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꼴뚜기 효능 8가지, 손질법, 부작용, 볶음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3. 6. 13.
반응형

꼴뚜기 효능 8가지, 손질법, 부작용, 볶음 만드는 법


꼴뚜기는 연체동물의 일종으로 겉모습은 오징어와 비슷하지만 오징어보다 몸집이 작고 몸이 좁고 길며 뼈가 매우 얇지만 껍질은 없다. 4월부터 5월까지 제철인 꼴뚜기는 지역마다 다른 이름으로 알려졌다. 우리가 알고 있는 꼴뚜기는 경상도에서는 호래기, 전라도에서는 고록 등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양하다. 야생성이며, 4~5월에 잡히는 꼴뚜기는 젓갈로 많이 담고, 11~1월에 잡히를 호래기는 회 등 다양한 요리도 먹는다. 지금부터 꼴뚜기 효능 8가지, 손질법, 부작용, 볶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꼴뚜기

꼴뚜기 오징어과에 속하고 있으며 오징어와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체주가 작고 얇은 뼈가 있다. 꼴뚜기는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선비들은 꼴뚜기를 고록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꼴뚜기는 체구가 작아 젓갈로 많이 만들어 먹기도 하며 밥도둑의 칭호를 받기도 하였다. 꼴뚜기는 일본, 중국, 한국 등에 분포하고 있으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서해 부근에서 많이 분포하고 있다. 꼴뚜기는 회로 먹거나 살짝 쪄서 먹으면 탱탱한 식감이 좋다. 김치에 넣으면 감 칠 맛이 좋아지고, 젓갈을 담가 장기 보관으로 먹을 수도 있다. 고가의 생물을 버터구이, 꼬치, 회 무침, 순대 등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으며 국물에 넣으면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꼴뚜기 효능 8가지

1. 소화 기능 증진

꼴뚜기는 소화를 도와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장내 소화 흡수를 촉진시키고 오징어보다 부드럽고 단백질 성분이 풍부해 치아가 약하거나 소화 기능이 약한 아이와 노인이 섭취해도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2. 노화 방지 효과

꼴뚜기에 비타민E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풍부한 아연 성분은 피부 탄력을 높이고 주름 생성을 억제시켜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3. 다이어트 효과

꼴뚜기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 비해 지방 함량이 1%로 매우 낮으며 100g당 52kcal의 적은 칼로리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4. 혈관 질환 및 성인병 예방

꼴뚜기는 아미노산인 타우린 성분과 단백질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 원인 물질을 제거해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심근경색, 부정맥, 심부전증, 협심증, 뇌졸중 등의 심혈관질환과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5. 피로 해소 효과

꼴뚜기에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간 해독 작용을 촉진시켜 간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배출시킨다.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 간 건강을 개선하고 피로물질을 해소시켜 피로해소와 활력증진 효과가 있다.

6. 시력 개선

꼴뚜기 효능으로 시력 개선이 된다. 꼴뚜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타우린은 망막 세포를 보호하고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고 소아들의 시력 발달과 태아의 망막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7. 면역력 강화

꼴뚜기 효능으로 면역력 강화가 있다. 꼴뚜기는 비타민C, 비타민E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아연 성분도 풍부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8. 동맥경화 예방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서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에 좋다.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에도 톡톡한 역할을 한다. 꼴뚜기의 표면을 잘 살펴보면 흰색 가루들이 있다. 이는 타우린인데 피로회복제에 빠지지 않는 성분 가운데 하나가 타우린이다. 간의 해독을 도와주어서 간 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몸에 활력이 채워지고 피로감을 떨치기 좋다.

▣ 꼴뚜기 손질법

꼴뚜기 요리를 맛있게 먹기 위해서 꼴뚜기의 속 내장을 제거해 준 후 눈 또한 제거한다. 그다음 꼴뚜기 빨판을 굵은소금을 뿌려 손을 이용하여 문질러 빨판에 묻은 불순물을 제거한다. 이렇게 손질한 꼴뚜기를 보관하고 싶을 때에는 랩에 싸서 공기가 통하지 않게 한 후 냉동고에 보관한다.

▣ 꼴뚜기 부작용

꼴뚜기는 나트륨 함량이 높아 과도한 섭취로 인해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 등의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하루에 적당한 양을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해산물이므로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꼴뚜기 섭취 전 의사나 전문가와 상당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꼴뚜기는 빠르게 부패하기 때문에 신선하지 않은 꼴뚜기를 먹으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다.

▣ 꼴뚜기 볶음 만드는 법

- 재료 : 꼴뚜기 100g, 통깨 약간, 식용유, 양념장(진간장 1T, 맛술 1T, 청주 1T, 올리고당 1T), 참기름, 다진 마늘 1/2큰술
1. 마른 꼴뚜기는 콤콤한 냄새가 약간 있어 깨끗하게 세척하여 준 뒤 요리한다. 부드러운 편이라 그대로 먹어도 되지만 간혹 안에 뼈가 마르면서 튀어나온 게 있어 제거한 뒤 먹어야 한다.
2. 볼에 담아 살살 흔들어 2~3번 깨끗이 헹구어준다.
3. 물에 20~30분 정도 담가준 뒤 체에 담아서 물기를 탈탈 털어준다.
4. 양념장을 (진간장 1T, 맛술 1T, 청주 1T, 올리고당 1T) 준비한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 1/2큰술을 먼저 볶아준다.
6. 마늘향이 올라오면 손질하여 둔 마른 꼴뚜기를 넣고 수분을 날리듯이 볶아준다.
7. 3분 정도 볶은 뒤 양념을 넣어준다.
8. 양념을 잘 섞은 뒤 참기름과 통깨 넣고 완성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