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도가니탕 효능 9가지, 끓이는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4. 10. 13.
반응형

도가니탕 효능 9가지, 끓이는 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침저녁으로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한 가을에는 한국이라면 누구나 생각나는 따뜻한 국물 요리 중에 도가니탕이 생각이 난다. 도가니탕은 관절 건강에 좋고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서 피부 건강, 면역력 강화 등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도가니의 칼로리는 1인분(500g) dp 321kcal 정도이며 기본적으로 지방 함량이 높고 열량이 높은 편이라 과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 도가니탕 효능 9가지, 끓이는 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 도가니탕

도가니는 보통 소 무릎뼈라고 해서 소의 뒷무릎 관절을 이루는 종지뼈와 그 주변의 투명한 젤라틴 같은 힘줄을 도가니라고 한다. 그 힘줄에 육질이 단단하고 단백질이 많은 살코기가 붙어 있어서 이 부분이 주재료로 쓰이며 물렁한 부분만 사용하면 죽처럼 되기에 보통 소 가슴살을 같이 넣어서 끓인다. 도가니탕에는 칼슘, 인, 무지길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보양식으로도 인기가 좋다.

▣ 도가니탕 효능 9가지

1. 관절 도움

도가니탕에는 칼슘과 황산콘드로이친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높여주고 황산콘드로이친은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이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도가니탕을 먹으면 관절에 도움이 된다.

2. 피부 탄력 도움

도가니탕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의 탄력과 보습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피부의 콜라겐이 줄어들면서 생기는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 속 수분을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건조한 계절에 먹는 도가니탕 한 그릇은 피부 속까지 촉촉하게 만들어 준다.

3. 소화 기능 개선

도가니탕을 장시간 끓여낸 국물이기 때문에 소화에 부담이 적다. 특히 소화력이 약한 노인이나 환자들이 먹기에도 적합한 음식으로 위를 편안하게 해 주고 소화 기능을 개선해 준다. 또한 도가니 속에 포함된 젤라틴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속이 더부룩할 때 도가니탕 한 그릇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4. 면역력 강화

도가니탕에는 콜라겐과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들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몸의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피로가 쌓였을 때 도가니탕을 먹으면 몸이 한결 가볍고 기운이 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5. 혈액순환 도움

도가니탕에는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하여서 혈액 생산을 돕고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촉진하며 혈류 개선 및 혈액순환 문제에 대한 피로도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6. 풍부한 단백질

도가니는 풍부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3대 영양소라고 불리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우리 몸을 구성하기도 하고 반드시 필요한 존재이기 때문에 평소 음식섭취에도 신경을 기울여줘야 하는데 단백질이 결핍되면 면역력 저하 등의 여러 부작용을 유발하게 된다. 도가니탕은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겨울철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7. 피로해소 도움

도가니탕에는 아미노산뿐만 아니라 비타민B1, 비타민B2 등의 함유로 인하여 쌓인 피로감을 개선시켜 줄 수 있다. 무엇보다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는 단백질도 채울 수 있어 신진대사의 활성을 이루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8. 눈 건강

도가니탕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도가니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눈의 피로를 해소하고 시력을 보호해 준다.

9. 빈혈 예방

도가니탕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도가니탕에 함유된 엽산은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해 준다.

▣ 도가니탕 끓이는 법

- 재료 : 소도가니 500g, 물 3L, 감자 2개, 당근, 양파, 대파, 마늘, 고춧가루, 고추장, 간장, 소금, 후춧가루
1. 소 도가니를 찬물에 1~2시간 정도 담가준다.
2. 담가준 후에 찬물에 깨끗하게 씻어낸다.
3. 냄비에 물과 함께 넣고 중불로 1~1시간 30분 정도 삶으면서 거품을 나오면 걷어낸다.
4. 삶은 도가니를 꺼낸 후 찬물 담가 낸 후에 잘게 먹기 좋게 썰어둔다.
5. 삶은 도가니는 냄비에 물을 추가 후 중불에서 끓이고 거품이 생기면 걷어내고 감자, 당근, 양파, 마늘, 대파 등 넣은 후 20분 정도 더 끓이며 완성된다.

▣ 도가니탕 부작용

도가니탕은 소의 발목뼈와 무릎뼈로 만드는데 소가 질병에 걸렸거나 불법적인 방법으로 도축한 소의 뼈를 사용했을 경우 위험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판매처에서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식이섬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채소나 과일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