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복숭아 효능 9가지, 부작용, 고르는방법,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파동여왕 2022. 5. 5.
반응형

■ 복숭아 효능 9가지, 부작용, 고르는방법, 보관법


여름을 맞은 제철 과일 복숭아가 인기다. 복숭아는 4~5월에 꽃을 피우고, 7월쯤이면 열매가 완전히 익어 먹기 좋게 변한다. 또한, 복숭아 하면 흔히들 미인, 미신, 장수를 떠올리게 된다. 흔히 달밤에 복숭아를 먹으면 미인이 되고 복숭아 잎으로 목욕을 하면 피부를 곱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다. 지금부터 복숭아 효능 9가지, 부작용, 고르는방법,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복숭아

복숭아는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따뜻하다. 과육이 흰 백도와 노란 황도로 나뉘는데, 생과일로는 수분이 많고 부드러운 백도를 쓰고, 통조림 등 가공용으로는 단단한 황도를 쓴다. 중국 원산으로 실크로드를 통하여 서양으로 전해졌으며, 17세기에는 아메리카 대륙까지 퍼져 나갔다. 한국에서도 예로부터 재배하였으나 상품용으로는 1906년 원예모범장을 설립한 뒤부터 개량종을 위주로 재배하였다. 전세계에 약 3,000종의 품종이 있으며 한국에서는 주로 창방조생, 백도, 천홍, 대구보, 백봉 등을 재배한다.

■ 복숭아 효능 9가지

1. 해독

복숭아에 들어있는 카테킨과 같은 항산화물질과 비타민, 섬유질들이 발암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도록 돕는다. 2006년 연세대 연구팀의 연구결과 니코틴 대사산물인 코티닌 배출이 먹지 않은 경우보다 70~80% 정도 증가해 흡연자의 니코틴 해독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유방암 전이 억제

2014년 미국 텍사스주립 A&M 대학 애그리라이프 연구소의 동물실험 결과, 복숭아 추출물이 유방암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를 발휘했다. 연구팀은 실험쥐의 피부 밑에 공격적인 유형의 유방암 세포를 이식한 뒤 복숭아 추출물을 먹게 했다. 몇 주 후 실험쥐의 폐에서 표지 유전자가 억제되는 것을 발견했다. 복숭아에 들어있는 페놀성 화합물이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3. 피로 회복

복숭아에는 몸에 필요한 미량원소(미네랄) 중 칼륨, 인, 마그네슘, 칼슘, 셀레늄, 망간, 구리, 아연 등이 골고루 함유돼 있다. 여름철 땀으로 인해 손실되기 쉬운 칼륨의 함량이 높고 수분과 당분 함량이 높아 피로 회복과 식욕 증진에 도움이 된다.

4. 피부 미백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효소인 타이로시나아제의 생성을 억제한다. 햇볕으로 인한 주근깨와 기미를 예방하고 피부 보호와 미백에 도움을 준다.

5. 골다공증 완화

천도복숭아에는 강력한 항산화 능력이 있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뼈 조직을 파괴하는 파골 세포의 활동을 억제하고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도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천도복숭아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백도봉숭아, 황도복숭아보다 높다.

6. 스트레스 해소

복숭아는 심리적인 안정감도 준다. 복숭아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 구연산 등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7. 다이어트 효과

복숭아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아주 매력적인 식품이다. 달고 맛있는데 포만감에 비해 열량이 적게 나가기 때문이다. 복숭아는 포도당, 과당, 수분이 풍부하면서 식품에서 신맛을 내는 성분인 유기산이 0.5%정도로 적어 단맛이 강하다. 하지만 열량은 100g당 36Kcal로 비교적 적다.

8. 배변 촉진

복숭아의 주성분은 수분과 당분이며 유기산, 비타민A, 비타민C, 팩틴 등도 풍부하다. 특히 펙틴 성분은 장을 부드럽게 해 배변을 원활히 하는데 효과적이다.

9. 불면증 감소

복숭아가 지닌 비타민과 유기산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고 피로해소에 좋다. 알칼리성 식품이라 현대인의 산성화된 체질을 개선시켜 초조감이나 불면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복숭아 부작용

몸에 좋다고 해서 무작정 복숭아를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특히 당뇨병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복숭아는 육질이 부드러운데다 당분이 많아 소화, 흡수가 잘 돼 혈당을 빠르게 올리기 때문이다. 씨도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복숭아씨에 많은 아미그달린은 과하게 먹으면 몸에서 독성반응을 일으킨다.

■ 복숭아 고르는 방법 및 보관법

복숭아는 알이 크고 상처가 없으며 향기가 강한것이 좋은 복숭아다. 말랑말랑한 복숭아의 경우는 자주 만지다보면 복숭아가 상할수 있으니 고를 때 최대한 만지지않고 향기가 좋은 곳으로 골라야 한다. 복숭아는 1 ~ 5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차갑게 보관하면 단맛이 약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오래동안 보관하기 위해서는 하나씩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것이 좋다. 실온에 두었다가 먹기 30분 ~ 1시간 전에 냉장고에 넣어두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복숭아를 먹을 때는 흐르는물에 여러번 씻어서 복숭아 털을 제거한 후 깎아서 먹는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