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레몬 효능 12가지, 부작용, 레몬청 만드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1. 12. 27.
반응형

● 레몬 효능 12가지, 부작용, 레몬청 만드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히말라야가 원산지이지만 미국 캘리포니아, 호주, 지중해 연안에서 많이 재배하는 레몬. 생각만 해도 그 시큼한 맛 때문에 눈이 절로 찌푸려져도 그 향은 매력적이다.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해 신맛이 강하고 음료, 과자, 화장품의 원료로도 사용된다. 각종 칵테일을 만들 때는 물론 요리할 때도 빠지지 않는다. 지금부터 레몬 효능 12가지, 부작용, 레몬청 만드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레몬

히말라야가 원산지로 비교적 시원하고 기후의 변화가 없는 곳에서 잘 자란다. 이탈리아, 에스파냐, 미국의 캘리포니아 및 오스트레일리아 등에서 많이 재배하는데, 지중해 연안에서 재배하는 것이 가장 품질이 좋다.열매는 1년에 6번에서 10번 수확하는데, 주로 10월 이후부터 다음해 봄까지 수확하고 11월에서 12월에 가장 많이 수확한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연중 수확하며 1월에서 5월에 가장 많이 수확한다. 열매는 타원 모양이고 겉껍질이 녹색이지만 익으면 노란 색으로 변하며 향기가 강하다. 완전히 익기 전인 껍질이 녹색일 때 수확하여 익힌다. 종자는 달걀 모양이고 양끝이 뾰족하다. 비타민C와 구연산이 많기 때문에 신맛이 강하다. 과피에서 레몬유(油)를 짜서 음료, 향수 및 레모네이드의 원료로 사용하고, 과즙은 음료, 식초,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하며 과자를 만들 때 향료로도 사용한다.

● 레몬 영양성분

1. 비타민 함량이 풍부하다.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128%가 들어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며 우리 몸이 쓰고 남은 것은 몸 밖으로 배출한다. 이외에도 티아민, 리보플라빈, 비타민B6등 비타민B군의 비타민도 상당히 들어있다.

2.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다.

100g에 들어있는 열량은 20kcal이고, 섬유질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9%가 들어있으며, 단백질 함량은 1g이다. 포화지방과콜 레스테롤은 없고, 혈당 부하 수치는 3이다.

3. 미네랄이 다양하게 들어있다.

100g에 칼슘은 하루권장섭취량의 6%, 구리는 13%, 칼륨과 철분은 각각 4%, 마그네슘은 3%가 들어있다. 이외에도 아연과 인 등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있다.

● 레몬 효능 12가지

1. 고혈압 조절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이 레몬물을 자주 마시면 레몬에 함유된 칼륨이 혈압을 조절하는데 체액 저류와 싸워 혈압을 낮춰주어서 고혈압을 조절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2. 목 염증 치료

레몬은 항생효과도 있어서 여러 염증이 났을 때 효과적인데 그 중 목 염증은 레몬을 이용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뜨거운 물에 레몬즙을 타서 하루에 여러 번 반복해서 차로 마시거나 레몬즙으로 입안을 헹구어 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3. 호흡기 질환

비타민C가 풍부하고 항생 효과가 있어 호흡기에 좋은 레몬은 기도를 깨끗하게 하고 면역력을 키워준다. 천식이나 기관지염 같은 질환에 효과적이다.

4. 이뇨 작용

​산화방지제,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레몬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이뇨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해독 효과가 탁월하고, 여러 가지 질병 예방에도 좋다.

5. 혈액 정화

산화방지제는 노폐물을 더 잘 배출할 수 있고 독성분을 배출할 구 있어 동맥을 정화해 혈액을 정화하여 준다. 또 혈액 순환과 관련된 질병이나 심혈관 질환예방, 말라리아나 콜레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6. 해열 작용

감기나 독감으로 열이 날 때 뜨거운 물에 레몬을 띄워 마시면 저항력을 키우고 열을 내리게 한다

7.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은 꼭 레몬을 먹자. 레몬은 지방을 태우고, 독소를 배출하며 포만감도 주며, 공복에 따뜻한 물에 레몬 띄운 것을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8. 치아 관리

레몬즙은 어금니 통증을 완화에 효과적이다. 레몬즙 말고 그냥 레몬을 아픈 부위에 바로 닿게 해도 좋다.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치아 미백 또는 구취가 날 때도 사용된다.

9. 풍부한 산화방지제

레몬에는 비타민C와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활성 산소와 싸워주고 암 같은 심각한 병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 노화를 예방하는데도 좋다.

10. 위장보호 및 소화기능 향상

레몬은 신체 pH 수치를 조절해줘서 변비,소화불량,위산과다 등의 소화기 관련 질환에 효과적이다.

​11. 피부 관리

레몬을 매일 꾸준히 먹으면 더 건강하며 젊고 환한 피부를 경험할 수 있다. 레몬즙을 바로 피부에 발라서 여드름이나 유분기, 검버섯 같은 것들을 개선할 수도 있다. 하지만 레몬즙을 바르고 햇빛을 바로 받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밤이나 실내에서 발라야한다.

12. 모발 윤기에도 도움

레몬은 머리카락과 두피에도 좋다. 레몬즙은 두피를 깨끗하게 하고 비듬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머릿결을 좋게하고, 윤기나게 하는데도 효과적이다.

● 레몬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메스꺼움과 구토

위벽이 헐어있는데 레몬의 비타민C와 구연산 성분이 위장으로 들어가면 위장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두성분을 밖으로 밀어낸다. 그과정에서 느끼는 증상이 바로 메스꺼움과 구토이다.

- 치아 부식

레몬이 치아 에나멜을 부식시킬수도 있다. 레몬이 강한 산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레몬물을 섭취한 후에는 꼭 가글을 해서 씻어내야 한다.

- 소변이 잦은경우에도 피해야 한다.

레몬의 효능 중 이뇨 작용 촉진이 있다. 그래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레몬즙을 섭취하면 오줌 배설이 과도해져 심한 경우에는 탈수 증세까지 생길 수 있다.

-속 쓰림, 위염, 위궤양 악화

평소 위염이나 식도염이 있다면 신맛인 비타민C와 구연산 성분이 위벽의 상처를 자극하기도 한다. 여기에 위산 분비까지 과도해지면 당연히 속쓰림과 위염,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이 악화될수 있다.

● 레몬청 만드는방법

- 재료: 레몬 4개, 베이킹소다 2큰술, 설탕 400g, 식초 0.5큰술
1. 레몬을 준비해서 레몬에 베이킹소다를 뿌린다.
2, 물에 10분 정도 담가서 농약이나 불순물을 제거해준다.
3. 끓는 물에 식초를 투하해서 레몬을 소독한다.
4. 탱글한 레몬을 끓는 물에 넣어서 데굴데굴 굴려가며 레몬을 살짝 데친다.
5. 건져서 물기를 제거한다.
6. 소독한병과 설탕을 준비한다.
7. 레몬에 들어있는 레몬씨는 모두 제거한다.
8. 병에 레몬을 담고 설탕을 뿌리고 이렇게 반복해서 병에 담는다.
9. 병뚜껑을 닫아서 완전히 밀폐하게 되면 금새 레몬에 설탕이 녹아들어서 레몬청이 만들어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