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제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3. 9. 4.
반응형

제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제피는 톡 쏘는 매운 향이 나며 주로 경상도에서 사용된다. 끓일 때 추어탕의 비리 내를 제거하기 위해 자주 사용했다. 제피는 산사나무 열매라고 불린다. 산사나무 열매는 독특한 향과 매운맛으로 모든 사람에게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몸에 좋은 효능이 많아 건강식품으로도 유명하다. 제피나무에는 제라니 올, 토코페롤, 비타민C, 칼슘, 리모넨, 불포화유기산 등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지금부터 제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 제피

제피는 운향과의 잎이 많은 식물에 속하며 주로 언덕 한가운데나 계곡에서 자란다. 제피의 다른 이름으로는 초피나무 또는 젠피, 천초라 부르는 제피나무이다. 흑갈색으로 익은 열매를 바짝 말려 열매껍질을 분리하여 분말로 가공하여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매운탕과 추어탕에 사용하고, 씨앗과 잎 그리고 씨앗은 약재로 사용한다. 제피나무잎 에는 약간 비리고 특유의 향이 있으며, 나무 크기는 3m 이내로 키 작은 나무이며, 가지에는 날카로운 가시가 있고 사방으로 돌려나며, 원줄기는 회갈색이고 새로 나온 가지는 진갈색 또는 흑갈색이다.

▣ 제피 효능 10가지

1. 면역력 강화

제피는 매운맛이 강하기 때문에 향신료로 이용된다. 제피에서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리오닌 성분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체온을 올려주며 면역력을 강화하여 주는데 체온이 올라가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복용하시면 좋은 약초이다.

2. 위장 건강

제피의 따뜻한 성질은 위와 장을 편안하게 하여 위장 건강증진 효과 및 설사나 복통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초피나무 제피잎에 함유된 게라니올 성분으로 하여금 소화작용을 촉진시켜 소화불량 등의 증상 완화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3. 노폐물 배출

제피에는 뛰어난 이뇨 작용으로 몸속에 쌓여있는 여러 노폐물의 배출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이렇게 노폐물이 배출됨에 따라서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4. 진통 작용 도움

제피잎에는 치통이나 두통 등과 같은 통증을 개선해주는 작용을 한다. 관절이 아프고 시릴 때에 통증
완화에 특히 좋다고 하여 옛부터 한의학에서는 제피를 진통제로서 사용해 왔다.

5. 냉증 개선

제피는 한의학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애초에 이런 톡 쏘는 맵고 아린 식품은 열을 많이 가지고 있어 이런 성질로 인해 혈액순환 촉진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자극시켜 활성화시킨다. 또한 손과 발이 평소에 차가운 수족냉증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를 완화시키고 몸의 체온을 올리는데 도움을 준다.

6. 살균 작용 도움

제피는 황색포도상구균, 이질균, 폐렴균 등에 상당히 강하며 이를 살균작용으로 없애는데 탁월하다. 각종 피부진균뿐만 아니라 옴이나 버짐 음낭에 습진 등과 같은 피부병에도 증상 개선에 상당히 좋다.

7. 불면증 개선

제피나무열매껍질에는 불면증을 개선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제피나무열매껍질을 베갯속에 넣고 잠을 자게 되면 불면증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먼저 조금 사용해 보시고 효과를 보게 되시면 계속 사용하는 것이 좋다.

8. 소화불량 개선

제피 속에는 게라니올 성분이 들어있어 소화작용을 돕고 소화불량을 개선하는데 탁월하다.

9. 피부질환 개선

제피 안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해 주고 피부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10. 항암 효과

제피 속에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 주는 것으로 익히 잘 알려져 있다.

▣ 제피 부작용

제피는 매운맛을 내는 성질이 있어서 몸의 열을 올리는 작용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주의하여 섭취하여 주시고 제피는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임산부에게는 추천드리지 않는다. 이러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처음 복용 시 소량 복용한 다음에 몸에 이상이 생기지 않으면 복용하시고 이상이 생기지 않으면 복용을 금지하시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