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부추 효능 7가지, 부작용, 부추요리(부추무침)

by 파동여왕 2022. 4. 24.
반응형

▲ 부추 효능 7가지, 부작용, 부추요리(부추무침)


날씨가 더워지면서 땀을 흘리다 보면 피로감이 몰려오기 마련이다. 더운 지방 사람들이 일을 열심히 못 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한데, 그만큼 더우면 체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대부분 동물성 음식을 통해 기력을 보충하는데, 보양식에서 곁들이는 음식 중 빠지지 않는 채소 중에 하나가 부추이다. 또한, 부추는 여러 채소 중에서 재밌게도 정력에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 부추는 부산에서 부르는 이름인 정구지는 한자로 쓰면 다양한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부부간의 정을 굳건히 해 준다거나, 남성의 힘을 오래도록 지속시켜준다는 뜻이거나, 또는 정월부터 구월까지 먹으면 약이 된다 하기도 하고 혹은 꾸준히 먹으면 구순까지 살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하기도 한다. 지금부터 부추 효능 7가지, 부작용, 부추요리(부추무침)에 대해서 알아보자.

▲ 부추

수선화과의 부추아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부추는 지역에 따라 부채, 부초, 솔, 정구지 또는 졸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우리나라를 포함해 중국과 일본에서 주로 식용으로 하고 있고, 다른 나라에서는 먹는 데가 거의 없는 듯하다. 부추의 자극적인 냄새는 주성분인 황함유화합물에 기인하는 것으로, 육류의 냄새를 제거하는데 알맞다. 잎 100g 속에는 단백질 2g, 당류 2.8g, 칼슘 500mg, 칼륨 450mg이 들어 있다. 부추는 비타민의 보고라고 할만큼 비타민 A, C, B1, B2 등이 많이 들어 있다. 또한 베타카로틴, 클로로필, 비타민 C, 황함유화합물, 플라보노이드류 등이 다양하게 함유되어있어 강력한 항산화효과와 유해산소제거 작용을 하며, 간기능개선에도 효능이 인정되고 있다. 불교에서 오신채(부추, 달래, 파, 마늘, 생강) 라고 하여 금기시 하는 식품중 하나로써 수양에 방해가 될 만큼 강장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부추 효능 7가지

1. 허리 도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부추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부추를 섭취하면 무릎과 허리를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우리 몸의 묵은 피를 배출시켜 만성적인 허리 디스크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2. 간 건강

부추는 칼슘 철분 비타민 C 와 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해주고 소장과 대장을 보호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3. 혈액순환 효과

부추는 몸에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혈액순환장애를 개선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특히 어깨가 결린다거나 허리가 아플때, 어혈로 인하여 입속의 색깔이 자주빛를 띠고 기미가 얼굴에 낄때에도 부추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부추즙을 만들어 섭취하시거나 현미와 함께 죽을 쑤어 꾸준히 섭취하셔도 효과가 있다.

4. 여성분에게 효과적

부추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도록 도와줘 여성분들이 생리량을 증가시키고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냉한 체질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5. 면역력 개선

부추는 면역력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C가 풍부하다. 비타민C는 철분 영양습수를 도와주는데, 비타민C는 피부 미백 기능으로 기미 주근깨와 같은 피부 건강 관리에도 효능이 있다.

6. 정력 강화

예로부터 천연 정력제라고 불리는 부추이기에 강한 양기를 북돋워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줘 정력에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성욕이 떨어지는 분잉나 발기부전, 조루와 같은 부분에서 개선에 효과적이며 채워진 정기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잡아준다고 알려져 있다.

7. 위장병 효과

부추를 섭취하면 혈액을 우리 몸에 골고루 공급해주는 효과가 있다. 이로인하여 위장이 약해 복부에 찬 기운이 쌓여있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다. 부추를 이용한 요리를 꾸준히 섭취하시거나 부추즙을 복용하시면 위장병에 부추의 효능을 보실 수 있다.  

▲ 부추 부작용

부추는 매우면서 달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췌장이나 위장의 기운을 올려주고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줄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열이 많거나 역류성 식도염 또는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사람이라면 과다하게 먹는 것을 피하고 부추즙보다는 반찬정도로 가볍게 먹는것이 좋다.

▲ 부추 요리

- 부추양파 무침(겉절이)

재료: 부추 15대, 양파 반틈, 양념장(진간장 4.5스푼,고춧가루 3스푼, 설탕 2.5스푼, 2배식초 1.5스푼, 참기름 1스푼, 참깨 1스푼)
1. 부추는 5cm길이로 잘라준다.
2. 양파를 2mm정도 두께로 자른다.
3. 양파의 매운맛이 조금 빠지도록 찬물에 잠시 담갔다가 체에 받쳐준다.
4. 양파 물기가 빠지는 동안 양념볼에 양념장을 준비한다.
5. 부추와 양파 양념장을 넣어서 손으로 살살 버무려주면 새콤달콤 고소한 부추 양파무침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