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히비스커스차 효능 8가지, 부작용, 차끓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1. 11. 24.
반응형

◐ 히비스커스차 효능 8가지, 부작용, 차끓이는법


최근에는 히비스커스의 다이어트 효능과 더불어 다양한 효능들이 이목을 모으면서 히비스커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히비스커스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 카페인을 못 마시는 사람도 부담이 없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지금부터 히비스커스차 효능 8가지, 부작용, 차끓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히비스커스

색은 붉은색이다. 무궁화속 두해살이풀인 로젤 열매를 말린 후 끓여 우려낸 대용차이다 색이 상당히 빨리 우러나는데다 그 강도가 꽤나 진해서, 찬물에 담가놔도 몇 시간만 기다리면 얼마 안가 물이 루비색으로 빨갛게 물든 걸 볼 수 있다. 맛의 경우 시트러스 계열도 아닌데 꽤 새콤한 편이며 쓴맛은 별로 없다.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 따뜻한 히비스커스차를 마시면 몸을 따뜻하게 해 준다. 히비스커스차는 이집트에서 전래된 차로 빵이나 쿠키 케이크랑 같이 마실 때 좋다. 차 자체는 당분과 식욕억제, 우울증에 좋다고 한다. 유럽과 남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하는 히비스커스는 꽃잎과 열매를 말려 차로 마신다. 물에 우려냈을 때 붉은 색이 매력적이며 비타민C가 풍부해 은은하게 신맛이 난다.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은 딸기보다 무려 100배나 많다. 하이드록시시트릭산 성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비만을 예방하고 식욕 억제 효과도 가져온다. 그래서인지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다만 안토시아닌과 구연산이 이뇨작용을 촉진하므로 신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권하지 않는다.

◐ 히비스커스 주요 성분(100g 기준)

- 열량 : 37kcal
- 전체 탄수화물 : 7.41g
- 전체 지방 : 0.65g
- 섬유질 : 0.3g
- 단백질 : 0.43g
- 철분 : 8.64mg
- 구리 : 0.073mg
- 아연 : 0.012mg
- 오메가-3 : 18mg
- 오메가-6 : 18mg
- 비타민A : 296IU
- 비타민C : 18.4mg
- 비타민B1 : 1.279mg
- 비타민B2 : 0.099mg

◐ 히비스커스차 효능 8가지

1. 우울증 개선

히비스커스 꽃에는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등이 들어 있어서 우울감, 긴장, 불안감 등을 낮춰주는데, 이런 점들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서 기분을 밝고 편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매일 히비스커스차를 마시면 우리 정신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카페인이 없어서 신체의 피로를 축적시키지 않으면서 정신안정 작용을 함으로써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2. 피부 건강

히비스커스에는 비타민A,C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소염작용과 항박테리아 작용을 한다. 이 효능이 피부에도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한다. 여드름이나 흉터, 햇빛으로 인한 화상, 알레르기, 아토피 등에도 효과가 좋다고 한다.

3. 혈압 강화

히비스커스에는 카테킨, 안토시안, 칼륨 등 여러 성분들이 혈관을 넓혀주는 작용을 해서 혈액순환이 잘되게 도와준다. 고혈압 환자가 히비스커스차를 꾸준하게 마시현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4. 면역력 상승

히비스커스에는 항산화 성분이 아스코르브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것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또한, 히비스커스 꽃에는 소염작용을 하는 성분과 항박테리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에서 다양하게 작용하면서 면역력을 높이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한다.

5. 체중감량

우리 몸은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을 당질로 바꿔서 저장하는데, 히비스커스를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 흡수를 돕는 아밀라아제의 분비를 막아 탄수화물 대사율을 낮춰준다. 또한 식욕을 줄이는 효과도 있어서 아침에 히비스커스차를 한잔 마시면 식욕을 억제해서 먹는 음식량도 줄일 수 있어 다잉어트 효과도 있다. 게다가 이뇨작용도 돕기 때문에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기도 한다. 

6. 소화능력 향상

대부분의 허브차가 소화를 돕는데 히비스커스도 예외는 아니다. 히비스커스의 폴리페놀 성분이 소화계를 자극해서 소화능력을 촉진하고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통이나 변비 등 여러 증상을 완화하는데 그로 인해서 변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에도 좋다고 한다.

7. 콜레스테롤 강화

히비스커스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다. 히비스커스 꽃에는 안토시안 등 다량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고, 분말 100g에 약 18.4mg의 비타민C가 들어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히비스커스차를 꾸준하게 마시면 우리 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모두 낮아진다고 한다. 따라서 당뇨가 있으신 분이 히비스커스차를 지속적으로 마시면 혈중 지질 농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8. 간 건강

단백질 생산에서 담즙 분비, 지방 분해에 이르기까지 간은 전반적인 건강에 필수적이며 연구에 따르면 히비스커스가 간 건강을 촉진하고 효율적으로 작동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9명의 과체중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2주동안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복용하면 간 지방증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햄스터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히비스커스 추출물의 간 보호 특성이 입증되어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사용한 치료가 간 손상 마커를 감소 시켰음을 보여 주었다.

◐ 히비스커스 부작용

- 사람에 따라 어지럼증을 느끼기도 한다고 한다.
- 임산부는 주의하여 섭취해야 한다고 한다. 히비스커스는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고 따라서 유산의 위험이 있다고 한다.
- 당뇨병 환자는 주의하여 섭취해야 한다고 한다. 히비스커스는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 히비스커스차 끓이는법

재료 : 물5컵, 유기농 꽃잎 1/3컵, 꿀 1크술, 신선한 민트잎(선택사항)
1. 준비한 물 3컵을 넣고 끓인다.
2. 말린 꽃잎을 넣고 불을 끈다.
3. 물이 진한 붉은 색이 될때까지 꽃잎을 우린다.
4. 남은 물 2컵을 우려낸 뜨거운 티에 넣는다.
5. 물이 따뜻할때 꿀을 넣어서 단맛이 나게 한다.
6. 뜨거운 차로 먹거나, 차가운 차로 마셔도 된다.
7. 재료에 따라 민트 잎이 있다면 함께 넣어도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