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호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by 파동여왕 2021. 10. 25.
반응형

▣ 호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견과류 중에서도 영양이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 건뇌식품으로 유명한 호두이다. 동의보감에 보면 호두는 몸을 튼튼하게 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머리털을 검게 하며 기혈을 보하고 하초 명문을 보한다고 표현하고 있다. 호두는 성인병 예방과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식재료다.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들어있는데, 오메가3를 구성하는 EPA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 생성을 막아 혈관 기능을 돕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또 노화를 방지하는 폴리페놀도 다량 함유됐다. 지금부터 호두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 호두

호두나무의 원산지는 중동지방으로, 고대 문명 발상지 중의 하나인 메소포타미아 지역이다. 원래 이름은 호도였는데 호는 오랑캐를 뜻하고 이말은 중국에서는 중국 밖의 지역에 사는 무리를 부를 때 썼고, 역으로 우리는 중국을 낮춰 부를 때 썼다. 그리고 도는 복숭아이다. 열매 모양이 복숭아를 닮아서 흰색 복숭아을 백도라 하고 황색 복숭아를 황도라 하는 것처럼 오랑캐 땅에서 온 복숭아라는 뜻으로 호도라 했던것이, 세월이 흐르며 점차 호두라고 불리게 되었다.

▣ 호두에 효능 9가지

1. 뇌 건강 증진

호두는 다불포화 지방산, 비타민 E, 엽산, 카로티노이드를 포함한 뇌 건강을 지원하는 특정 영양소가 풍부하다. 한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매일 60g의 호두를 먹은 젊은 대학생들이 언어적 추리력, 즉 말로 제공되는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경험했다. 영양학 학술지에 게재된 자료에 따르면 견과류 섭취의 증가, 특히 호두 섭취는 노인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인지력 저하까지 지연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소화기 건강 증진

장내 세균이 건강해야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영양학 학술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호두를 8주 동안 매일 먹으면 장내 세균을 더 건강하게 만든다는 것을 발견했다.

3. 우울증 완화

영양학 학술지에 게재된 자료에 따르면 호두와 같은 견과류 섭취자는 비섭취자에 비해 우울증 수치가 현저히 낮았다. 특히 견과류 중 호두를 먹은 사람들이 다른 견과류를 먹은 사람들보다 우울증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 LDL 콜레스테롤 감소

호두를 먹으면 염증이 덜 발생하며, 심장 건강을 증진시켜준다. 또한, 한 연구에 따르면 호두를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암∙당뇨병 예방

호두를 먹으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 영양학 학술지에 발표된 연구는 호두를 먹으면 비만과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호두를 먹는 사람들은 호두를 먹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당뇨병, 공복혈당, 당화혈색소인 헤모글로빈 A1c의 발병 위험이 더 낮았다.

6. 비만예방 및 개선

알파리놀렌산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양질의 단백질과 식이섬유까지 많이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을 얻을 수 있으며, 다이어트 시 지방 섭취로 좋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아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

7. 피부 건강

양질의 단백질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불포화지방산, 대사를 촉진해주는 비타민B군, 각종 미네랄 등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의 턴 오버를 촉진하고 활성산소로 인한 기미, 주름 등의 피부 고민을 덜 수 있다.4

8. 고혈압 예방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꾸준히 섭취하면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도 내릴수 있다고 한다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효과가 있으니 하루 한줌 정도 간식 대용으로 섭취하는것도 좋다.

9. 불면증 개선

신경이 안정되고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수면에 필요한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유효하기 때문에 멜라토닌의 주성분인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슘, 비타민B1도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유효하다.

▣ 호두 부작용

호두의 칼로리는 100g 660kcal로 생각보다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 한 줌 약 28g정도가 하루 권장량이다. 까진호두(반쪽)기준으로 볼때 반쪽짜리 12~14개 정도이다. 통으로 된 호두를 기준으로 한다면 6~7개가 된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 효과가 있지만, 대부분 불용성 식이섬융라서 과다 섭취 시 호두 부작용으로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호두는 지방이 많고 산화(산폐)되기 쉬운 단점이 있어 가능한 껍질이 붙어 있는 것을 구입하여 먹을 때마다 깨서 먹는것이 좋다.

▣ 호두의 종류

1. 신령호두

2. 향령호두

3. 상촌호두

4. 신거풍호두

5. 흑호두

6. 노리게 호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