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둥굴레차 효능 10가지, 만드는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5. 2. 8.
반응형

둥굴레차 효능 10가지, 만드는 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둥굴레는 어디에서든 잘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긴 뿌리줄기를 약재나 차로 이용한다. 한방에서는 둥굴레의 뿌리를 ‘황정’이라 부르는데 황정은 영양가가 높아 과거 흉년이 들면 구황식품으로 이용되었으며, 전분이 40 ~ 60% 이상 함유되어 있고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몸에 꼭 필요한 스테로이드 물질, 사포닌, 비타민 a, 콘발라린, 캠페롤글루코사이드, 퀘르시톨, 콘발라마린 등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좋다. 지금부터 둥굴레차 효능 10가지, 만드는 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 둥굴레

둥굴레는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이 원산지이다. 굵은 육질의 뿌리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봄에 긴 타원형의 잎이 나오고 6~7월에는 잎겨드랑이에서 종 모양의 흰색 꽃이 1~2개씩 핀다. 꽃이 지고 나면 둥근 열매가 맺히는데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가을에 검은색으로 익는다. 전통적으로는 자양강장, 폐 건강 증진, 소화기능 개선, 면역력 강화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 둥굴레차 효능 10가지

1. 소화 기능 도움

둥굴레차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위장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도와줄 수 있다. 이로 인해 음식물의 소화와 영양소 흡수가 원활해질 수 있으며 복부 팽만감이나 소화불량과 같은 불편한 증상 완화를 도울 수 있다.

2. 피로해소 도움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잦은 스트레스, 피곤함으로 힘들어하고 있다. 둥굴레차 안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아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여 주고 피곤할 때는 회복을 도와준다. 특히 고소한 향, 따뜻한 기운은 몸, 마음을 동시에 안정시켜 줄 수 있다.

3. 체내 독소 배출

둥굴레차는 체내 독소를 배출하여 주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신장 기능을 강화하여 주고 이뇨 작용 촉진을 하여 몸속에 있는 노폐물들을 바깥으로 내보내준다. 몸이 무겁게 느껴지거나 부종 생겼을 때 먹으면 부기 줄어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혈액순환 도움

둥굴레차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되어 있어 혈관 확장하여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이로 인해 고혈압, 혈관 연관된 질병 예방을 돕는다. 꾸준하게 먹으면 혈압이 서서히 안정되게 해 준다.

5. 피부 노화 방지

둥굴레차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활성산소는 체내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로 세포를 파괴하고 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 중 하나이다. 이런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예방할수 있다.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잡티 등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다.

6. 기관지 도움

둥굴레차에는 사포닌이 풍부해 폐 기능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미세먼지가 많을 때는 기관지 건강에 더욱 신경 써야 하면 꾸준히 섭취하면 기관지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7. 면역력 강화

둥굴레차에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어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켜 몸을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환절기처럼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시기에 꾸준히 마시면 좋다.

8. 심신 안정

둥굴레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신경을 안정시켜 준다. 이로 인해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특히 적합한 차로, 긴장을 풀고 평온함을 찾는데 유용하다.

9. 기력 회복

한방에서는 둥굴레를 기력 회복제로 많이 사용한다. 기운이 없고 식은땀이 자주 나는 경우, 둥굴레는 에너지를 보충해 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손발 저림이나 어지럼증 같은 증상을 완화한다.

10. 체중 관리

둥굴레차 효능은 체중 관리 하는 분이 마시면 좋다. 둥굴레에 트립토판이 풍부해서 몸에 있는 독소를 배출해 주고 식욕이 생길 때 물대신 둥굴레차를 한잔 마시게 되면 식욕을 억제하고 붓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 둥굴레차 만드는 법

1. 둥굴레를 20g 정도를 넣고 물 2L를 넣어준다.
2. 센 불에서 30분 정도 끓여준 후, 약한 불에서 40분 정도 더 끓여준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갈색빛이 돌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는 불을 약하게 줄이고 뚜껑을 덮어서 은은하게 끓인다.
3. 끓인 차는 식혀서 냉장보관하고 하루에 1~2잔씩 꾸준히 드시면 둥굴레차 효능을 볼 수 있다.

▣ 둥굴레차 부작용

체질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잘 어울려 하루에 1~2잔씩 꾸준히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손발이 차고 찬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심하게 하는 사람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소량이지만 카페인이 들어있어 예민하거나 과다하게 먹을 경우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다. 둥굴레차를 끓인 후 오래 냉장보관하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니 한 번에 적당량만 끓여 신선하게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