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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ADHD증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

by 파동여왕 2021.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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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HD증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


소아청소년들에게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가 ADHD다. 전체 소아청소년 환자의 70~90%를 차지하는 이 질환은 주의집중력의 부족, 충동적인 행동, 과잉행동으로 인한 산만함을 특징으로 하는 가장 대표적인 신경발달장애 중 하나로, 소아청소년기의 자녀를 둔 부모와 교사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는 질환이다. 지금부터 AD HD증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산만함,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이는 12세 이전 발병하고 만성 경과를 보이며, 여러 기능 영역에 지장을 초래한다. 이 질환 환자 중에는 도덕적인 자제력 부족이나 반항심, 이기심으로 오해받아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다.

◑ ADHD 원인

1. 유전적인 요인이다.

ADHD환자의 경우 정상인보다 부모나 형제, 친척 중에 더 많은 ADHD 환자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두명 모두 병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최근 연구가 활발해져서 구체적인 유전인자가 보고되기도 한다.

2. 생화학적 원인이다.

ADHD 환아의 뇌신경에는 신호전달물질로 사용되는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물질의 불균형이 있음이 연구를 통해 입증이 되었다. 현재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약물은 이러한 신호전달물질의 균형을 조절함으로써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보고 있다.

3. 신경학적 요인이다.

분만을 전후한 합병증, 국소적인 신경학적 증상(예를 들어 미세운동의 장애, 좌우구별의 혼돈 등), 경한 신체장애(예를 들어 손 모양, 머리둘레의 이상, 눈 위치의 이상, 귀의 기형 등)이 있는 경우 ADHD가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뇌의 기질적인 장애(예를 들어 두부외상, 뇌염, 경련발작, 뇌성 마비 등), 독성물질에의 노출(알코올, 음식 첨가물, 납 등), 신경생리학적 요인(자율신경계의 활성도나 각성도의 문제), 신체적인 질환이나 약물 부작용에 의해서도 발병하는 경우가 있다.

4. 신경해부학적인 병소부위이다.

환아 뇌의 전두엽 부위의 혈류량이 떨어져 있고 대사가 감소된 소견이 최근 개발된 뇌 영상기계를 통한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전두엽은 주의집중력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조절하는 부위로 알려져 있어 전두엽이 기능을 잘 하지 못하는 것이 이 병의 원인이 될 것으로 보는 학자가 많다.

◑ ADHD 증상

1. 과도한 집중

- 책, TV, 컴퓨터 등 흥분과 보상이 있는 일에는 몰입한다.
- 과도한 집중으로 인해 다른 중요한 일과 시간 개념을 잊어버린다.

2. 비조직화와 건망증

- 정리 정돈을 잘하지 못합니다. 방, 책상, 차가 매우 어지럽다.
- 일의 예상 소요시간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 만성적으로 지각한다.
-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거나 계획적으로 행동하지 못한다. 
-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제자리에 놓지 않다.

3. 집중과 집중 유지의 어려움

- 아주 간단한 일임에도 일을 끝마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 세밀한 부분을 간과하는 실수가 잦다.
- 별로 상관없는 광경이나 소리 때문에 쉽게 산만해진다.
- 한 가지 일을 하다가 어느새 다른 일을 하고 있다.

4. 충동성

- 다른 사람의 대화에 자주 끼어든다.
- 자제를 잘 못한다.
- 무례하거나 부적절한 생각을 그대로 내뱉는다.
-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돌발적으로 행동한다.
- 중독의 위험이 있다.

5. 감정 조절의 어려움

- 자존감과 성취감이 낮다.
- 비판에 대해 과민 반응하며 쉽게 좌절한다.
- 감정 기복이 심하고 조급한다.
- 예민하고 폭발적으로 화를 낸다.

6. 불안정함 혹은 끊임없는 활동

-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을 어려워한다.
- 자극적이고 흥분되는 일을 추구한다.
-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한다.
- 쉽게 지루해한다.

◑ ADHD 치료방법

1. 약물치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의 약 70~80%에서 매우 효과가 있다. 최근 미국 5개 지역에서 시행된 각 치료 방법의 비교연구에서도 약물치료의 효과는 탁월한 것으로 입증 되었다.

2. 교육적 방법

학교에서 교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행동 치료적 접근으로는 토큰 경제법, 수업규칙, 긍정적 행동엥 대해 관심주기, 타임-아웃, 반응 대가법 적용 등이 있다. 미국에서는 법으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과 관련한 내용을 규정하여 모든 학교에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교육시킬 것을 강조하고 있다.

3. 인지-행동요법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약물치료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지-행동요법을 시행한다. 단독보다는 약물치료와 동반해서 치료했을 때 효과가 월등하다.

4. 정신치료

정신 및 행동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우울증,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의 갈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 이런 경우 환아에게 정신치료가 필요하다.

5. 사회기술 훈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사회적인 부분에서 많은 결합을 보이고 있어 친사회적인 행동의 증가, 부정적인 또래관계의 감소 등을 목적으로 사회기술훈련을 시행한다.

6. 부모 및 가족 상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부모가 겪는 어려움이 보다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면서 부모행동수정훈련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다. 부모가 목표행동에 대해서 관심을 두고,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와 맞춰 비판과 칭찬을 균형있게 적절히 하며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이와 같이 부모나 가족이 아동을 지지할 수 있도록 상담하는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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