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팁

MBTI 성격유형 16가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2. 4. 25.
반응형

■ MBTI 성격유형 16가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요즘에  MBTI 검사는 직장 동료나 가족 등 모든 인간관계 속에서 받았던 스트레스를 틀림이 아닌 다름의 차이로 이해하게 돕는다(not wrong just different)고 할 수 있다. 많은 사회, 종교적 지도자들도 한결같이 강조하는 것도 다름을 인정하라는 것이며,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곧 소통의 시작이자 열쇠라고 당부하고 있다. MBTI 검사의 여러 문항을 통해 개인이 외향(E)과 내향(I), 감각(S)과 직관(N), 사고(T)와 감정(F), 그리고 판단(J)와 인식(P) 등 4가지 선호지표 중 어떤 특성을 더 선호하는지 파악해 분류한다. 4가지 지표의 조합을 통해 총 16가지 유형으로 성격을 구분한다. 한국에 도입된 것은 1988~1990년이지만, 최근 2~3년간 온라인에서 비공식적인 검사법이 확산하면서 청년층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지금부터 MBTI 성격유형 16가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 MBTI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는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스위스의 정신분석학자인 카를 융(CarlJung)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 도구이다. MBTI는 시행이 쉽고 간편하여 학교, 직장, 군대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MBTI는 다음과 같은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른 결과에 의해 수검자를 16가지 심리 유형 중에 하나로 분류한다.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내향(E-I) 지표, 정보 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S-N) 지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 내리는 사고-감정(T-F) 지표,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적용되어 나타난 생활 양식을 보유 주는 판단-인식(J-P) 지표이다. MBTI는 이 4가지 선호 지표가 조합된 양식을 통해 16가지 성격 유형을 설명하여, 성격적 특성과 행동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 MBTI성격유형 16가지 특징

◆ 분석형 4가지

▼ ENTP(-A/-T)

화끈하고 뜨거운 논쟁을 즐길 줄 아는 변론가이다. ENTP 유형 분들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스마트하고 호기심이 가득한 변론가이다.

▼ ENTJ(-A/-T)

대담하고 통솔자 기질이 다분한 분들이다. ENTJ 유형 분들은 대담하며, 상상력이 풍부하고, 강력한 의지를 지니고 있다. 또한 문제를 다할 때는 다양한 방법을 찾고, 답을 찾기 힘든 경우라고 해도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 해결할 줄 아는 리더십이 강한 특징이 있다.

▼ INTP(-A/-T)

매우 논리적이며, 사색을 즐기는 분들이다. INTP 유형의 분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에 대하여 열망하며 문언가를 습득하는 걸 주저하지 않고, 사색을 즐기는 특징이 있다.

▼ INTJ(-A/-T)

용의주도하며, 전략을 정확하고 치밀하게 세우는 전략가 분들이다. INTJ 분들은 풍부한 상상력을 지니고 있으며, 어떠한 일을 하던지 면밀히 검토하며 계획을 세우는 철두철미한 전략가 분들이다.

◆ 외교형 4가지

▼ ENFP(-A/-T)

그들은 재기 발랄하며, 활동가분들이다. ENFP 유형의 분들의 창의성이 뛰어나며, 즐겁고 행복한 일들을 계속해서 찾아다니는 재기 발랄한 성격의 활동가분들이다. 그들은 타인과의 융화를 즐기며, 열정 가득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 ENFJ(-A/-T)

그들은 정의로우며, 사회 운동가분들이 많다. ENFJ 분들은 좌중을 압도하는 카리스마를 지닌 영향력이 가득한 유형으로 자신을 믿고 따르게 하는 리더십을 지닌 특징이 있다.

▼ INFP(-A/-T)

그들은 열정이 가득하며, 중재자 역할을 마다하지 않는다. INFP 유형의 분들은 이타 주의자이며, 밝고 건강한 사회 건설에 앞장서서 모범을 보이는 분들이면서 낭만도 가득한 모범이 되는 특징이 있다.

▼ INFJ(-A/-T)

그들은 선의의 옹호자이다. INFJ 유형은 분들은 신비로운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끊임없이 영감을 계속해서 생각해 내는 이상주의자분들로 알려져 있다.

◆ 관리자형 4가지

▼ ESFJ(-A/-T)

그들은 사교적이며, 외교관을 자처하는 분들이다. ESFJ 유형은 다른 사람들에게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사교적이기에 어느 무리에 속하더라도 인기 가득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타인을 돕는 데 세심하고 열정을 아끼지 않는다.

▼ ESTJ(-A/-T)

그들은 엄격한 관리자형이다. ESTJ 유형 분들은 사람들을 또는 사물을 관리하는데 매우 채 말하고 엄격하다. 전혀 허술함이 없는 관리자형 분들이다.

▼ ISFJ(-A/-T)

그들은 뜨거운 심장을 지닌 용감무쌍한 분들이다. ISFJ 분들은 소중한 사람들을 수호하는 데 열정을 다하며헌신적이이며 성실한 방어자 분들이다.

▼ ISTJ(-A/-T)

그들은 논리주의자이며, 청렴결백한 분들이다. ISTJ 유형의 분들은 사실에 근거하여 사고를 말하며,
본인의 행동 및 결정에 대해 한치도 의심하지 않는 현실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 탐형가형 4가지

▼ ESFP(-A/-T)

그들은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로, 연예인분들이 많다. ESFP 유형의 분들이 주변에 있는 한 지루함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 있다. 이들은 즉흥적이며, 열정과 에너지가 넘쳐흐르는 연예인형으로 알려져 있다.

▼ ESTP(-A/-T)

그들은 모험을 주저하지 않고 즐기는 사업가분들이다. ESTP 유형의 분들은 스릴을 즐길 줄 아는 모험을 즐기는 분들이며 스마트한 두뇌, 넘치는 에너지, 월등한 직관력을 지니고 있는 분들이다.

▼ ISFP(-A/-T)

그들은 호기심이 가득한 예술가분들이다. ISFP 유형의 분들은 늘 새로운 것들을 추구하며, 도전하고, 시도하는 준비성 가득한 분들이다. 이들은 융통성이 있으며, 매력이 넘치는 성격을 지니고 있는 예술가형이다.

▼ ISTP(-A/-T)

그들은 다재다능한 만능 재주꾼인 분들이다. ISTP 유형의 분들은 현실주의자이며, 다양한 도구를 능숙하게 사용할 줄 아는 탐험가형 분들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