 작용을 하고, 뼈를 보호하는 역할도 하여 골절과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한다. 특히 돼지감자와 함께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뼈 건강에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한다.

3. 혈관 건강에 효과

돼지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폴리레놀 성분은 혈관 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서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돼지감자 효능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리고 돼지감자에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4. 피로 해소

돼지감자 효능으로 피로를 해소하는데 좋다. 돼지감자에는 철분과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고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 해소에 좋으며, 빈혈과 에너지 회복, 만성피로 해소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5. 면역력 강화에 도움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돼지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탄수화물과 비타민C, 칼륨, 철분, 미네랄,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서 면역력 증진 효과와 피로를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6. 피부 미용 관리 도움

돼지감자에 들어있는 펙틴과 폴리레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어 피부 노화예방과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서 기미와 잡티를 제거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좋다고 한다.

7. 당뇨 예방

돼지감자에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체내 인슐린 분비를 정상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이눌린 성분은 위액에 소화되지 않고 분해되어 과당응로 변하여 혈당 수치를 상승을 억제하여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8. 다이어트 효과

돼지감자에 함유 칼로리 함량이 적은 편이고, 돼지감자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유산균 증식을 돕기 때문에 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포만감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돼지감자 효능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돼지감자의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역할도 하고, 체내 중성지방 농도도 줄여주기 떄문에 다이어트나 체중 감량 할 때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한다.

◆ 돼지감자 고르는 법

감자는 껍질 색이 일정하고 얇고, 주름이 없으며 형태는 둥글고, 통통하며 적당한 크기가 좋은 감자이다. 고르지 말아야 할 감자는 껍질이 녹색 빛이 나고 검은 반점이나 상처가 있으며 크기가 너무 크거나 변형된 것은 속에 바람이 든 것이 많고, 표면이 곰보처럼 매끄럽지 못하다면 좋지 않은것이다.

◆ 돼지감자 보관방법

햇빛을 받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엥 두는게 좋다. 박스채로 구입할 경우는 박스 제일 아래 신문지를 깔고 감자를 넣어둔다. 박수안에 구멍을 내엉 바람을 잘 통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사과 1~2개 정도를 함께 보관한다면 사과에서 감자의 발아를 억제하는 가스인 에틸렌이 나와서 2개월 정도는 싹이 나는것을 방지 할수 있다.

◆ 돼지감자 부작용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변비나 소화불량이 올 우려가 있으며, 몸이 찬 분들은 특히 소화불량이 올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여야 한다. 그리고 돼지감자는 싹이 나거나 너무 이른 시기에 수확하면 독성을 가지고 있으니 잘 보고 구입하여야 한다.

◆ 돼지감자 요리

1. 돼지감자 무침

깨끗이 씻은 돼지감자를 납작납작하게 썰어 소금으로 간을 하고, 파와 마늘, 그리고 다른 채소들도 송송 썰어 고명으로 얹은 뒤 통깨까지 뿌려서 내면 돼지감자 무침 완성된다. 무나 오이보다 씹히는 맛이 아삭하고 다른 잡맛이 없어 좋다.

2. 돼지감자 차

잘 건조된 돼지감자를 팬에 노릇하게 볶아 수분기를 완전히 없애준다. 마실때에는 물 1ℓ에 돼지감자 4g을 넣고 보리차 끓이듯 끓여 따뜻하게 마시거나 차갑게 식혀 물 대용으로 마시면 되고, 말린 돼지감자를 곱게 갈아서 가루로 타먹는다. 돼지감자차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전하지만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한다. 그리고 장 건강을 도와 비만 예방을 도와주고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3. 돼지감자 주스

돼지감자 2개와 요구르트 2개를 넣고 믹서기에 갈아주면 된다. 이때 제철에 나오는 과일을 약간씩 첨가해주면 훨씬 맛있는 돼지감자 주스가 완성되는데, 딸기나 키위 또는 오렌지를 첨가해보니 아주 맛있다.

4. 돼지감자 샐러드

얇게 슬라이스로 썰어 둔 돼지감자를 찬물에 담갔다가 어린잎채소, 양상추 등을 먹기 좋은 크기로 준비한다. 다음으로 간장 2:올리브유 2:식초 1의 비율로 드레싱 소스를 만든 후 준비해둔 돼지감자와 채소로 샐러드를 만들어 내면 다이어트 메뉴로 제격인 돼지감자 샐러드가 완성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