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후두염 증상 및 좋은 음식 11가지

by 파동여왕 2021. 11. 3.
반응형

◈ 후두염 증상 및 좋은 음식 11가지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인해 감기 환자가 늘고 있다. 감기는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 치유되지만 목이 아프거나 목소리가 쉰 상태로 오래 지속되면 급성후두염을 의심해야 한다. 기침이 많아지는 계절 후두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 기침이 많아지는 계절 후두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 지금부터 후두염 증상 및 좋은 음식 11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 후두염

후두는 목과 기도 사이에 위치하며 성대가 들어 있는 부위이다. 바로 이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후두염이라고 한다. 며칠 내로 증상이 나타날 때를 급성이라 하고, 몇 개월 지속되는 때를 만성이라 한다.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지만, 어린이들은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다. 급성 후두염은 감기처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흔히 나타나지만,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에도 발생한다. 만성 후두염은 흡연 또는 장기간의 성대 사용에 의해 후두가 손상되어 생긴다. 음주, 특히 독한 술은 후두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

◈ 후두염 원인

O 급성적 후두염
급성 후두염 같은 경우 성대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발생하게 된다. 기타 세균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치료가 쉬워 질환이 금방 사라진다.
- 크게 말하거나 고함을 지르면서 성대 손상
- 과도한 음주
- 성대 관련 세균 감염

O 만성적 후두염
만성으로 발생하는 후두염 증상 같은 경우 원인이 약물의 확률이 높다. 또한 강한 자극제에 장시간 노출되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급성 후두염보다 더 심각하고 오랫동안 지속된다.
- 위산성 역류
- 흡연 또는 간접흡연
- 강한 자극의 화학 물질, 약물 노출
- 부비동염증
- 천식환자가 흡입기를 장기간 사용해서 효모에 감염

◈ 후두염 증상

- 열
- 목에 부은 림프선
- 마른 기침
- 콧물
- 쉰 목소리
- 삼키는 통증
- 목에 충만함
- 상기도 감염 또는 감기
- 목 쓰림

◈ 후두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1. 페퍼민트

페퍼민트의 시원한 향은 코막힘 증상을 개선해준다. 또한 염증 완화에도 큰 효과가 있으며 후두염, 기관지염 등 호흡기 계통이 평소에 약하시면 페퍼민트차를 자주 마셔주면 증상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유럽에서는 이미 감기에 걸린 11세 이하 어린아이에게 항생제가 아닌 페퍼민트를 처방해 준다고 한다. 페퍼민트는 해열제, 후두염 뿐만 아니라 근육통, 비염, 천식, 구토, 두드러기, 멀미, 변비와 설사,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다양한 증상에 효능이 있다.

2. 배

동의보감에서는 배가 기관지 질환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배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해결과 기침 개선에 효과적이고 독소 물질을 배출해 숙취를 줄여주는 효능 또한 갖고 있다.

3. 홍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홍삼은 후두염에 좋다. 후두염의 발생 원인 대부분은 바이러스 감염인데 홍삼을 꾸준히 드셔서 면역력이 강화되었다면 바이러스가 와도 끄덕없다. 홍삼을 사실때 제품의 효과를 결정하는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꼭 따져보시길 권유드린다.

4. 매실

매실은 해독, 살균 작용이 뛰어나다. 갈증을 해소시켜주는데도 탁월해서 갈증이 많으신 분들에게 좋고 위장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도 좋다. 위산이 역류되는것을 막아주고 소화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또한 염증 완화와 열을 식혀주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5. 양파

양파에는 살균 작용을 하는 아릴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매운 성분이 있어 바이러스를 억제시키고 살균의 효능까지 있기에 바이러스성 급성후두염에 효과가 있다. 먹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면 잠시 무는것도 큰도움이 된다.

6. 양배추

양배추는 세계 3대 장수 식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양배추에 있는 비타민U는 항궤양성 비타민으로 단백질과 결합해 손상된 위벽을 보호하고 소궤양을 치료해 세포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양배추의 비타민K 또한 상처를 보호하고 치료하는데 돕는 효능이 있다. 손상된 후두와 점막을 치료하고 후두염의 재발을 막는 양배추나 양배추즙을 꾸준히 섭취하면 후두 건강을 지키는데 큰도움이 된다.

7. 오미자

오미자는 폐를 보호하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펑소 가슴이 답답하면서 기침이 자주 난다고 하면 오미자차를 마실때 증상완화에 도움을 받응ㄹ 수 있음을 느낄수 있다. 오미자차는 수분을 잡아두는 효과가 있다. 목이 쉬었을 때, 마른 기침을 없애는데도 좋고 기관지 보호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후두를 건강하게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8. 도라지

도라지는 목감기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이다. 도라지의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기침, 가래, 통증과 기관지의 기능을 개선해줘 후두염 예방에 좋다. 또 도라지에는 섬유질, 당분, 칼슘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염증을 가라앉게 하고 가래를 묽게 만들어 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좋은 역할을 한다.

9. 꿀

꿀은 기관지 건강에 좋고 후두염에도 좋은 음식이다. 꿀 안에는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기에 면역력을 증진 시켜주는데 탁월하다. 또한 감기를 예방 시켜주고 개선해주는데도 좋다. 그래서 기관지 건강에 좋다. 꿀을 평소에 자주 드시면 후두염 예방하는데도 매우 효과적이다.

10. 무우

무우는 소염작용을 갖고 있기에 후두염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후두에 생기는 염증을 가라앉히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무우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성분은 면역력을 증진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11. 생강

생강은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주고 몸의 온도를 높여주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 후두염 자가 치료법

1. 목에 수분 충분히 보급하기.

후두염에서 빨리 낫기 위해서는 수분을 유지하고 목이 자극을 받지 않도록 촉촉하게 만들어야 한다. 음료를 많이 마시고 껌을 씹거나 목캔디를 빨아먹도록 하자. 목이 특히 아프다면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것이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미지근한 물이나 국을 마시거나 차에 꿀을 넣어 마셔보자. 카페인과 알코올은 피하도록 한다. 둘 다 목을 건조하게 만들고 자극할 수 있는 물질이다. 목캔디를 빨아먹거나 껌을 씹는 것은 침 분비량을 늘리기 때문에 목의 과민상태를 가라앉힐 수 있다.

2. 성대 쉬게 하기.

빨리 회복하고 싶다면 최대한 성대를 쉬게 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말하기만 해도 근육이 긴장할 수 있기 때문에 부기가 악화될 수 있다. 속삭이지 않는다.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것과는 반대로, 속삭이는 행위는 후두에 스트레스를 가중시킨다. 말할 것이 있다면 부드럽게 말하거나 종이에 쓰도록 하자.

3. 담배 연기와 같은 자극적인 물질 피하기.

담배 연기는 목을 건조시키고 자극하기 때문에 후두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후두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담배를 끊고 흡연자와 거리를 두도록 한다.

4. 가습기를 사용해보거나 증기 들이마시기.

습한 공기는 기도를 촉촉하게 만들며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다. 따라서 후두염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가습기를 이용하거나 증기를 들이마셔보도록 한다. 샤워를 할 때 뜨거운 물을 틀어 욕실에 증기를 가득 채워보자. 그리고 15~20분 동안 증기를 들이마셔보도록 한다. 그릇에 뜨거운 물을 담아 올라오는 증기를 들이마시는 것도 좋다. 머리 위에 타월을 덮으면 그릇에서 올라오는 증기가 주위로 흩어지지 않게 할 수 있다.

5. 가글하기.

고개를 뒤로 젖히고 미지근한 물을 마셔 목 뒤에서 "아아아아" 소리를 내며 가글을 해보도록 하자. 후두염의 증상을 빠르게 가라앉힐 수 있을 것이다. 가글로 최대한 효과를 많이 보고 후두염에서 빠르게 회복하고 싶다면 하루에 여러 번, 한 번에 수 분씩 가글을 하도록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