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칡즙 효능12가지, 칡고르는법, 부작용, 칡 효소 및 칡차 만드는법

by 파동여왕 2022. 1. 20.
반응형

◆ 칡즙 효능12가지,칡고르는법,부작용,칡 효소 및 칡차 만드는법


칡즙은 여름 칡보다 겨울 칡이 좋다는 말이 있다. 다년생 식물로서 겨울에도 얼어 죽지 않고 대부분의 줄기가 살아남는 칡은 오래전부터 구황작물로 식용됐다. 칡즙은 자양강장제 등 건강식품으로 이용되기도 했다. 동의보감에는 칡즙은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한다고 기록돼 있으며, 칡즙은 숙취 해소는 물론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석류에 비해 훨씬 많아 갱년기 및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칡의 제철은 12월부터 4월 초까지이다. 이때의 칡은 줄기나 잎이 나기 전이라 뿌리 속에 모든 영양분이 담겨 있다. 4월 초가 지나면 뿌리에 있는 영양분이 잎과 줄기로 이동하기 때문에 뿌리만으로는 칡의 좋은 성분을 모두 섭취하기 어렵다. 지금부터 칡즙 효능12가지, 칡고르는법, 부작용, 칡 효소 및 칡차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칡

 

장미목 콩과의 덩굴식물인 칡은 새순, 꽃, 열매, 뿌리 칡 전체를 약재로 사용되기도 한다.칡은 7월~9월에 자주색 꽃이 피고 향기와 꿀이 함유되어 있어 벌들이 좋아하고 꽃은 칡꽃차로 활용하거나 칡꽃주, 효소 등으로 활용하며 뿌리는 칡차 또는 약재로 사용된다. 칡은 오래전부터 구황작물로 식용되었고 자양강장제 등 건강식품으로이 용되기도 하였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갈근(葛根)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발한, 해열 등의 효과가 있다. 뿌리의 녹말은 갈분(葛粉)이라 하며 녹두가루와 섞어서 갈분국수를 만들어 식용하였고, 줄기의 껍질은 갈포(葛布)의 원료로 쓰였다. 최근에는 칡의 용도가 한정되는 경향이며 뿌리를 삶은 물은 칡차로만 이용한다.

◆ 칡즙 효능 12가지

1. 갱년기 증상 완화

칡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나타낸다. 여성의 갱년기 증상은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감소되면서 발생하는데 칡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을 섭취함으로써 안면 홍조 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다.

2. 골다공증 예방

칡에 함유된 다이제드인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어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효능을 나타내며, 그 덕분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을 나타낸다.

3. 숙취 해소

칡에 함유된 다이진과 다이제인은 알콜을 해독하는 효능을 나타낸다고 한다. 그래서 숙취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이나 어지러움, 구토 등의 증상을 줄여주는 효과를 나타내며, 중국에서는 600년경부터 칡을 숙취를 해소하는 용도로 사용해왔다. 술을 마신 후 칡즙을 마시면 알콜 해독 작용을 높여 간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4. 심혈관 건강 개선

칡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것은 물론 혈압을 낮추며, 관상동맥의 주변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능을 나타낸다. 그래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연구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칡을 먹인 결과 대상자의 41%에서 호전을 보였다고 한다.

5. 변비 개선

변비 개선에 좋다. 칡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식이섬유가 많다는 말은 곧 변비 개선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말이므로 변의 이동을 활발하게 해주므로 변비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6. 당뇨 증상 개선

칡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사포닌 성분은 혈당 조절 뿐만 아니라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 또한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어 당뇨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7. 피부미용 효과

칡에 함유된 다양한 미네랄 성분 및 비타민 성분들이 피부의 영양을 공급해줌으로써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칡은 피부 속 노폐물 및 독소를 배출해주고, 기미나 주근깨, 잡티 등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된다.

8. 항암 작용

칡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항암작용과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9. 감기 예방

칡은 해열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약재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코가 막히고 재채기가 멈추지 않을 때 칡차를 마시면 그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10. 간기능 개선

칡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으로 인해 활성산소가 억제되고,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가 방지되면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진다. 이렇게 되면 간의 부담이 줄어들고 간기능이 좋아지게 된다. 다만, 이미 간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간에 부담잉 되고 칡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어서 섭취를 자제하는것이 좋다.

11. 폐경기 완화

칡은 폐경기 여성에게도 좋다.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작용하는 이소플라본이 많이 함유돼 있다. 흥미롭게도 칡은 대두와 같은 콩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폐경기 여성들이 가슴이 답답하면서 상열감이 있을 때 칡을 섭취하면 열감을 내려주면서 폐경기증상을 전체적으로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12. 불면증 개선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칡은 동의보감에서 잠이 안올 때 수면제 역할을 한다고 적혀 있는데 다이드제인, 푸에라인 성분이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열을 내려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름철 열대야로 잠 못 이루거나 갱년기 때문에 몸에서 열이 나는 분들은 칡즙이나 차를 마시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다.

◆ 칡 고르는법

전체적으로 갈색 털이 있고 무거운 것이 좋다. 칡은 너무 가늘어도 맛과 향이 없고 너무 굵어도 안되며, 칡은 제철에 캔 것인지, 국내산 칡인지, 말린 칡인지 생 칡인지에 따라 함유 성분 등과 그 영양의 정도가 달라진다. 좋은 효과를 기대하려면 국산 칡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그 중에서도 이름 봄까지 캔 재철 생 칡을 사용해야한다. 특히 겨울부터 이른 봄까지 캔 제철 칡 중에서도 직경이 13센티 이상인 암 칡만을 사용할수록 특유의 진하면서도 달달한 끝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좋다.

◆ 칡즙 부작용

칡에는 성질이 서늘하며 평소 찬물을 마시면 설사를 하는 냉체질은 장기복용하지 않아야 한다. 칡즙을 장기복용을 할경우는 간독성, 몸을 더욱 냉하게 만들기 때문에 개인의 체질에 맞지 않을때 나타날수 있다. 손상 이유는 쿠마린 성분 때문에 나타날수가 있는데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간에 손상을 줄수가 있다.하루 3잔이내로 드시는게 좋으며,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사람은 가급적 많이 먹지 않는것이 좋다. 또한, 몸이 차고 소화 기능이 약한 분들에게 권장하지 않으며 술을 먹은 다음날에는 좋지만 술과 함께 먹으면 오히려 숙취를 불러오기 때문에 좋지 않다.

◆ 칡순 먹는법

- 칡순 효소 만드는법

1. 칡순을 깨끗하게 씻은 후 1시간 정도 소쿠리에 담가 물기를 뺀다.
2. 칡순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준비된 칡순에 황설탕과 함께 용기에 넣어 버무려준다.
4. 마지막으로 설탕을 한번 더 덮어준 후 뚜껑을 닫는다.
5. 완성된 칡순효소는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들지 않는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6. 1~2개월 정도는 설탕이 잘 녹도록 자주 저어준다.
7. 3개월이 지나면 개봉하여 찌꺼기는 버리고, 효소액만 다시 용기에 담아 6개월 정도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숙성시킨다.
8. 완성된 칡효소만들기 효소 원액은 4~10배 정도의 물에 희석하여 냉장보관하며 복용하면 된다.

- 칡순차 만드는법

1. 잘 말린 칡순20g을 물 2리터에 넣는다.
2. 20~30분 정도를 끓이다가, 약불에서 1시간 정도 달인다.
3. 완성된 칡순차는 냉장보관하며, 하루에 100cc 정도를 3번으로 나누어 마시면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