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비파 효능 10가지, 부작용, 비파잎 차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4. 1. 26.
반응형

비파 효능 10가지, 부작용, 비파잎 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1001에서는 비파나무 열매는 살구를 연상시키는 단맛, 질감, 향기를 모두 지니고 있으며 살구보다 더 주이시하고 짜릿한 맛을 가진다고 묘사한다. 예로부터 비파나무가 있는 집은 아픈 사람이 없다고 할 만큼 약재로 인정받았다. 지금부터 비파 효능 10가지, 부작용, 비파잎 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비파

비파는 장미목, 장미과의 아열대 식물로 열매 형태가 악기 비파를 닮았다고 해서 비파나무라고 불린다. 중국에서는 대약왕수, 즉 약 나무 중 왕으로 대접받으며 잎, 열매, 씨앗 모두 상당한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비파나무는 약효가 좋아서 나무의 잎, 줄기, 열매, 꽃 어느 것도 버리지 않고 모두 약재로 취급하고 있다. 그리고 비파나무는 따뜻한 곳을 좋아하고 비파열매는 황금색에 과육이 부드러워 껍질째 섭취할 수 있으며 달콤한 맛을 자랑해 약재뿐만 아니라 과실수로도 사용되고 있다.

▣ 비파 효능 10가지

1. 항암 효과

비파나무의 아미그달린 성분은 항암 효과에도 뛰어나며 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생성이나 성장을 막아준다고 한다. 특히, 위암이나 대장암, 자궁암에 좋고 실제 일본에서는 이것을 이용해 말기 암 환자가 완치된 사례도 있다고 한다.

2. 위 건강

비파나무 잎 속에는 인베르타아제 설탕 분해 효소와 소화 효소인 아밀라아제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위장병, 만성 위염 등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바피나무 잎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손상된 위 점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줄수 있다. 그리고 우르솔릭산, 마슬리닛산 항염증 효능 성분이 풍부하여 위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

3. 기관지 도움

비파나무는 예로부터 기관지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비파나무의 열매는 기침, 천식, 가래, 기관지염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되며, 갈증을 해소해 주기도 한다. 그리고 비파 열매에는 카로틴, 비타민C, 칼슘,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로 열이 있거나 기침, 가래가 나올 때 열매를 생으로 먹기도 한다.

4. 신경통 완화

비파나무는 신경세포를 강화하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몸이 자주 쑤시는 등 신경통 증상이 있을때 비파잎을 달여 차로 마시면 신경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5. 눈 건강

비파나무에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국가표준식품성분표에 의하면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으며 시력 개선 특히 노인성 황반변성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 효능으로 눈 건강을 챙길 수 있다.

6. 신장기능 개선

칼륨은 고혈압에 도움을 주는 것 이외에도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유도하여 신장기능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신장 결석을 예방하고 신부전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7. 혈압 조절

비파나무에는 칼륨이 풍부하다. 100g당 167mg의 칼륨이 들어있는데 나트륨을 비롯한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탁월하며 이는 혈관 내 혈액순환을 안정시켜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8. 간 건강

비파잎과 열매는 체내 독소를 제거해 주는 해독작용을 하여 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각종 염증을 없애주며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9. 면역력 향상

비파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각종 비타민, 칼슘 성분은 면역 체계 시스템을 관여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아미그달린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력 증진에 매우 좋다.

10. 피로회복 도움

비파나무에는 비타민 A, B, C 성분과 당분이 풍부해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분도 풍부해 무더운 여름철에 땀 배출로 인해 발생하는 탈수 증상도 막아준다.

▣ ​비파 부작용

비파잎 부작용으로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족냉증을 가지고 있거나 소화기관 장애가 있는 분들은 과다하게 섭취하지 말아야 된다. 적정량을 초과하여 드실 경우 설사 증상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비파잎 뒷면에는 작은 솜털이 나 있는데, 드실 때에는 이걸 반드시 제거해야 된다. 마지막으로 과도하게 섭취 시 피부 트러블을 야기할 수 있고 괴사성 근육병증에 대한 발병의 소지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비파잎 차 만드는법

깨끗하고 튼튼한 잎을 따서 잎 뒷면에 있는 솜털을 칫솔과 같은 기구로 제거하여,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말려 1Cm 간격으로 잘게 잘라 그늘진 곳에서 말린 다음, 프라이팬에 넣어 살짝 덖어준다. 약재로 드실 때는 말린 잎 10g 정도에 물 3리터를 넣어 중불로 달이다가 물이 3분의 1 정도가 줄어들면 불을 끄고 잠시 우려 아침저녁에 커피잔으로 한잔씩만 마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