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발톱무좀 원인,증상,없애는방법 7가지,치료방법

by 파동여왕 2022. 7. 31.
반응형

▣ 발톱무좀 원인,증상,없애는방법 7가지,치료방법


발톱 무좀이 생기면 발톱 색이 진한 황색, 황갈색으로 변하거나 발톱 밑 각질이 벗겨질 수 있다. 발톱 무좀은 발톱에 피부사상균이 침입해 각질을 영양분 삼아 백선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주로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오래 앓다가 진균이 발톱으로 이동하면서 발생한다. 지금부터 발톱무좀 원인,증상,없애는방법 7가지,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무좀

발에 나타나는 백선을 무좀이라고 말하며 이 증상이 발톱으로 감염되면 발톱무좀이라고 한다. 원인균에 따라 백선(피부사상균증), 어루러기, 칸디다증으로 나뉘며 백선증은 머리,몸,발,손발톱,얼굴 등 주로 발병된다. 무좀은 곰팡이균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피부질환이다. 발에 발생하는 무좀은 염증 없이 발가락 사이가 갈라지고, 껍질이 벗겨지는 지간형 또는 발바닥, 발옆으로 소수포를 일으키는 소수포형, 발바닥 전체에 각질을 나타내는 각화형으로 다양한 종류로 구분하고 있다.

▣ 발톱무좀 원인

발톱 무좀 원인은 여러 종류의 피부사상균의 감염으로 발생할수 있는데 가장 흔한 감염균은 적색 백선균으로 알려져 있으며, 감염의 경로는 보통 무좀 환자와 직접적인 피부 접촉, 신발, 수영장, 목욕탕의 발수건 등을 통해 감염 될수 있다. 특히 발에 습도가 높은 환경이 유지되거나 당뇨병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걸어 다니면서 피부에 손상이 생긴 틈을 통해 감염될 확률이 생긴다. 발에 생긴 무좀이 심해지면 발톱에 전이되는 경우가 있는데 발톱 무좀은 2차감염 위험이 있어서 발에 생긴 무좀이 나아도 발톱에 있는 균으로 다시 재발될 가능성이 크다.

▣ 발톱무좀 증상

- 발톱이 일그러지거나 거칠어진다.
- 발톱이 하얗거나 노란색이 도는 반점이나 줄무늬를 띈다.
- 발톱에 하얀 가루가 잘 생긴다.
- 발톱에서 냄새가 나거나 통증이 있다.
- 발톱이 잘 빠지거나 끝이 부서진다.
- 발톱색이 진하게 (회색,갈색)으로 변하고 두꺼워진다.

▣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7가지

1. 티트리 오일

발톱 무좀을 없애는 방법은 티트리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다. 리스테린과 함께 섞이기도 한 티트리 오일은 살균과 진정에 탁월하며, 사용법은 준비한 티트리 오일을 면봉에 적셔 발톱 무좀에 발라 곰팡이를 줄이는 것이다. 발을 깨끗이 씻고 바르는 것이 좋으며, 수분이 묻으면 세균이 다시 증식할 수 있으므로 양말을 신어야 할 때는 외출 전에 바르지 않는 것이 좋다.

2. 리스테린

리스테린을 사용하는 것도 발톱을 제거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리스테린은 종종 구강 세척제로 사용되지만, 손톱과 발톱을 매끄럽게 하는 데도 사용될 수 있다. 리스테린은 발톱과 손톱을 매끄럽게 해주는 티트리 오일이라고 불리는 살균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살균 효과는 발톱 무좀 제거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리스테린 사용할때 주의사항은 착색하기 쉬우므로 무색의 것을 사용해야 하며, 무색 리스테린을 약 30분 또는 일주일 동안 반복해서 담그는 것은 무좀의 증상을 완전히 완화시켜 줄 것이다.

3. 발톱 깎기

가장 중요한 것은 발톱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발톱을 자르는 것이다. 이미 진행된 손상된 발톱을 깎아주기 위해서이다. 무좀과 함께 발톱이 계속 자라게 되면 부러지거나 변형되기 때문에 손상된 발톱은 즉시 잘라서 제거해야 한다.

4. 발톱 무좀약

가장 쉽고 빠른 발톱무좀 없애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특화된 약을 사용하는 것이다. 원인균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단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특히 여름철에는 발 노출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약으로 완화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5. 자몽씨 추출물을 바르기

자몽씨 추출물에 함유된 항진균성분은 희석없이 약으로 사용할수 있어 화장솜에 바른뒤 무좀이 발생하는 부위에 바르면 발톱 무좀을 어느정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6. 식초

식초에는 살균 성분이 들어 있어 세균 감염으로 인한 발톱 무좀 제거에 좋다. 발톱 무좀이 심하면 물과 식초의 비율을 5:1로 섞고 심하지 않으면 10초 1 비율의 물에 발을 담가 10분 정도 담가준다. 다만 식초에는 산성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발을 오래 담그면 피부가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비율을 최소화하고 점차 늘리는 것이 좋다.

7. 순면 양말 신기

땀이 많이 나는 큰 발톱과 아기 발톱의 경우 땀을 오래 흘려두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통기성과 땀 흡수력이 뛰어난 순면 양말을 신어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 발톱무좀 치료방법

치료는 항진균제 성분을 먹거나 바를 수 있다. 이트라코나졸, 테르비나핀, 플루코나졸 등의 성분을 복용해 말초순환을 통해 손,발톱에 도달하게 한다. 경구제는 치료 효과가 높지만 피부 발진이나 소화기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항진균제를 감염 부위에 직접 바르는 치료제는 크림, 연고 등 다양한 제형이 있다. 손, 발톱 판을 통과해 감염부위에 도달해 진균을 박멸하는 형태다. 약국에서 구입하는 일반의약품과 병원에서 의사 처방을 받아야 하는 전문의약품으로 나뉜다. 에피나코나졸 성분의 바르는 손,발톱 무좀 치료제는 먹는 이트라코나졸 수준의 치료 효과가 입증됐다. 약물 침투력이 우수해 사포질 없이도 손,발톱 바닥에 유효 성분이 쉽게 도달한다. 이외에 손,발톱 표면에 고온의 에너지 열과 연속적인 파장을 쏘아 살균하는 레이저 치료도 있다. 무좀의 손상이 심한 경우엔 국소마취 후 손∙발톱을 제거한 뒤 연고를 도포해 손,발톱이 새로 자라길 기다리기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