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메기 효능 7가지 및 손질법,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겨울철, 특유의 쫀득한 맛이 일품인 과메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이 시기의 과메기는 제철을 맞아 맛도, 영양도 가장 풍부하다. 과메기는 등푸른생선인 꽁치로 만드는 만큼 불포화지방산인 DHA, EPA가 풍부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 비타민 E가 풍부해 세포 노화를 막고 세포막을 유지해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과메기는 100g당 약 180kcal로 비교적 열량도 높지 않으며 단백질이 풍부해 단백질 보충에 좋은 음식이다. 지금부터 과메기 효능 7가지 및 손질법,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과메기
겨울철에 청어나 꽁치를 얼렸다 녹였다 반복하면서 그늘에서 해풍을 맞혀가며 말리는 자연가공된 형태의 물고리를 말한다. 11월과 1월이 제철인 겨울철 별미입니다. 경북 포항 구룡포 등 동해안 지역에서 생산되는 겨울철 별미이며, 원래 청어를 원료로 만들었으나 1960년대 이후 청어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청어 대신 꽁치로 과메기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과메기라는 명칭은 청어의 눈을 꼬챙이로 꿰어 말렸다는 관목(貫目)에서 유래한다. 목을 구룡포 방언으로 메기라고 발음하여 관목이 관메기로 변하고 다시 ㄴ이 탈락하면서 과메기로 굳어졌다.
◈ 과메기 고르는법
과메기에서 비린내가 나지 않고 통통한 것이 좋다. 특히 길이가 과메기 길이가 길쭉하고 크며 약간 구운듯한 노릇한 색을 띄며 윤기가 나는것이 좋다.
◈ 과메기 보관방법
과메기 보관법 - 밀폐용기, 신문지에 싸서 냉동보관
수산물은 되도록 구입한 후 빠른 시일 내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3~4일 내에 먹을 수 있는 과메기는 냉동하지 않고 밀폐용기에 넣어 김치냉장고나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된다. 만약 더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랩이나 지퍼백에 포장한 후 종이나 신문지에 한 번 싸주고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 이 때 공기와 냄새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관온도는 20℃~0℃여야 하며, 일반 냉장고라면 3일을 넘기지 않는 편이 좋다. 보통 냉장고의 맨 아래 칸에 제일 차가운 기운이 닿는다. 과메기 보관은 일반 냉장고에서도 3~8일까지는 가능하지만, 열흘 이상 둔다면 가급적 김치냉장고 또는 냉동고에 넣어 보관해야 한다.
◈ 과메기 손질법
1. 가위로 과메기의 꼬리부분을 조금 잘라낸다.
2. 머리쪽 껍질을 조금 벗긴 후 천천히 꼬리쪽으로 당겨준다.
3. 등은 은빛 배는 붉으스름한게 좋은 상품의 과메기다.
4. 손질이 끝난 과메기는 먹기 좋게 자른다.
◈ 과메기 효능 7가지
1. 혈관계 질환 개선 및 성인병 예방
과메기는 고단백 등 푸른 생선으로 불포화 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사람은 DHA와 EPA를 만들어 내지 못해 음식으로만 섭취해야 한다. DHA와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줘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을 준다. 특히DHA는 두뇌작용을 활발하게 해 유아의 지능발달, 노인성 치매예방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과메기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혈중지질 저하, 심근경색 방지 등의 성인병 예방기능이 있는 기능성 물질이다.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고혈압, 심혈관질환,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오메가-3는 꽁치를 말리는 과정에서 더 많이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2. 골다공증 개선
과메기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성장기 어린이, 어르신분들의 골다공증 개선 및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철과 비타민 B12가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3. 노화 예방, 피부미용 도움
과메기에는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세포노화를 막고 세포막을 유지시켜주고 지방의 산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예방 특히 피부 노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비타민E뿐만 아니라 다량의 오메가-3로 매끈하고 탄력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을 받는다.
4. 다이어트
과메기는 저칼로리 고단백식품으로 다이어트시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 보충식품으로 좋다. 과메기는 적은 섭취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각종 영양분이 풍부해 균형있는 영양 섭취를 도와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준다.
5. 숙취해소
과메기와 궁합이 잘맞는 음식이 소주이다. 소주를 마실때 과메기를 안주로 먹으면 과메기의 아스파라긴 성분이 체내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어 갑자기 취하는것을 막아주며 속도 편안하게 해준다. 과메기는 비타민과 아스파라긴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아스파라긴산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단백질 합성을 도와 피로 해소와 간세포 보호,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6. 눈 건강
요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많이 이용하면서 눈이 많이 피로 한데요, 과메기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의 피로도 풀어주고 시력보호, 야맹증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과메기에 함유되어 있는 DHA성분은 망막조직의 주성분으로 눈을 촉촉하게 해줌으로써 건조한 눈을 개선하여 눈건강에 도움이 된다.
7. 빈혈예방
과메기에 함유된 철분, 엽산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에 산소공급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과메기의 철분, 엽산 성분은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좋다.
◈ 과메기 부작용
과메기 부작용은 퓨린의 함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요산수치가 높거나, 통풍이 있는 분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