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콜라비 효능 11가지, 먹는방법, 보관법, 손질법, 부작용

by 파동여왕 2021. 12. 29.
반응형

◑ 콜라비 효능 11가지, 먹는방법, 보관법, 손질법, 부작용


콜라비는 독특한 외형 때문에 처음 보면 대체 어떤 채소인지, 무슨 맛인지 쉽게 알 수가 없지만 건강에 좋은 웰빙 식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이를 즐겨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각종 비타민, 칼슘, 철, 칼륨, 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열량은 100g당 27kcal로 매우 낮고 식이섬유는 양배추보다 1.5배 많아 그야말로 다이어트 식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부터 콜라비 효능11가지,먹는방법,보관법,손질법,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 콜라비

순무양배추 또는 구경(球莖)양배추라고도 한다. 콜라비는 영어 명칭으로 독일어 Kohl(양배추)과 rabic(순무)의 합성어이다. 양배추에서 분화된 두해살이풀로 원산지는 북유럽의 해안지방이다. 품종은 아시아군과 서유럽군으로 분류된다. 아시아군은 잎의 색깔이 회색을 띤 녹색이고, 구경은 녹색이고 거칠다. 주요 품종인 서유럽군은 구경이 녹색 또는 자주색이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흰 납질로 덮여 있다.

◑ 콜라비 효능 11가지

1. 골다공증 예방

콜라비 효능으로 콜라비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를 구성하고, 또 튼튼하게 해준다고 한다. 이렇게 다량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의 골밀도를 강홧켜주는데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의 골격 형성에도 효과가 좋다.

2. 면역력 강화

콜라비에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 성분이 다량 들어 있는데, 그 양이 사과에 비하여 무려 10배가 넘는 양이다. 그리고 콜라비에는 비타민C 외에도 뛰어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각종 질병을 초래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3. 빈혈 예방

콜라비 성분들은 철분과 엽산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철분은 빈혈을 예방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이다. 특히 임산부들의 경우 엽산과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아기가 신경관 장애 질환에 걸리는 것을 예방할수 있고, 건강하고 안전한 출산을 하는데도 좋다.

4. 항암작용 효과

콜라비에는 항암 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항암 작용과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그리고 뛰어난 항산화제라고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도 콜라비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 물질을 억제하고 제거함으로써 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5. 피로 해소

콜라비 효능에는 피로해소도 효과가 있다. 콜라비는 대표적인 알칼리 성분을 지닌 채소라고 알려져 있으며,이효과로 피로와 식습관 등으로 산성화 된 몸을 중화하는 작용을 하여 피로를 해소하는데 뛰어나다.

6. 피부미용 효과

콜라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피부 노화의 주요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더불어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어 피부의 잡티나 주근깨, 기미 등을 예방할수있어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그리고 다량 함유된 수분과 식이섬유 성분은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건조한 피부를 막아주는 피부 보습 효과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7. 다이어트 도움

콜라비의 칼로리는 100g당 약 27kcal정도로 매우 낮은 편이며, 수분과 식이섬유 함량이 많기 때문에 포만감이 쉽게 생겨 다이어트 시 콜라비 효능이 많은 도움이 되며, 다양한 비타민과 여러 무기질 성분들은 다이어트할때 발생할수 있는 영양 불균형을 막아주어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다.

8. 변비 예방

콜라비에 들어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돠 수분은 장운동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장의 연동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장 건강에도 효능이 있다. 이렇게 장 건강과 장 기능이 개선됨에 따라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9. 혈관질환 예방

콜라비 효능으로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또한 콜라비에 함유된 무기질 성분인 칼륨은 혈관 속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혈액 순환과 혈관 관련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10. 눈 건강

콜라비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하고 있어 눈건강에도 효능이 있다. 이성분으로 인해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 여러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11. 항산화 효과

콜라비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와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를 함유되어 있는데, 이성분들은 활성산소로 인해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여러 신체 부위를 보호하고, 암을 유발할수 있는 세포의 돌연변이를 예방하는데 콜라비 효능이 많은 도움이 되고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로 인해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콜라비 보관방법

콜라비 보관방법은 수확 후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 야채칸에 넣거나 베란다와 같이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다.

◑ 콜라비 부작용

콜라비에는 갑상선을 부어오르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갑상선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해서 드시는것이 좋다. 또한 콜라비의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내 가스가 많이 생길 수 있어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 콜라비 손질방법

1.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는다.
2. 줄기부터 자른다.
3. 감자칼을 이용해 쓱쓱 깎는다.

◑ 콜라비 먹는법

콜라비는 당도가 높고 식감이 아삭아삭해 생으로 먹어도 좋다.

● 콜라비 피클

- 재료 : 콜라비, 식초, 설탕, 통후추, 월계수잎
1. 콜라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2. 물, 식초, 설탕은 1:2:1 비율로 넣어서 팔팔 끓여준다.
(통후추와 월계수잎도 넣어준다.)
3. 소독한 병은 건조시킨 후 콜라비를 담고 끓인 식촛물을 부어준다.
4. 2~3일 후에 개봉해서 먹고 냉장 보관해준다.

● 콜라비 샐러드

- 재료 : 콜라비, 블루치즈, 마요네즈, 다진양파 1작은술, 마늘 1작은술, 파슬리 1작은술, 사우어크림 1.5큰술,레몬즙 1작은술, 식초 1작은술, 소금, 후추
1. 콜라비를 준비한다.
2. 껍질을 세로방향으로 칼로 밤 껍질 까듯이 아래로 잡아채면 벗겨준다.
벗긴 후 나박하게 색을 살려 썰어준다.
3. 양파와 마늘을 다지고, 마요네즈와 사우어크림, 레몬즙, 식초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뒤 파슬리를 넣어준다.
4. 양념을 잘 섞은 뒤 블루치즈를 잘라 넣는다.

● 콜라비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 재료 : 콜라비 2개, 꽃소금 30g, 부추 50g, 실파 50g, 갓 50g
- 양념장 재료 : 고춧가루 70g, 양파 100g, 생강 15g, 새우젓 50g, 멸치액젓 40g, 설탕 20g,
맵쌀풀 30g, 통마늘 10개
1. 콜라비의 꼭지와 밑동은 잘라준 뒤 감자칼로 껍질을 벗겨준다.
2. 손질한 콜라비를 약 2cm두께로 깍뚝 썬다.
3. 부추, 실파, 갓을 2cm길이로 잘라준다.
4. 콜라비에 꽃소금을 넣고 버무려 20분간 절여준다.
5. 절인 콜라비는 채에 받쳐 물기를 빼준다.
6. 절인 콜라비에 고춧가루를 절반 넣고 고루 버무려준다.
7. 나머지 절반을 넣고 한번 더 버무려준다.
8. 믹서기에 고춧가루를 제외한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9. 버무려 져있던 콜라비에 간 양념을 넣어준다.
10. 부추, 실파, 갓을 넣고 풋내가 나지 않게 살살 버무려 완성한다.

반응형

댓글