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티눈 원인,종류,증상,치료법,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2. 8. 4.
반응형

▣ 티눈 원인,종류,증상,치료법,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발에 생긴 티눈, 굳은살이 쉽게 구분되지 않을 때가 있다. 굳은살과 티눈을 감별해내려면 모양을 자세히 살펴야 한다. 넓은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면 굳은살이 생기지만, 좁은 부위에 집중될 경우에는 굳은살 속에 원뿔 모양으로 단단한 핵이 만들어져 티눈이 된다. 굳은살은 살갗이 벗겨지지 않는 이상 큰 통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티눈은 핵의 모서리 부분이 피부 속에 깊이 박히면서 걸을 때 발바닥이 못에 찔린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지금부터 티눈 원인,종류,증상,치료법,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티눈

티눈은 원뿔 형태의 국한성 각질비후증이다. 발의 한 부분이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으면서 각질이 만들어지는데 이 각질이 원뿔 모양으로 피부에 막히는 것을 말하며, 원뿔의 바닥면이 피부 표면에 위치하고 꼭지가 피부 안쪽으로 향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티눈은 지속적인 마찰력에 의해 발생하는데 보통 작은 신발을 신는다거나, 발가락끼리 계속 부딪치거나 하는 경우 등 특정 부분에 비정상적인 마찰과 압력이 집중될 때 발생하게 된다.특히 구조적 변형이나 생화학적 결점이 있는 발 부위에 잘 생기며, 티눈은 지름 0.3~0.5mm 크기로 흰 색깔을 띠며 환부 중앙에 핵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환부가 넓지 않아서 혹은 통증이 없다고 해서 치료하지 않고 2개월 이상 방치할 경우 환부가 넓어질 수 있으며 치료를 해도 원래 피부색과 감촉으로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

▣ 티눈 원인

티눈 생기는 이유는 불편한 신발을 신고 장시간 걸었을 때, 마찰이 심할 때 나타난다. 티눈 원인은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발을 압박하는 하이힐이나 군화도 티눈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또 티눈 생기는 이유는 수족냉증 증상 등 평소 혈액 순환이 잘 안 돼 생기기도 하며, 또한 발바닥 뿐만아니라 손가락에 티눈이 생기기도 한다. 발바닥에 생기는 티눈은 몸의 체중이 국소부위로 쏠릴 때 발바닥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각질이 두껍게 증식되는 질환으로 주로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거나 걸음걸이 등의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 티눈 종류

- 경성 티눈

1. 표면에 윤이난다.
2. 주로 발바닥이나 발가락의 등에 발생한다.
3. 윗부분을 깎으면 중심핵이 나타난다.

- 연성 티눈

1. 발가락 사이에서 많이 발생한다.
2. 보통 네번째와 다섯째 발가락 사이에 잘 생긴다.
3. 땀 때문에 짓물러서 부드럽고 하얗게 보인다.

▣ 티눈 증상

티눈이 생긴 부분은 날카로운 고통을 유발한다. 좁은 범위의 부위에 지속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면서 문질러지는 것이 티눈 생기는 이유인데 이 티눈의 경우 환부의 중앙에 단단한 핵을 가지고 있다. 이 부분에 계속해서 자극을 주게 되면 물집, 궤양, 염증, 출혈 등 복합적 현상으로 증상이 이어질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굳은 살이나 사마귀와 헷갈려하는데 티눈의 외관은 굳은살과 유사한데 표면을 깎아내면 중심에 핵이 존재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핵이 감각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통증을 느끼게 되고 특히 발바닥에 생기면 하중을 고스란히 받게 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고통이 더할수 있다.

▣ 티눈 치료법

티눈은 부분적으로 피부 각질을 용해시켜주는 살리실산(salicylic acid)이나 젖산(lactic acid) 도포제, 티눈고 등을 사용하여 각질이 연해지면 깨끗한 면도날 등으로 조심스럽게 깎아내고 소독한다. 이 외에도 냉동치료를 시행하면 아주 낮은 온도의 액체 질소를 이용하여 피부를 급속 냉동시킴으로써 이상이 있는 피부 조직을 선택적으로 파괴, 치료하거나 국소적인 면역 반응의 변화를 유발하는 치료 방법이다. 또한,  N-Pulse CO2 레이저는 큰 파장의 강력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병변의 색깔과 관계없이 태워 없애는 레이저 치료기로 높은 피크파워로 효과는 높이고 통증은 덜하게, 회복은 빠르게 치료하며, 티눈의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티눈 예방법

- 발에 무리가 가는 심한 운동이나 장기간 걷기는 삼가한다.
- 무리하게 잡아 뜯거나 잘라내는 행동은 피해준다.
- 발을 잘 씻고 발마사지로 아픈 부위를 풀어준다.
- 자신의 발볼보다 조금 넒은 편한 신발을 신도록 한다.
- 다중시설을이용할 시에는 양말을 착용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