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팁

전자레인지 사용하면 안되는 그릇이나 음식 10가지 및 고르는방법

by 파동여왕 2022. 5. 23.
반응형

●전자레인지사용하면안되는그릇이나음식10가지및고르는방법


일반 가정집부터 자취생까지 집에 필수로 있어야 하는 것은 가전제품인 전자레인지다. 냉장고에 보관해두었던 음식을 다시 먹을 때 전자레인지를 사용하게 된다. 그런데 아쉽게도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다. 전자기파를 내뿜는 특유의 가열방식 때문에 폭발하거나 화재의 위험이 있다. 또한 몸에 해로운 독소나 전자기파로 인해 자칫 잘못하면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지금부터 전자레인지 사용하면 안되는 그릇이나 음식 10가지 및 전자레인지 고르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전자레인지 사용하면 안되는 그릇이나 음식 10가지

 

1. 스테인리스 그릇 및 텀블러

금속 성분으로 장식이 되어 있는 식기나 접시를 비롯해 금속 성분으로 만들어진 텀블러(보온병이나 보온도시락)등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작동시키게 되면 금속 성분이 전자파를 튕겨내 불꽃을 일으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화재가 아니더라도 전자레인지와 식기, 텀블러(보온병) 등 내용물을 망가트릴 수 있으므로 절대 사용해서는 안된다.

2. 플라스틱 용기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려도 되는 전용 플라스틱 용기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플라스틱 용기들도 많다. 열에 약한 보관용 플라스틱 용기를 넣고 전자레인지에 돌리게 되면 용기가 녹아서 비틀어지는 것은 물론이며 환경호르몬에도 노출될 수 있다. 플라스틱 용기의 용도를 확인하지 않고 전자레인지에 돌려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3. 유리병

유리병에 담긴 음료를 전자레인지에 그대로 넣고 돌리는 것도 위험한 행위다. 뚜껑이 닫힌 병 음료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면 그대로 폭발할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전자레인지 안이 유리 파편으로 난장판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폭발의 강도가 클 경우 화재는 물론이고 튄 유리 파편에 다칠수도 있다.

4. 알루미늄 호일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군고구마를 만들어 먹기 위해 알루미늄 호일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즉시 철회하도록 해야 한다. 알루미늄 호일은 금속성 물질이기 때문에 전자파와 만나게 되면 불꽃을 일으켜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알루미늄 호일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10초만 돌려도 탁탁 소리와 함께 스파크가 튀는 것을 볼 수 있다.

5. 포장용 종이봉투

테이크 아웃 한 음식이 담긴 포장용 종이봉투를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도 역시나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다. 종이봉투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면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종이의 화학 성분에 따라 독성 가스도 뿜어져 나올수 있으므로 귀찮더라도 종이봉투에서 내용물을 꺼내서 데우는것이 좋다.

6. 달걀

간혹 달걀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렸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는데, 달걀 역시도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되는 것 중에 하나이다. 전자레인지 속에 달걀을 넣고 작동시키면 달걀 속에 있는 수분이 수증기를 만들어 달걀 내부 압력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상태가 계속되면 달걀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폭탄처럼 순식간에 터져버린다.

7. 육XX 컵라면

컵라면은 뜨거운 물을 붓고 3 ~ 4분 후에 먹는것이 정석이다. 하지만 간혹 컵라면을 더 빨리 먹기위해 물을 붓고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매우 잘못된 방법이기 때문에 하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컵라면을 통째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릴 경우 용기 속에 있는 안 좋은 물질들이 녹아 국물로 스며들어 컵라면뿐만이 아닌 발암물질과 환경호르몬도 함께 먹게 되는 격이기 때문이다.

8. 아무것도 넣지않고 돌리기

전자레인지가 잘 작동하는지 보기 위해, 심심해서 등의 이유로 전자레인지에 아무것도 넣지 않고 작동시키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 경우에는 기계 자체가 전자파를 흡수해 빨리 망가트리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전자레인지를 오래 사용하고 싶으면 장난으로라도 아무것도 넣지 않고 돌리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9. 과일

냉동과일을 녹이기 위해 전자레인지에 넣고 작동시켜서는 안된다. 대부분의 과일에는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만약 이러한 과일을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열할 경우 껍질이 내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금방 터지게 된다. 또한 냉동과일의 경우에는 과일에 함유되어 있는 건강에 좋은 갈락토사이드와 글루코사이드 성분이 가열 과정에서 발암물질로 변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절대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데워 먹어서는 안된다.

10. 고추

전자레인지에 고추를 넣고 돌리면 화생방 체험을 할수 있다. 고추의 매운 화학성분이 빠져나오기 때문이다. 전자레인지에 고추를 넣고 장시간 돌린다면 집안 가득한 매운 연기와 함께 지옥을 맛볼수 있다.

● 전자레인지 고르는 방법

1. 출력

전자레인지에는 출력과 소비전력이 와트(W)단위로 표기되어 있다. 출력은 앞서 설명한 고주파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이며, 소비전력은 실제 소비되는 시간당 전기소모량을 의미한다. 즉, 선택기준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소비전력이 아닌) 출력이다. 전자레인지는 700W, 1000W 2가지가 있으며,  1000W 제품은 (700W 대비) 조리속도가 약 25% 단축되지만, 가격 및 소비전력이 약 1.5배 높다. 특별히 전자레인지 조리시간이 길게 느껴져 불편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크게 고민할 필요 없이 가정용으로는 700W 제품을 추천하며 1000W 제품은 편의점 등의 업소에서의 사용을 추천한다.

2. 가열 성능

전자레인지의 기본원리는 모두 동일하지만 인버터 모터 적용, 고주파 방출 방식 등을 조금씩 달리하여, OO가열, OO조리 등, 각 제조사마다 가열성능의 차별화를 내세우고 있으며, 실제 17년 한국소비자원에서 중 8개 제품에 대한 1)가열균일성능 2)해동성능을 테스트한 결과 가열성능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제품이 가열성능이 뛰어날지에 대한 고민은 특별히 하지 않고 선택해도 무방하다.

3. 조작 방식

조작방식은 버튼식과 다이얼식이 있다. 조작방식에 따라 큰 장, 단점이 있는 것은 아니며, 버튼식이 좋다 다이얼식이 좋다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소비자들의 의견을 검토해보면 대부분 버튼식을 선호한다. 다이얼식은 주로 저가형 제품에 적용되며 간편하게 다이얼만 돌리면 작동을 시작하여 선호하는 경우도 있지만 정확한 시간설정을 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버튼식하고 다이얼식의 혼합되어 적용된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4. 용량

용량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소형 : 17~18L , 중형 : 20~23L ,대형 : 25~26L 용량에 따라 조리실의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조리할 수 있는 접시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을 고려해야 하며, 가열성능과는 무관하다. 20~23L는 대부분 가정에서 사용하는 크기이며, 대부분 그릇(지름 30cm 이내)은 모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특별히 큰그릇을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25~26L 대형 제품을 선택할 이유는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