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작약 효능 8가지, 부작용, 복용방법, 키우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2. 5. 22.
반응형

■ 작약 효능 8가지, 부작용, 복용방법, 키우는방법


작약은 우리나라에서 한약재와 미용 재료로 이용되고 있고 최근에는 부케 등 고급 화훼 소재로 소비가 늘고 있다. 작약꽃은 함지박처럼 큰 꽃을 피운다고 해서 함박꽃이라고도 불린다. 작약은 꽃이 아름다워 원예용으로 주로 쓰이며, 작약은 향이 좋아 시중에 판매되는 향수, 디퓨져 등에 작약향이 출시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작약은 산지에서 자라며 줄기는 여러 개가 한 포기에서 나와 곧게 서고 높이 60cm정도까지 자란다. 지금부터 작약 효능 8가지, 부작용, 복용방법, 키우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작약

작약(Paeonia lactiflora)은 중국을 기원으로 하여 중앙아시아 및 남유럽 원산의 다년초 식물로 옛날부터 관상과 약용으로 재배되어 이용하여 왔다. 중국에서는 꽃 중에서 모란을 화왕(花王)이라 하여 제일로 꼽았고, 작약은 화상(花相)이라 하여 모란 다음의 꽃으로 여겨 왔는데 꽃의 색깔이 붉은색, 분홍색, 백색 등 다양하고 꽃잎도 홑잎에서 겹잎으로 여러 가지 종류가 있어 정원이나 뜰앞에 많이 심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꽃 모양이 넉넉해 함박꽃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작약꽃은 오뉴월에 만개해 절정을 이룬다. 현재는 작약의 이름을 한자로芍藥이라 쓰지만 본초강목에는 藥으로 기재되어 있다. 자는 얼굴이나 몸가짐이 아름다운 모양을 뜻하는 말로서 꽃이 아름다운 약초라는 데서 유래하였다.

■ 작약 효능 8가지

1. 빈혈 개선

작약(백작약,차,감초탕)에는 탄닌과 수지, 인식향산, 파에오닌수지 등과 같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 시키고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데 효능이 있다. 이러한 효능으로 혈액 내에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도와 평소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 좋다.

2. 염증 개선

작약에는 항염 효능이 뛰어나서 여러 염증성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기관지의 염증을 배출하는 것을 도와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관절염, 각종 염증성 피부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좋다.

3. 이뇨 작용

작약은 뛰어난 이뇨 작용에 효능이 있어 체내의 노폐물과 유해 물질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뛰어나다. 이러한 효능으로 노폐물과 염증이 배출되어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다.

4. 통증 완화

작약에는 아프파라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진통 작용에 효능이 있다. 이러한 효능으로 두통이나 치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한다.

5. 심혈관 질환 예방

작약 효능으로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이용되는 만큼 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작약은 피가 뭉쳐 굳어지는 혈전의 생성을 막아주고, 관상동맥의 확장을 통하여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큰도움을 준다고 한다.

6. 면역력 강화

작약 효능 중 뛰어난 항염 및 항바이러스 작용을 통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과 각종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7. 어깨 결림 개선

근육이 뭉치는 것을 풀어주는 작약 효능으로 어깨나 목의 결림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 근육의 긴장을 풀어 손발의 경련이나 위경련 등과 같은 질환에도 활용된다고 한다.

8. 위장 건강 도움

작약 효능으로 위산의 과다한 분비를 막아주고,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여 위염이나 위궤양 등과 같은 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나다. 평소에 잦은 설사 증상이 있다면 작약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

■ 작약 부작용

주로 작약은 체질에 맞지 않은 사람에게 일어나게 된다. 작약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피해야 하며, 또한 복통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도 작약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산후에 발열이 심할 경우에도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다.

■ 작약 복용방법

- 작약차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낸 후 물 2L에 작약 10 ~ 20g 정도 넣고 보리차 끓이듯이 20 ~ 30분정도 끓인 후 수시로 드시면 된다.

- 작약 감초탕

작약 감초탕은 작약 3g과 감초 3g을 달여 하루 1회 복용하시면 된다.

■ 작약 키우는방법

실내에서 관상용으로 키우기 쉽고 약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작약이다. 작약은 독특한 향과 모양으로 정신적 안정감을 선사하고, 가족 건강 지킴이로도 활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다준다.

- 키우는방법

1. 실내에서 작약을 재배할 때는 햇빛, 온도뿐만 아니라 흙, 화분 등 환경도 중요하다.
2. 작약은 반음지 식물이지만 최소 6시간 정도 볕이 잘 드는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다.
3. 실내 온도가 20~25°C로 유지되며, 통풍이 잘 이루어지는 장소라면 연중 재배도 가능하다.
4. 작약은 뿌리가 잘 발달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넓고 깊이 있는 화분을 고르는 것이 좋다.
5. 물이나 비료를 과다하게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흙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원예용 모판흙을 사용하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