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콘드로이친 효능 5가지, 하루권장량, 부작용, 고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3. 3. 17.
반응형

콘드로이친 효능 5가지, 하루권장량, 부작용, 고르는 법


콘드로이친은 동물연구결과 연골 성분과 일치한다고 해 연골의 그리스어인 콘드로이친이라고 이름 붙여진 콘드로이친 성분은 연골, 뼈, 혈관벽, 힘줄, 인대, 근육에까지 도움을 준다. 특히 관절질환을 앓는 사람에게 큰 도움을 준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콘드로이친이 부족하게 되면 연골은 보수성과 탄력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렇게 되면 뼈를 지키고 있던 연골이 조금씩 닳게 되며 뼈와 뼈끼리 부딪히게 된다. 이 때문에 관절통과 요통, 오십견 등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지금부터 콘드로이친 효능 5가지, 하루권장량, 부작용,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콘드로이친

콘드로이친은 그리스어로 chondros, 연골이란 뜻으로, 관절과 연골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 중 하나이다. 관절은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해 주어 우리의 움직임이 가능하게 하고, 연골은 관절과 관절 사이에 위치하여 충격을 흡수하고, 뼈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관절과 연골의 주요 구성성분으로는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콜라겐 등이 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이 성분들이 감소하여 관절의 불편함을 많이 겪게 되는데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 모두 나이가 들수록 빠르게 감소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꾸준히 보충해 주어 관절 건강을 챙겨주는 것이 중요하다. 인체의 연골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로써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콘드로이친 효능 5가지

1. 골관절염 환자의 운동 능력 개선

골관절염의 주요 증상은 관절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입니다만, 이외에도 관절 운동 범위의 감소, 붓기 등이 있다. 또 연골의 소실과 변성에 의해 관절면이 불규칙해지면 관절을 움직일 때 마찰음이 느껴질 수도 있으며, 또 근육의 위축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근육 강화와 관절 운동 범위의 회복은 관절 부하를 감소시키는데 중요하다. 하지만 골관절염 증상에 따라 운동이 점점 어려워지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골관절염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을 평가할 때에는 운동능력의 개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도 중요한 변인으로 포함된다. 골관절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으로서 콘드로이친황산 역시 골관절염 환자의 운동능력에 미칠 수 있는 이점에 대한 영향 평가가 이루어진 바 있다. 무릎 골관절염 환자 42명을 대상으로 콘드로이친황산 섭취의 영향을 평가한 Uebelhart와 연구자들(1998)은 콘드로이친황산의 섭취에 따른 전반적인 운동 능력의 개선이 나타났음을 보고한 바 있다.

2. 관절 통증

6개월 동안 146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매일 콘드로이친을 투여한 결과 통증이 완만하게 개선되었으며 이러한 효과는 실험 종료 후 3개월 동안 유지되었다. 손가락 관절염은 40세 이상에서 벌써 10% 정도가 경험하는 문제이며 70세 이상이 되면 92%가 영향을 받는다. 또한 139명을 대상으로 콘드로이친을 실험한 결과 전반적으로 통증이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효능이 보이기까지 최대 3개월 정도 걸렸다.

3. 연골 손실 예방

연골은 관절에서 뼈와 뼈 사이의 완충역할을 하는 조직이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이게 닳아서 얇아지게 된다. 그래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한다. 콘드로이친이 주는 효능 중의 하나는 이러한 연골의 파괴를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콘드로이친이 연골파괴의 원인이 되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똑같은 관절 보충제로 인기있는 글루코사민은 이러한 효소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것이 대조적이다. 무릎 골관절염 환자 622명을 대상으로 2년동안 매일 800mg의 콘드로이친 또는 위약을 투여한 결과 관절 간격을 측정해서 연골손실을 평가하는 실험에서 41%대 28%로 차이를 보였고 상당한 통증 개선을 효과를 확인했다.

4. 염증 억제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염증 억제라 할수 있다. 콘드로이친은 항염 효과를 가지고 있어 연골 내부에 발생하는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한 연구에서는 관절염을 가진 쥐에게 14일간 콘드로이친을 투여했더니, 염증 물질이 약 50% 감소한 것으로 확인했다.

5. 관절 부종의 개선

콘드로이친 황산 섭취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한 관절 부종의 개선이 나타났다는 연구가 있다. 골관절염의 주요 증상은 관절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이지만 이외에도 관절 운동 범위의 감소, 붓기 등이 있다. 연골의 소실과 변성에 의해 관절면이 불규칙해지면 관절을 움직일 때 마찰음이 느껴질 수도 있다. 근육의 위축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근육 강화와 관절 운동 범위의 회복은 관절 부하를 감소시키는데 중요하다.

▣ 콘드로이친 하루권장량 및 부작용

식약처에서 권장하고 있는 섭취량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1일 1200mg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으며 필요한 만큼을 챙기지 않고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부작용의 위험이 노출될수 있다. 부작용으로 두통, 복통, 설사 등 소화불량의 문제가 생길수 있으니 1일에 필요한 양만큼만 섭취하는것이 좋다.

▣ 콘드로이친 고르는 법

1. 황산의 함량

콘드로이친 황산의 함량은 1일 600mg 이상이어야 한다. 콘드로이친은 원체 추출이 어려운 성분이기에 원가 자체가 상당히 높게 형성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중에 90% 이상의 콘드로이친 제품들은 300mg 미만 극소량의 황산이 함유되어 있다.

2. 화학 성분 미첨가 제품

화학 성분이 첨가된 제품은 반드시 걸러야 한다. 콘드로이친뿐만 아니라 시중의 건강식품들에는 알약 형태를 유지하기 위한 맛, 향을 내기 위한 화학 성분 등이 첨가된 경우가 많다.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첨가된 화학 성분은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며 각종 부작용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식품위생안전 관련 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살펴보면 실험 쥐에게 이산화규소 100mg/kg을 지속적으로 투여한 결과, 간 기능 진단 지표인 ALT가 49%나 감소했으며 간세포와 근육 손상 지표인 AST 값은 2배나 증가했다. 그러므로 제품을 구입할 때 제품 상세페이지 하단의 원재료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3. 소 연골 추출성분 확인

소 유래 콘드로이친은 상어 유래 콘드로이친보다 흡수 속도가 4배 빠르며, 소 연골 콘드로이친은 인체 연골 콘드로이친과 구조가 동일하다. 2016년에 발표된 학술지에 기재된 실험 결과에 의하면, 소 연골에서 추출한 콘드로이친은 인체 연골의 콘드로이친과 동일한 분자구조로 형성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그래서 동일한 함량의 콘드로이친을 섭취했을 때에도 상어연골에 비해 훨씬 빠른 흡수 속도와 흡수율을 보여줬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