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구입방법,사용법,결과확인방법,주의할점

by 파동여왕 2022. 2. 13.
반응형

■코로나19자가진단키트 구입방법,사용법,결과확인방법,주의할점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품귀 현상으로 가격 폭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최근 변화된 진단검사 체계로 인해 신속항원검사 키트 품귀 현상이 우려되자 정부가 직접 가격 관리에 나선 것이다. 실제로 지난 3일 전까지는 자가진단키트 1개당 6000원, 2개당 1만2000원 선이었으나 최근 2개당 1만5000원이 넘는 등 가격이 크게 뛴 상태다.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1개당 3만원이 넘는 가격에 팔리고 있다. 정부는 3일부터 만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 우선 검사 대상자만 PCR 검사를 진행하고 나머지 검사자는 신속항원검사를 우선 받도록 했다. 호흡기 클리닉에서도 진찰비 5000원을 내고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 지금부터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구입방법,사용법,결과확인방법,주의할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키트(자가진단키트)

자가진단키트란 일반인들이 스스로 검체를 채취한 뒤 코로나 양성 여부를 확인하는 도구다.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쓰는 신속항원검사와 원리는 같다. 콧속 8~9cm까지 면봉을 넣어 채취한 분비물을 검사 키트에 직접 넣어 양성,음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구입방법

자가진단키트는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데 재고가 없는 곳이 많다보니 미리 확인해보시고 방문하셔서 구입하셔야 된다. 시골이나 촌의 약국에는 재고가 조금 있던 것으로 보였다. 따라서 급하신 경우에는 미리 해당약국에 비용과 재고를 확인해보시고 구입하시면 된다. 또한 인터넷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니 너무 급하지 않으시면 인터넷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조금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는 방법이다.

■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검사 전 준비사항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할 때는 일단 다른 사람들과 충분한 거리를 둘 수 있고, 환기가 잘 되는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공간이 확보되면, 키트를 사용하기 전 손 세정제를 사용하거나 손을 깨끗이 씻고 나서 건조한 상태로 만들고 나서 키트를 개봉해야 한다. 일회용 장갑 등을 착용해도 좋다. 그다음 자가검사키트를 열어 제품의 사용기한과 제품 상태를 확인하면 된다. 제품에 따라 사용법이 다소 차이가 있어 설명서를 자세히 읽어야 한다.

■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1. 키트 내 면봉으로 비강을 수 차례 훑어 검체를 채취한다.
2. 면봉을 시약이 담긴 튜브에 넣고 수 차례 섞는다.
3. 면봉을 빼낸 후 노즐캡을 씌워 닫는다.
4. 튜브를 거꾸로 들어 검사용 디바이스에 3~4방울 떨어뜨린다.
5. 15~30분 후 검사 결과를 확인한다.

■ 정확성이 어느정도인가?

제조사 제출 자료에 따르면 제품의 민감도(환자를 양성으로 판단할 확률)는 80 ~ 90% 사이다. 단, 이건 의료진이 콧속 깊은 곳(비인두)에서 콧물을 채취해 검사했을 때 결과다. 일반 사용자들은 면봉을 그렇게 깊이 넣기가 쉽지 않아 콧구멍 1.5∼2.5cm 수준에서 콧물을 채취하도록 했다. 따라서 정확도는 더 낮아질 수 있다.이에 정부는 두 제조사에 얕은 콧구멍에서 채취한 결과를 토대로 한 추가 임상 자료를 3개월 내에 제출하라고 했다. 만약 임상 결과를 내지 않으면 허가가 취소될 수도 있다.

■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결과 확인 방법

1. 한줄이면 음성
2. 두줄이면 양성(선이 희미해도 라인 존재로 간주한다.)
3. 줄이 없으면 무효(다시 재검사하여야 한다.)
▶ 자가진단

키트 해석은 C대조선, T시험선을 보고 확인할수 있다. 대조선과 시험선에 빨간줄이 드러나면 양성 의심응로 지체 없이 선별진료소에 진단 키트를 들고가서 PCR검사를 받아야 한다.

■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주의할점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할 때에는 일상적인 활동 공간과 분리되고, 자연환기가 잘 되는 독립적인 공간에서 검사한다. 검사 1시간 전부터는 코를 풀거나 세척하지 말아야 한다. 검사 전에는 제품별 사용설명서를 반드시 숙지하고, 사용설명서를 준수해 검사한다. 제품설명서에 제시된 반응 시간 이후에 나타난 검사 결과나, 검사 과정에서 이물질이 혼합된 경우의 검사 결과는 신뢰하지 않는다. 사용한 키트의 폐기에도 주의사항이 있다. 특히 두 줄(양성 의심)이 나왔을 경우에는, 감염 우려가 있는 폐기물이기 때문에 비닐 등으로 밀봉한 후 선별진료소 등 방문한 검사기관에 제출해 코로나19 의료폐기물로 처리해야 한다. 한 줄인 경우에는 사용한 면봉, 장갑, 키트 등을 비닐로 밀봉한 뒤 종량제 봉투에 넣어 생활폐기물로 처리하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