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비비추 효능, 부작용, 독성제거방법, 무침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4. 3. 20.
반응형

비비추 효능, 부작용, 독성제거방법, 무침 만드는 법


비비추는 잎에서 거품이 나오는 것으로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비벼 씻어 먹는다고 비비추라고 한다. 한방에서는 비비추를 자옥잠이라 하여 약용으로 사용한다. 잎은 즙을 짜서 젖앓이를 하거나 중이염을 앓을 때 쓰고, 잎에서 추출한 기름은 만성 피부 궤양에 이용한다. 뿌리는 말린 뒤 복용하면 몸을 보하고 치통이나 위통 같은 통증에 좋다고 하여 뿌리즙은 임파선이나 결핵 등에 이용하다. 지금부터 비비추 효능, 부작용, 독성제거방법, 무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비비추

비비추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인 비비추 야생화이다. 4월이면 싹이 돋아나는데 나물로 먹으면 연하고 향긋하며 매끄러우면서 감칠맛이 나는 산나물이다. 비비추의 꽃은 7~8월에 30~40cm의 꽃대가 올라와 길이 4cm 정도의 보라색 꽃이 한쪽으로 치우쳐 총상으로 달리며 꽃에는 꿀이 많아 밀원식물로 심어도 좋다. 그리고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라는 비비추이지만 어느 곳에서도 잘 자라는 생명력이 강한 식물이며 나물로 비벼먹어야 제맛이 난다고 하여 비비추이다.

▣ 비비추 효능

1. 해독과 해열제 도움

비비추의 한약명은 옥잠화라 하여, 열을 내리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독충 등에 물렀을 때 독을 내리는 청열해독 작용을 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한다. 또한, 전초 중 비비추 꽃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인후염을 다스리는 데 사용되고 있으며, 민간에서는 뿌리줄기를 말려서 달여서 드시면 인후염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2. 여성질환 도움

비비추는 부인병에도 그 효능이 있는데, 특히 비비추 꽃을 개화기에 채취하여 햇빛에 말린 것은 부녀허약체질 개선, 자궁출혈, 적대하 등의 치료약으로 쓰인다고 한다.

3. 피부병 도움

전초에는 더덕과 인삼 등에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이는 피부 궤양을 치료 목적으로 쓰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민간에서는 비비추잎을 즙을 내어 환부에 바르면 중이염과 피부궤양 등에 사용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4. 원기회복 도움

비비추를 복용하면 피곤함은 물론 두통과 무력감이 있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평소에 기력이 떨어지고 식은땀이 흐르는 분과 의욕도 저하되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와 같은 질병이 자주 걸릴 때 비비추를 복용하면 기력을 회복시켜 주는 효과 등을 볼 수 있다 한다. 또한 비비추에는 아데노신 성분과 트립토판 그리고 사포닌 등을 함유하고 있어 이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5. 염증과 통증 완화

비비추의 뿌리줄기를 달여서 섭취를 하면 소염, 진통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치통과 위통 그리고 관절염에도효과를 볼수 있어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치료 목적으로 사용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염증과 통증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 비비추 부작용

비비추는 따뜻한 성질이므로 몸에 열이 많거나 맥박이 빠른 사람은 과다 복용을 삼가거나 피하고, 약간 독성분이 있으므로 나물로 먹을 때는 어린순 위주로 데쳐서 먹도록 한다.

▣ 비비추 독성 제거방법

- 비비추잎을 비벼서 잎사귀 표면에 생채기를 내어 준다.
- 흐르는 물에 비벼서 세척을 한다.
- 살짝 데쳐서 3시간가량 우려낸다.

▣ 비비추나물 무침 만드는 법

- 재료: 비비추 나물, 된장 1T, 고추장 1T, 마늘 1T, 참기름 1T, 통깨 조금
1. 손질한 비비추 나물은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물에서 비비면 거품이 나니, 여러 번 깨끗이 씻어야 한다.
(거품이 나지 않을 때까지 3번 이상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끓는 물에 소금과 비비추 나물을 넣고 1~2분 정도 데친다.
(비비추 잎은 여리기 때문에 살짝만 데친다.)
3. 나물이 익으면 꺼내서 미리 차가운 물을 준비해서 헹구고 물기를 짠다.
4.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볼에 (된장 1T, 고추장 1T, 마늘 1T, 참기름 1T, 통깨 조금)을 넣고 무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