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배추 효능 및 보관법
서양 3대 장수식품으로 요구르트, 올리브, 양배추 세 가지를 꼽는데요. 고대 그리스에서도 양배추를 ‘가난한 사람의 의사’로 불릴 만큼 양배추의 뛰어난 효능은 오래전부터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가격도 저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더욱 좋은 것 같아요. 그럼, 장수 식품으로 꼽힐 만한 양배추의 효능은 무엇이며, 어떻게 먹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또 양배추 보관법과 좋은 양배추 고르는 방법과 양배추 씻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1. 항암 효과
베타카로틴, 비타민 C, 식이섬유, 클로로필 등이 풍부해, 체내의 활성산소에 의한 피해를 없애는 항산화 작용이 강합니다. 성장기 아이들의 면역력 강화에도 매우 좋습니다.
2. 질환 예방 및 치료
유황, 염소, 비타민 U, K가 풍부해 위 점막의 강화할 뿐만 아니라 손상된 점막의 재생을 도와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을 막고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해독 효과
비타민 A, C가 풍부해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해 해독의 주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양배추의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간 기능을 강화해 간에 쌓인 유해물질의 해독 속도를 높여줍니다.
4. 뼈의 건강
칼슘이 많을 뿐 아니라 양배추에 함유된 칼슘은 우유에 함유된 칼슘보다 체내 흡수 잘 됩니다. 또한, 비타민 K가 풍부해 칼슘을 뼈에 저장해주도록 도와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5. 변비 예방
풍부한 섬유질로 장의 운동을 도와 변비를 개선해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6. 피부 미용
풍부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매끄럽게 합니다. 또한, 식물성 섬유와 칼륨이 풍부해 체내에서 염분과의 밸런스를 맞추는 활동을 하여 변비와 피부미용 모두에 좋습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B6과 유황 성분은 각질 제거와 피지를 조절해줘 지성 및 여드름 피부에 좋습니다.
7. 다이어트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저칼로리 식품(1포당 80kcal)으로 쉽게 포만감을 주며 90% 이상이 수분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매우 좋습니다.
8. 동맥 경화 예방
설포라판 성분은 혈전 생성을 억제시키며 혈액순환을 향상시켜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
* 좋은 양배추 고르는 방법
양배추를 고를 때는 전체적으로 둥글고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들었을 때 묵직하고 눌렀을 때 단단한 것이 좋으며 잎이 시들거나 상처 있는 양배추는 피해주세요.
* 양배추 보관법
양배추는 실온에 보관할 경우 금방 건조되어 색이 변하기에 랩에 싸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관할 때는 심 부분을 도려내고 물에 적신 키친타월을 넣어 보관할 경우 수분 공급이 되어 더욱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양배추 씻는 방법
양배추를 꼼꼼히 씻기 위해서는 양배추를 적당히 자르고, 쓸 만큼만 양배추를 한 장씩 떼어내주세요. 그리고 식초를 섞은 물에 15분 정도 담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15~20분 정도 흐른 뒤에 흐르는 물에 한 장씩 씻어 사용하면 깨끗하게 양배추를 씻어 드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