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불안장애 원인, 종류, 증상, 치료법,극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2. 9. 10.
반응형

▣ 불안장애 원인,종류,증상,치료법,극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불안장애가 급증했다고 한다. 불안장애는 이유 없이 불안을 느끼거나 불안의 정도가 지나쳐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유발하는 정신 질환이다. 경기불황으로 인한 경제난, 고용불안, 잊을만하면 터지는 묻지마 범죄 등 사회적 불안 요소가 많으며, 불안장애는 넓게 공황장애, 범불안장애, 사회불안장애(사회공포증), 특정 공포증, 강박장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지금부터 불안장애 원인, 종류, 증상, 치료법,극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불안장애란

 

불안장애는 다양한 형태의 불안과 공포가 생겨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 불안과 공포는 정상적인 정서 반응이지만, 정상적인 범위를 넘어서면 정신적 고통과 신체적 증상을 만든다. 불안감을 느끼면서 교감신경이 지나치게 항진돼 두통, 어지럼증, 심장박동 및 호흡수 증가, 위장관의 기능 이상 같은 신체 증상이 나타난다. 이로인해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면 불안장애로 진단된다. 불안장애가 있으면 매순간 많은 걱정과 불안감이 찾아와 삶이 힘들어진다. 뚜렷한 이유가 없는데도 불안감을 떨칠 수 없다. 머릿속으로는 아무 일 아니라고 주문을 외우지만 근거없이 지나친 불안과 걱정이 발생한다.

▣ 불안장애 원인

불안장애에는 각기 다른 성격의 여러 정신질환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원인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불안이나 우울 등의 정서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뇌신경 내의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감마아미노뷰티르산(GABA)의 부족 또는 과다, 유전적으로 타고난 소인, 뇌영상 연구에서 밝혀진 뇌의 기능적 또는 구조적 변화를 포함하여 사회심리학적인 측면,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받아들인 정보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인지행동적인 부분까지도 병적인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 불안장애 종류 및 증상

1. 분리 불안증

누군가와 떨어져 있는 것만으로도 불안감을 느낀다.

2. 강박 장애

자신의 손이 오염되었다는 생각, 집에 문을 잘 잠그고 왔는지에 대한 걱정, 주변 물건의 배치를 대칭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 등이 자꾸 머리 속에 떠올라 이를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불안감이 증가한다. 이러한 불안을 덜기 위해 손을 20~30분씩 자주 씻어 습진이 생기거나, 칫솔질을 오래 해 잇몸이 손상되거나, 문이 잘 잠겼는지 자꾸 확인하여 외출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의 증상이 있다.

3. 공황 장애

공황 발작 시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심장 박동 증가, 발한, 기절, 죽을 것 같은 생각 등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발작이 없을 때는 발작이 재발할 것에 대해 과도하게 걱정하고, 공황 발작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장소(사람 많은 곳, 좁은 장소, 터널 등)나 교통수단(지하철, 비행기 등)을 회피하는 것이 주요 증상이다.

4. 범불안 장애

과도한 불안과 걱정이 장기간 지속되며, 이를 통제하기 어렵고 불안과 연관된 다양한 신체 증상(불면, 근긴장도 증가 등)이 있다.

5. 사회 공포증

특징적 증상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매우 힘들어하는 것이다.

6.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정신적 충격을 주는 사고나 재해 이후에 꿈이나 회상을 통해 사고나 재해를 반복적으로 재경험하게 되거나, 이와 관련된 장소나 교통 수단을 회피하고, 각성, 흥분 상태가 지속되어 불면, 감정 통제의 어려움 등을 느끼게 된다.

7. 특정 공포증

특정 조건에서 불안이 과도하게 상승하여 행동에 대한 통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높은 곳, 뱀, 곤충, 혈액, 주사기 바늘 등을 접했을 때 울면서 주저앉거나 의식을 잃는 등의 행동이 나타난다.

■ 정신적 증상

- 다른 사람 앞에 나서기가 싫고,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판단하고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된다.
- 유발하는 원인과 일을 피하고 싶어 한다.
- 무기력하거나 피곤한 기분이 든다.
- 자꾸 초조하다.
- 걱정되는 주제에 대해 생각을 멈출 수 없고 다른 것에 집중하기 어렵다.
- 걱정과 위험에 관하여 스스로 통제하기 어렵다.

■ 신체적 증상

- 쉽게 피곤하고 체력이 떨어진다.
- 심장이 두근거리면서 평소보다 심박수가 증가
-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고 깊게 잠들지 못하는 수면장애
-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장애
- 긴장감으로 인해 땀을 흘린다.
- 호흡이 가빠지면서 심한 경우 과호흡

▣ 불안장애 치료법

불안 장애 안에는 다양한 질병이 속해 있어 각 질병마다 치료법이 조금씩 다르다. 약물 치료에는 보통 항우울제(SSRI 등)를 사용한다. 필요하다면, 항불안제(벤조다이아제핀 등)를 단기간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정신과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면 약물 의존성이 생긴다고 생각하지만, 항우울제는 의존성이 거의 생기지 않는다. 항불안제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만큼 의존성이 발생하지는 않는다. 다만 항불안제는 가급적 단기간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약물의 의존성에 대한 막연한 염려는 약 복용을 조기에 중단하게 만든다. 이로 인해 치료가 방해를 받아 오히려 약물 사용 기간만 더 늘어나는 문제가 발생하며, 정신과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복용하는 것이 약물 의존성을 낮추고 질병을 조기에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약물 치료 외에 다양한 정신 치료, 인지 행동 치료, 이완 기법, 바이오 피드백 치료 기법을 약물 치료와 병용하거나 단독 시행한다.

▣ 불안장애 극복방법

1. 알코올 피하기

알코올을 통해 불안을 줄이려는 유혹이 있을 수 있지만, 술을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 것은 그다음 날 아침에 기분을 저하하며 불안을 증가시키는 반대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2. 발효식품 섭취하기

발효 식품은 젊은 성인들에게 사회 불안 장애를 억제하는 식품으로 밝혀졌는데, 이것이 장내 미생물 군집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긍정적인 확신은 부정적인 생각을 상쇄하여, 정신을 차분하게 해준다. 감정자유기법(EFT)과 같은 에너지 심리 도구는 불안이 만성적으로 변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생체 전위의 단락을 교정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여 줄 수 있다.

4.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기

공원에서 개를 산책시키는 것부터 고강도 인터벌 운동까지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시도해본다.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이 엔돌핀을 분비시켜 기분을 증진시키고 자부심을 길러주며 불안감을 잊게 만들어준다고 한다.

5.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당신이 먹는것과 느끼는 기분 사이의 상관관계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분명히 서로 관계가 있다. 정제 설탕이나 카페인이 함유된 특정 음식이나 음료가 불안증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대신 충분한 물을 마시고, 과일, 야채, 통곡물, 저지방 유제품과 단백질 식품이 균형 잡힌 건강한 식사를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