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7가지

by 파동여왕 2021. 9. 23.
반응형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7가지


우리나라에 65세 인구가 14%넘으면 고령사회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접어들었다. 즉, 인구의 평균 연령이 높아지면서 골다공증 환자가 증가 한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교적 건강한 60대 이상 노인들이 많아졌고, TV, 광고 등 언론을 통해서도 골다공증에 대한 대중,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져서 환자들이 골다공증 검사를 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진 점, 건강 검진 및 보건소 등에서 골밀도 검사를 해서 골다공증 의심된다고 하여 병원에 내원하여 다시 검사를 받는 경우도 계속 증가하고 있는 점 등을 들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지금부터 골다공증에 원인 및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이다. 뼈의 강도는 뼈의 양과 뼈의 질에 의해서 결정되며 뼈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뼈의 구조, 교체율, 무기질화, 미세 손상 등이 있다.

골다공증 원인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골밀도의 감소는 뼈의 대사 즉, 새로운 뼈를 생성하는 골 생성과 오래된 뼈를 제거하는 골소실 속도의 불균형에 기인한다. 대표적인 원인은 연령증가에 따른 자연적인 노화 과정응로, 골 소실에 비해 골생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간과 신장기능이 저하되면서, 비타민D를 활성상태인 1,25-디히드록시콜레칼시페롤로 전환하는 기능이 낮아져 뼈를 생성하는 데 중요한 칼슘의 장내 흡수가 제한되며,신장에서 칼슘 배설이 증가하게 된다. 특히, 폐경 이후 여성은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중지된다. 이 에스트로겐은 뼈의 강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분비가 중지되면 뼈로부터 칼슘 소실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7가지

1. 도라지

도라지는 속 칼슘, 철분, 인 등의 미네랄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밀도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성장기 어린이 또는 골밀도가 약해진 갱년기 여성 분들이 섭취하면 골다공증 예방과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다.

2.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 A, C,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어 손상된 조직의 회복과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특히, 카로틴 성분은 관절과 연골을 보호해서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해준다.

3. 시금치

시금치에는 칼슘과 비타민K가 풍부해 뼈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 골절에 도움을 준다.

4. 콩

콩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의 활성을 강화해 골밀도를 높이고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게 하는 파골세포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뼈 건강에 좋다.

5. 연어

연어에는 비타민 A, B, D, E가 고루 함유돼 있는데, 비타민 D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 중년 이후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연어 속 마그네슘은 흡수된 칼슘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돕는다.

6. 파프리카

파프리카에는 각종 비타민과 철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특히 피부관리 및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붉은 파프리카에는 각종 성분들이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고 뼈를 튼튼하게 강화 시켜준다.

7.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말리는 과정에서 비타민D가 생성이 됨으로써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가있기 때문에 우리가 칼슘을 섭취했을때 이 칼슘성분이 우리 몸속에 제대로 흡수하는 과정을 도와주어 칼슘손실을 막아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