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보리수 열매 효능 11가지, 먹는방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4. 6. 22.
반응형

보리수 열매 효능 11가지, 먹는 방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노화 방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때 도움이 되는 게 바로 보리수 열매이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보리수나무의 그 작은 열매에는 비타민C, 비타민B, 철분, 칼슘 등 다양한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보리수 열매는 쐐기풀목 뽕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으로 새콤한 맛과 떫은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발효시켜서 액으로 먹거나 술에 담궈어서먹기도 하며 한방에서 다양한 병에 처방될 정도로 약용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지금부터 보리수 열매 효능 11가지, 먹는 방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 보리수 열매

보리수는 5~6월에 익는 흔히 보리똥이라는 품종과 9월에 익는 우리나라 토종이 있다. 보리수라는 이름은 보리가 익어갈 때 열리는 열매이기 때문에 보리수라고 부르며 인도가 원산지인 보리수는 석가모니가 보리수나무 밑에서 도를 닦았다 해서 신성시하는 나무이기도 하다. 보리수나무 열매는 토종 보리수와 열매가 좀 큰 왕보리수 2가지가 있는데 토종 보리수는 열매가 작으면서도 좀 단단하고 왕보리수는 과즙이 많아 말랑말랑하면서 큰 편이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보리수 열매는 시고 달며 성질이 온화하며 독이 없어 천식, 설사를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 보리수 열매 효능 11가지

1. 설사 개선

보리수 열매에는 탄닌 성분의 소염 작용으로 위궤양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살균, 구충 작용을 하여 설사를 하는 사람이 먹으면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도 효과가 있는 보리수이다.

2. 심혈관 건강 도움

보리수 열매에는 풍부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서, 혈관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염증을 감소시켜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칼륨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혈압을 낮추는데 기여하며 전체적인 혈액 순환도 개선해 준다.

3. 건강한 피부 유지

보리수 열매에는 비타민C와 항산화 성분이 함유하고 있어 피부 노화를 늦추고 피부를 탄력 있게 유지하게 다이런 성분들이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주름을 줄여주고, 피부 톤도 균일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보리수 열매의 항염 및 항균 특성은 여드름 같은 피부 염증을 완화하는데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능력도 있어, 여름철 햇빛에 의한 피부 손상을 줄이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4. 혈당 조절 효과

보리수 열매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음식이 천천히 소화되도록 도와 식후 혈당 상승을 줄여준다. 또한,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켜 혈당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 주고, 혈압을 낮추고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주므로, 당뇨병 관리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이런 다양한 효과 덕분에 보리수 열매는 혈당 조절에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다만 설탕이 많이 들어간 청이나 효소 진액보다는 열매를 그대로 먹거나 식초로 만들어 먹는 게 좋다.

5. 소화 건강 개선

보리수 열매는 소화기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 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고, 장내 유익균도 늘어나서 장 건강이 개선된다. 또한, 소화 효소의 분비를 도와 식후에 섭취하면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6. 기관지 기능 강화

보리수 열매에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항염 작용을 한다. 특히 기관지 쪽에 염증이 있을 경우 그 염증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여 기관지 기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다. 장기간 복용하여 기대할수 있는 효능으로는 천식이나 기침, 가래 등을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한다.

7. 피로 해소 도움

보리수 열매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필요한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로해소의 도움을 주고 윤기나는 피부에 필요한 판토텐산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피로할 때 보리수 열매 청이나 효소를 조금씩 먹으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8. 간 기능 개선

보리수 열매에는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음주 후 섭취하게 되면 술독을 배출시키고 숙취로 인한 갈증과 두통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보리수 열매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은 손상된 간의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전반적인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9. 여성 건강 도움

보리수 열매는 지혈작용에 효과가 있어 생리불순 개선에 도움을 주고, 월경과다로 고생할 경우 그 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밖에도 보리수 열매는 출산 후 생기는 산후부종을 제거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어 산모의 회복의 도움이 된다.

10. 염증 관리

보리수 열매에는 항염증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보리수 열매 추출물이 염증을 일으키는 다양한 인자들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관절염이나 기타 염증성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유용할수 있다. 보리수 열매를 꾸준히 섭취하면 염증 반응이 완화되고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개선될 수 있다.

11. 항산화 작용

보리수 열매에는 항산화 물질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하여 유해 산소를 중화시키고 세포 손상을 막는다. 그로 인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줄수 있다.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같은 항산화 물질도 포함되어 있어 몸속 염증을 줄이는데 좋다.

▣ 보리수 열매 먹는방법

- 보리수 주스

1. 보리수 열매를 잘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병에 열매와 설탕을 1:1 비율로 번갈아가며 채워준다.
2. 대략 20일 후 체로 과즙과 건더기를 분리해 준다.
3. 잘 걸러지면 과즙을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서 물과 희석하여 드시면 된다.

생으로 먹기

잘 익은 보리수 열매는 생으로 드셔도 된다. 드실 때 씨만 제거해서 드시면 된다.

보리수 담금주

보리수 술은 예로부터 약술로도 이용했는데 술을 담글 때는 잎도 함께 넣어주면 좋다. 물기가 마른 보리수열매와 잎을 병의 2/3 정도 채워주고 담금주를 부어주면 된다.

보리수 잼

1. 보리수 열매를 잘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냄비에 넣고 끓여준다.
2. 잘 익어 으깨어지면 채 등에 넣어 씨앗을 제거해 준다.
3.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 끓이면 되는데 이때 주걱으로 저어주면서 거품을 제거해준다.
4. 어느 정도 걸쭉해지면 잘 식혀서 용기에 담으면 된다.

보리수 청

1. 보리수 열매를 깨끗이 세척한다.
2. 설탕과 1:1 비율로 병에 넣는다.
3. 20일간 숙성 발효 시킨다.
4. 씨앗과 건더기 등 과즙을 분리한다.
5. 진액만 병에 담아서 냉장 보관한다.

- 보리수 차

말린 보리수 열매를 차로 우려 마시는 것도 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

▣ 보리수 열매 주의사항

보리수 열매를 과다 섭취 시 일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보리수 열매에 포함된 탄닌 성분이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특정 알레르기를 가진 분들은 보리수 열매를 섭취하기 전에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 보리수 열매 섭취 전에 전문가와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