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도다리 효능 9가지 및 도다리쑥국 끓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4. 2. 7.
반응형

도다리 효능 9가지 및 도다리쑥국 끓이는 법


도다리는 봄철에 새살이 올라 식감도 좋고 건강식이며 단백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흰 살 생선으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100g당 115kcal 밖에 안되기 때문에 저열랑 고영양 식품이다. 도다리는 흰살 생선답게 지방이 적고 살은 담백하고 국물요리에 넣었을 때 개운한 맛을 낸다. 지금부터 도다리 효능 9가지 및 도다리쑥국 끓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도다리

도다리는 가자미과의 생선으로 수심 100미터 미만의 모래나 갯벌 바닥에 납작하게 붙어서 헤엄치고 소형 연체류나 유충류, 갯지렁이류, 갑각류를 먹고사는데 몸길이는 약 30cm 정도이고 모양은 마름모꼴에 가깝다. 눈의 몸통의 오른쪽에 있는데 입은 뾰족하며 몸 전체에 흑갈색의 반점이 흩어져 있다. 눈이 없는 왼쪽은 흰색이고 꼬리지느러미 후반부는 검은색이다. 도다리는 다 자라는데 3~4년이 걸려서 양식은 하지 않고 가을에서 겨울 사이에 여러 번 알을 낳는다고 한다.

▣ 도다리 효능 9가지

1. 혈압 조절

생선 도다리에는 혈압을 낮추는 물질인 포타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포타슘이 인체 내의 염분농도를 낮추어 혈압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생선 도다리를 섭취하면 고혈압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눈 건강 보호

생선 도다리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와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오메가-3 지방산은 망막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생선 도다리를 섭취하면 노안 예방과 망막 건강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혈당 조절

생선 도다리에 함유된 크로뮴은 혈당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다. 크로뮴은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 주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생선 도다리를 섭취하면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뼈 건강 보호

도다리에는 뼈 건강에 필요한 칼슘, 인,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어, 이들 영양소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골다공증 예방과 뼈 건강 보호에 도움을 줘서 생선 도다리를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5. 다이어트 도움

생선 도다리는 적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또한, 생선 도다리에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 포만감도 높아져 다이어트 중 끼니 대용으로 좋다. 또한, 생선 도다리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돼 있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6. 면역력 증진

도다리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단백질은 체내의 면역 기능을 강화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생선 도다리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체내 산화 작용을 억제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생선 도다리를 섭취하면 면역력 증진과 체내 세포 손상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7. 항염 작용

도다리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인체 내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 기능을 강화해 주며,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따라서 생선 도다리를 섭취하면 관절염, 류머티즘 등의 염증성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8. 기력 회복

도다리에는 질 좋은 단백질을 비롯해 체내 에너지 대사에 관여되는 비타민들이 빠른 에너지 공급을 기력회복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타우린의 함량도 매우 높아 빠르게 피로를 회복시켜 줄 뿐만 아니라 기력을 보충해 주는데 좋기 때문에 만약 기력이 조금 떨어져 있다고 느끼시는 분들께서는 도다리를 추천드린다.

9. 노화 방지

도다리에는 회춘 비타민이라고 잘 알려져 있는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 세포의 노화 진행속도를 늦춰주며 피부조직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함량도 풍부하여 주름생성 방지 및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 도다리 쑥국 끓이는 법

- 재료 : 도다리 1마리, 육수 코인 4알, 물 1.2L, 무, 쑥, 된장 1큰술, 고추장 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2개, 참치액젓 1큰술, 콩가루 3큰술
1. 쑥 손질을 하는데 쑥에 흙이 많으면 식초에 담갔다 씻어주고 흐르는 물에 씻어준다.
2. 무는 0.5m 두께 정도로 나박 썰기하고 청양,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준다.
3. 물, 코인육수, 썰은 무를 넣고 무가 익을 때가 센 불에서 끓여준다.
4. 도다리를 손질하는데 꼬리, 등, 배, 아가미 밑쪽 지느러미 가위로 잘라준다.
5. 머리는 토막 내고 사용하지 않으며 나머지 부위는 먹기 편하게 4등분으로 잘라준다.
6. 제거되지 않은 내장과 핏덩어리를 흐르는 물로 씻어준다.
7. 무가 익으면 고추장과 된장을 풀어준다.
8. 도다리를 넣고 5분간 끓여준다.
9. 다진 마늘, 홍고추, 청양고추 넣고 끓여주고 부족한 간은 참치액젓으로 맞춰준다.
10. 쑥은 물기를 탈탈 털어 콩가루를 넣어 털듯이 무쳐준다.
11. 쑥을 넣고 바르르 확 끓어오르면 불을 꺼준다. 완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